스카이림 번역보관소


[오디네이터 한글화 다운로드]


오디네이터에 추가 플러그인으로 설치되는 트윅 애드온을 만들었습니다.

트윅 애드온은 크게 MCM 트윅, 모드 오류 교정, Action Combat 호환, Nock To Tip 퍽 (궁수식 백병술) 이식, ACE Synergy Racial 이식의 5가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개조 시설 교정]


개조 숫돌/작업대나 마법부여대, 연금술 실험대를 이용불가능한 버그가 수정되어 있고, 사용법에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퍽 점수 설정 기능]



151027일자로 퍽 점수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10r 버전] Uncapper 설정과는 별개로 추가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1레벨 오를 때마다 1점씩 추가 획득되고, 0레벨이나 0점으로 설정하면 추가 획득되지 않습니다.

* 레벨업시 기술레벨 메뉴(레벨상승 메뉴)를 열고, 증가시킬 스탯을 선택한 뒤 메뉴를 닫아야 적용됩니다.



위 스샷처럼 추가 획득된 퍽 점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동료 보호 옵션]


150919일자로 동료 보호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디네이터의 몇몇 광역 피해 효과로부터 동료를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151030a 이후로는 선행 모드로 Grimy Plugin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문을 직접 수정하지 않고 스크립트를 통해 효과만 바꿔치기하는 방식이라 선행 모드로 Grimy Plugin이 필요합니다.

(Grimy Plugin이 있으면 주문 효과를 하나하나 전부 트윅할 수 있어서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데, 모더가 업데이트 때마다 주문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단 이렇게만 트윅했습니다)


<자동포병의 포화 속에서 혼자 꿋꿋한 갓스벤>



[궁수식 백병술]


150812 일자로 Nock To Tip의 궁수식 백병술까지 이식되었습니다. 활이나 쇠뇌로 적을 밀어치기하면 땅에 쓰러지는 퍽입니다.

저는 활쟁이라 이 퍽은 거의 필수로 사용하는데, 오디네이터는 기존 퍽 트리를 완전 갈아치워서 그대로는 Nock To Tip과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트윅 애드온으로서 오디네이터 자체에 이식시키고, 퍽 효과도 그에 맞춰 약간 변경했습니다.




  • 20 - 날개치기(2): [Wingstrike] 활과 쇠뇌로 밀어치기하면 상대가 비틀거리고, 같은 상대에게 10초간 활과 쇠뇌로 20%(40%) 더 큰 피해를 줍니다.

이 날개치기 퍽을 익히면 궁수식 백병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넉다운 확률은 MCM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기본 50%)


  • 30 - [트윅 애드온] 궁수식 백병술: [Crowd Control] 날개치기에 당해 비틀거리는 적을 10초 이내에 다시 한 번 후려치면 일정 확률로 적이 땅에 쓰러지면서, 충격으로 20초간 움직임이 10% 둔해집니다. 거인처럼 덩치가 큰 상대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 60 - [트윅 애드온] 궁수식 백병술: [Crowd Control] 날개치기에 당한 적이 일정 확률로 바로 땅에 쓰러지면서, 충격으로 20초간 움직임이 15% 둔해집니다. 거인처럼 덩치가 큰 상대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3인칭시 돌려치는 모션 메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인칭에도 같은 모션 메쉬를 넣으면 1인칭일 때도 돌려치기를 하지만, 목 위로 대가리가 실종되어 보이기 때문에 제외시켜서 1인칭과 3인칭 모션이 다릅니다.

이점이 어색하신 분들은 자료에서 meshes 폴더만 제외하고 설치하세요.




[Action Combat 호환]


Action Combat은 바닐라의 반사신경 퍽에 [플레이어가 공격중이 아닌 상태] 조건이 추가로 더해져 있습니다. 이 조건을 오디네이터 반사신경 퍽에 추가해 넣어서 혹시 있을지 모를 Action Combat 모드와의 충돌 문제를 방지했습니다. 바닐라 반사신경은 필요레벨이 30이지만, 오디네이터에서는 40입니다.




