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댓글 관리와 차단에 대한 안내

2016. 7. 7. 23:01 - renn

저는 번역에만 신경쓰고 싶어서 카페 활동을 거의 안하고, 피드백도 티스토리에서만 달고 있습니다.

카페에 올린 자료는 구버전인 데다가 댓글 정보가 한곳에 모여있는 편이 관리하기에도, 다른 분들께도 좋겠다 싶어서요.

(카페 글에 지금도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ㅜㅜ 카페 글까지 관리할 여력이 안되어서요. 피드백은 되도록이면 티스토리 쪽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데 외부 활동을 안하다보니 가끔 황당한 일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제 자료를 가져다 자기 것인양 하는 분들도 있고, 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말씀을 하시는 분도 있어요.

오늘도 그런 일을 겪었고 이건 저 하나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공지를 씁니다.



발단은 와일드캣 MCM 설정 옵션에 대한 오역 논란이었습니다.

엘더7 카페의 벼리느님이 제가 오역한 부분이 있다며 카페 팁 게시판에 글을 올리셨는데, 실제로는 제 번역 쪽이 맞았습니다.

작성된 지 며칠 된 글이고 댓글도 여럿 달려 있었는데 아무도 제게 피드백해주신 분이 없었고, 제가 네이버에 renn을 쳐보다가 우연히 그 글을 발견하지 않았다면 그 잘못된 정보가 영영 팁 게시판에 남아 있었겠죠.


그래서 카페에 정정 글을 써서 오해를 바로잡고, 제게 직접 피드백하지 않은 채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신 벼리느님께 유감 표명을 했습니다.

그러자 벼리느님은 '나도 나중에 테스트해보고 잘못된 걸 알았지만 그 글을 삭제하는 건 깜박했다, 그 점은 미안하다, 그런데 당신한테 직접 피드백하지 않은 것은 댓글 두어번 남길 때마다 계속 삭제당해서 앞으로는 댓글을 남기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제가 반박하자마자 바로 삭제하셔서 지금은 댓글이 남아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제가 6월 초에 복귀한 이후로 삭제했던 댓글들과 벼리느님이 쓰신 댓글을 모아봤습니다.




벼리느님이 쓰셨던 댓글은 저것 딱 한 개입니다. 그뒤로는 벼리느라는 닉네임으로도, 동일 IP로도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건 제가 복귀 후 삭제한 댓글들입니다.


이렇게 광고 댓글, 내용없는 댓글, 중복된 댓글, (가끔 있는) 지나친 욕설 댓글 외에는 저는 어떠한 댓글도 삭제하지 않습니다. 댓글 자체가 다른 분들께도 귀중한 정보가 되고, 제 자료의 오류를 바로잡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항상 감사하고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굳이 티스토리에 방문하셔서 남겨주시는 댓글을 제가 공연히 삭제할 이유가 없어요. 건의나 제보주시는 분들께는 패치 노트에 항상 크레딧을 적어서 감사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그래도 카페보다는 훨씬 적게 달리는 이 댓글들을 제가 함부로 삭제했고, 피드백을 거부했다는 책임지지 못할 말씀을 하신 채 해명이 없으시니 저로서는 더이상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벼리느님을 몇 안되는 국내 유저 차단 목록에 포함시켰습니다.





해외 유저가 내용없는 영어로 도배한 것을 차단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국내 유저는 아주 심한 욕설을 하거나 저를 기만한 경우에만 차단하고 있습니다. 저도 성인군자가 아니라 감정 있는 사람이라서 그런 대우를 받고 참기는 힘듭니다. 차단이라고 해봐야 어차피 핸드폰 IP는 막을 수 없으니 한계가 있지만요. 그래서 차단당했다 하더라도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다시 방문해서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P 차단이라는 것은 동IP를 가진 선량한 피해자를 낳을 수도 있어서 가능하면 쓰지 않는 편입니다. 혹시라도 이렇게 차단된 IP 목록에 자신의 것이 포함되어 블로그 접속에 불편함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제 메일(renn016@naver.com)로 아이피 앞 두자리를 보내주세요. 확인하고 차단에서 해제시켜 드리겠습니다.



이 일이 단순히 제 기분만 나쁘고 끝나면 그만인 문제였다면 이렇게 공지까지 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를 검증도 없이 무려 팁 게시판에 올리고, (본인 주장에 따르면) 잘못된 것임을 차후에 알았으면서도 그대로 방치하고, 이미 잘못된 정보를 인식하신 분들에게 어떠한 정정 시도도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탓으로 뒤집어씌우는 벼리느님의 정보나 의견에 어디까지 신빙성을 부여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분의 번역 자료를 쓰시는 분들께 자료까지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자료 자체엔 죄가 없고 본인의 게임 생활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면 얼마든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분이 하시는 말씀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한번쯤은 재고해보셨으면 합니다. 그 정보에 의해 피해를 보더라도 이분이 책임져주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자신의 과도한 자존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고 이용하는 이런 분들을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