[MCM 트윅]


오디네이터에는 일반적인 트윅 모드의 GameSettings 수치 변경으로는 트윅되지 않는 퍽이 몇가지 있습니다. (사실 오디네이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바닐라를 포함해서 이런 기능을 가진 퍽 모드에는 모두 해당됩니다) 이렇게 수치가 고정되거나 트윅이 필요한 항목들 몇개를 골라서 자체적으로 MCM 트윅을 만들어 넣었습니다. 아래 스샷에 보이는 퍽의 수치는 적당히 가감이 가능합니다.


  • 트윅 가능한 퍽: [소환마법] 오블리비언의 행진, [파괴마법] 함정술사, [양손무기] 섬멸 & 꼬리내린 개, [궁술] 사냥꾼의 규율 & 궁수식 백병술, [은신술] 은신 공격 & 해결사, [연금술] 마르지 않는 독샘 & 원예가, [마법부여] 쌍둥이 마법부여, [방어술] 타임블록, 반사신경 [경갑] 경갑 훈련, [중갑] 중갑 훈련
  • 퍽을 초기화할 수 있는 전설의 두루마리 추가, 퍽 점수 추가 기능이 제공됩니다.
  • 연금술 '걸어다니는 재앙' 퍽을 억제할 수 있는 '원소 기름 억제 반지'가 제공됩니다. 이 반지를 착용하면 전투중 기름 웅덩이가 자동으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 숨겨진 능력 '방어구 달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련술 레벨 70이상일 때 같은 재질의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재질에 따라 각기 다른 효과가 부여됩니다.
  • 7.42 이전 버전에서 업데이트시 타임블록과 흥분제 퍽을 이미 배운 경우, 콘솔로 제거하고 다시 획득해야 하는데 이를 자동으로 교정해줍니다.
  • 기존 세이브에 그대로 추가/제거할 수 있습니다. 트윅 애드온 제거시 수치는 원래 오디네이터 기본 수치로 되돌아갑니다. (* 표시된 항목은 초기화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됩니다)

[트윅 옵션 설명]

  • [변화마법] 야생의 성소 마커 표시
  • [소환마법] 기본 소환수 : 퍽 없을 때 소환 가능한 기본 수
  • [소환마법] 오블리비언의 행진 : 기본 소환수에 추가로 소환 가능한 수
  • [소환마법] 뼈 제단 마커 표시
  • [파괴마법] 함정술사 : 범위와 설치 개수
  • [파괴마법] 쌍둥이 마법부여 : 동시에 부여할 수 있는 마법효과 개수
  • [회복마법] 영적 지도자 소환
  • [연금술] 마르지 않는 독샘 : 무기에 바른 독의 지속시간
  • [연금술] 원예가 : 채집시 시약재료 개수
  • [양손무기] 섬멸 : 전투도끼 외의 다른 양손무기(대검, 망치)에도 좌우 강타시 전방 적 피해 효과 적용
  • [양손무기] 꼬리내린 개 : 대검 전진 강타시 적이 도망치는 대신 확률적으로 무장해제됨
  • [양손무기] 꼬리내린 개 : 무장해제 확률
  • [궁술] 화살 회수 확률 : 퍽 없을 때 기본 화살 회수율
  • [궁술] 사냥꾼의 규율 : 퍽 터득시 화살 회수율
  • [궁술] 궁수식 백병술 : 활이나 쇠뇌로 밀어치기시 적이 넉다운되는 확률
  • [방어술] 타임블록 : 성공시 메시지 표시
  • [방어술] 반사신경 / 타임블록 : 적의 강타 방어시 발동될 퍽 선택 (둘다 / 반사신경만 / 타임블록만) - 공속버그 방지용
  • [방어구] 기본 경험치 : 경갑/중갑 훈련 터득 후 해당 방어구 2부위 이상 착용시 얻는 기본 경험치
  • [방어구] 레벨 경험치 : 경갑/중갑 훈련 터득 후 해당 방어구 2부위 이상 착용시 레벨에 비례해 얻는 경험치
  • [은신술] 은신 공격 : 한손무기/기타무기 추가 피해량
  • [은신술] 해결사 : 적의 생명력 200당 추가 피해량


트윅 옵션에 동시시전시 매지카 소모량과 효력 트윅도 넣어보려고 했는데, 수치상으로는 분명 적용이 되었다고 나오지만 실질적으로 게임상에서는 차이가 없어서 제외했습니다. 그동안은 SkyTweak으로 그 부분을 건드리지 않아서 몰랐는데 SkyTweak도 마찬가지였어요.



[방어구 달인 설명]
  • 가죽 방어구 달인 - 건조 가죽: <가죽>, <금속장식>, <스톰클록> 방어구를 같은 재질로 <3>부위 이상 착용하면, 화살로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 생가죽 방어구 달인 - 모피 보존: <생가죽>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동물을 상대로 은신이 <25>% 향상됩니다.
  • 제국군 방어구 달인 - 매의 문장: <제국군> 방어구를 같은 재질로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제자리에 선 채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 강철 방어구 달인 - 강철에는 강철: <강철>, <강철 판금>, <미늘> 방어구를 같은 재질로 <3>부위 이상 착용하면, 당신의 공격이 가해지는 도중에는 적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 엘프제 방어구 달인 - 마력 방패: <엘프제>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생명력이 가득찬 상태일 때 적의 원소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오크제 방어구 달인 - 오쿠스 막시무스: <오크제>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생명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을 때 적에게서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글래스/에보니 달인 - 한기 제련: <글래스>나 <에보니> 방어구를 같은 재질로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적의 강타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 드워프제 방어구 달인 - 자기 정렬: <드워프제>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나침반의 <동서남북>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에는 적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 데이드릭 방어구 달인 - 암흑의 달: <데이드릭> 방어구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실외 밤 동안에는 적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 드래곤뼈 방어구 달인 - 드래곤 시대: <드래곤판금>이나 <드래곤비늘> 방어구를 같은 재질로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적의 강타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방어구 달인은 모더가 만들어놓기만 하고 트리에는 추가하지 않아 원래는 콘솔로 획득해야 하는 효과입니다.

Superior Material이라는 방어구 재질별 특수효과도 구상만 해놓고 구현은 하지 않았는데, 

이것들을 조합해서 '방어구 달인'이라는 퍽으로 묶어 MCM으로 배울 수 있게 트윅했습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퍽은 도로 제거됩니다.

DLC로 추가되는 스탈림 등의 재질은 모더가 준비해놓은 것이 없어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건의해주세요)


이밖에도 버전업되면서 폐기된 퍽들은 퍽 트리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모드 안에는 그대로 남겨진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퍽들도 MCM에 추가할 수 있으니 필요한 퍽이 있으면 문의주세요.



타임블록 성공시 메시지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연속 타임블록 메시지는 트윅 설정과 관계없이 항상 표시됩니다.




[ACE Synergy: Racial 이식]


플레이어의 종족과 장비에 따라 시너지 효과가 부여되는 기능입니다.

ACE 원래 모듈을 함께 써도 상관없지만 밸런스 문제상 오디네이터와 잘 어우러진다 싶은 Racial 기능만 빼서 트윅에 이식시켰습니다.

MCM으로 옵션 설정이 가능하고, 시너지 책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User 2015.08.12 08:54 신고

    이런것까지 신경써서 만드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렌님 자료만 50개가량 쓰고있는거 같습니다. 항상 좋은번역 감사드려요ㅎㅎ

    1. BlogIcon renn 2015.08.12 17:24 신고

      제가 쓰기 편하려고 만드는 거라 다른 분들께도 도움 되시면 좋겠네요 ㅎㅎ

  • 신성한로맨스 2015.08.12 11:06 신고

    감사합니다~
    이거 트윅설치시 옵션폴더안에 내용물을 상위폴더로 다 빼줘야 하는건가요?

    1. 신성한로맨스 2015.08.12 11:38 신고

      렌트윅 반사신경퍽 내용이 액션컴뱃이랑
      필요수치가 30 40인거 말고는 같은데
      제가 잘알지는 못하지만

      오디네이터의 반사신경퍽 내용도 같이
      렌트윅 반사신경퍽에 들어가있어야 하는거 아닌가해서글 남겨봅니다. 아니면 죄송해용

    2. BlogIcon renn 2015.08.12 17:27 신고

      네 상위폴더로 빼주시면 됩니다.
      오디네이터 반사신경은 필요레벨 조건을 빼면 바닐라 퍽과 똑같습니다. Editor ID는 바뀌어도 상관없거든요.

    3. 신성한로맨스 2015.08.12 17:36 신고

      아 그럼
      오디네이터
      액션컴뱃
      렌트윅
      요렇게만 배열해놓으면 되겠네요

      그런데 렌 트윅내용중에 궁술쪽이 오디네이터랑 수치가 좀 많이 달라지던데 액션컴뱃 요거만 쓰고싶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4. BlogIcon renn 2015.08.12 17:41 신고

      궁술은 퍽이 추가되는 것외에는 달라지는 게 없습니다. 제거하시려면 TES5Edit로 컨테이너 반사신경 퍽 퀘스트만 제외하고 삭제하시면 됩니다.

    5. 신성한로맨스 2015.08.12 17:50 신고

      Actor value information 에서
      이게 뭔지는 모르겠는데 궁술이 숫자가 달라지길래 여쭤봤어요 ㅇㅇ;;

    6. BlogIcon renn 2015.08.12 19:47 신고

      AVIF는 기술메뉴에서의 퍽 트리 시각정보입니다. 백병술 퍽이 날개치기와 연결된 점을 빼면 다른 부분은 모두 같아요.

  • 주누파파 2015.08.13 12:13 신고

    이퍽모드 소감입니다. 일단 순수전사는 거의 건드리지 않고 퍽갯수를 늘린느낌입니다. 그러니 순수밀리클래스는 좀 손해보는 느낌
    입니다. 하지만 순수 인챈터와 순수 변화마법만 올려도 마검사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확실히 모더가 마법친화적이긴 합니다만, 딱히 언밸런스한거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퍽갯수가 상당히 많아져서 멀티클래스는 매우 힘듭니다. 근접전사와 순수궁수는 힐러동료가 필요합니다. 순수 마법사가 초반에 상당히 강함니다. 마법저항이 없으면 근접은 붙기도 전에 누울가능성이 큽니다. 생각해보면 장비맟춘 전사는 후반에 강해지고, 마법사는 초중후반 난이도가 비슷할듯 합니다. 나름만족합니다.

    1. BlogIcon renn 2015.08.14 19:07 신고

      자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네요.

  • 나나 2015.08.13 18:25 신고

    아무리봐도 렌님 남캐 성형이 지금까지 본 남캐들 중엔 제일 잘생긴 것 같네요. 엄지 척!

    1. BlogIcon renn 2015.08.14 19:08 신고

      헉 뒤통수만 나왔는데..감사합니다.

  • hangay 2015.08.13 23:35 신고

    와 역시 렌아재...존경합니다 아재요...

    1. BlogIcon renn 2015.08.14 19:15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

  • 2015.10.24 19:10 신고

    액션컴뱃과 병행중인데 오디네이터 방어 퍽 반사신경과 중갑 퍽 레비아탄을 찍었을 때 액션컴뱃에서 무기 쳐내기 시에도 방어처럼 인식해서 반사신경이 발동됩니다.

    1. BlogIcon renn 2015.10.25 21:36 신고

      정보 감사합니다. 어떻게 돼있나 뜯어봐야겠네요.

    2. BlogIcon renn 2015.10.29 20:01 신고

      혹시 트윅을 설치 안하셨나요?

    3. 2015.11.02 23:05 신고

      설치했습니다. 그냥 지금은 중갑퍽을 안찍은채 플레이중입니다

    4. BlogIcon renn 2015.11.03 14:42 신고

      액션컴뱃은 반사신경이 '방어중'일 때와 '공격중'일 때 둘다 발동 안되게 되어 있고 트윅도 마찬가지거든요. 그래서 무기쳐내기 때도 발동이 안돼야 맞는데 이상하네요.

    5. Spica 2015.11.14 23:55 신고

      전 액션컴뱃 설치 상태에서 반사신경과 레비아탄 퍽을 찍었을 때 일반 공격에 가드모션만 취해도 발동해버립니다. 트윅도 설치한 상태구요.

  • 골든호크 2015.10.27 18:23 신고

    skytweak 에서도 동료 피해 면역 있는데 그 기능을 쓰면 Ordinator 에서도 켜야하나요?

    1. BlogIcon renn 2015.10.27 18:44 신고

      일반적인 friendly hit 무시 기능은 플레이어의 공격으로 동료가 적대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고, 오디네이터의 면역 기능은 동료가 피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즉 서로 상관 없습니다.

  • UI 2015.10.29 21:33 신고

    은신관련 퍽들이 표시되지않는대 무슨이유일까요 소매치기랑 은신 그리고 락픽스킬만안되내요 ;;
    일단 리셋한번 해봐야되겠습니다

    1. 앙망 2015.10.29 21:35 신고

      아마 오디네이터 아래에 은신, 소매치기, 락픽과 관련된 다른 퍽모드가 배열된거 아닐까요.

  • 달콤준우 2015.10.29 21:52 신고

    오디네이터 411 버전 빠른반사신경 버그 퍽 찍히는거 해결했네요
    제가 왔다갔다 배열 바꿔도 빠른반사신경 퍽찍힙니다. 그전에는 배열바꿔도 안찍히더군요

    1. BlogIcon renn 2015.10.30 06:43 신고

      반사신경 퍽 트리가 활성화되려면 shield wall 1레벨이 필요한데, 오디네이터에서는 바닐라 shield wall은 NPC용으로 바뀌고 플레이어용으로는 모더가 새로 만들어서 반사신경으로 연결시켜 놓았더군요. 그래서 픽스 모드를 아래로 배열하면 트리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활성화가 된다면 오디네이터 설치 전에 shield wall을 미리 익히셨거나 설치 후에 어떤 경로로 NPC용 shield wall을 익히셨을 거예요.

  • Z젤다 2016.06.24 01:44 신고

    우어~ 대단하시네요. 감사합니다!

    1. BlogIcon renn 2016.06.24 03:00 신고

      이런 게 있으면 편하겠다, 재밌겠다 하는 기능들을 조금씩 넣고 있어요 ㅎㅎ

  • 마리 2016.07.03 04:20 신고

    죄송한대..이거 mcm 어떻게 넣는거죠...?설치를 했는대 계속 못하고 있어서...괜찮으시다면 말해주셧스면 합니다. 지금 강화랑 마법부여를 전혀 못해서 불편해요..

    1. BlogIcon renn 2016.07.03 04:32 신고

      MO나 NMM으로 옵션을 골라 설치하시면 됩니다.

  • 마리 2016.07.03 09:31 신고

    제가 이런거 잘 몰라서 그런대..가능하면 자세한 설명..가능할까요..? 빨리 대답 해주셧는데 귀찮게 해서 죄송합니다...

    1. BlogIcon renn 2016.07.04 20:30 신고

      어느 부분을 잘 모르시는 건지 정확히 질문해주시지 않으면 답변드리기가 어렵네요.

  • 보드레 2016.07.03 19:59 신고

    렌님 자료를 예전부터 쓰고 있던 평범한 유저입니다.
    항상 번역 및 직접트윅한 자료를 올려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네요.
    스카이림 다시 시작하면 또 들리겠습니다.
    건강하세요 ㅎㅎ

    1. BlogIcon renn 2016.07.04 20:29 신고

      감사합니다! 스카이림 리마스터 나오면 다시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