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드웨머 나비 다운로드]



4번대 버전은 나비가 장소를 인식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1차적으로 현재 장소가 탐험지 (LocTypeDungeon 키워드나 탐험지 목록에 속한 장소)인지 확인한 후,

탐험지가 아니라면 실내외 여부를 판단하여 

실내라면 주거지 (LocTypeDwelling 키워드나 주거지 목록에 속한 장소)인지 확인하게 됩니다.

변수가 5가지라서 기존에 비해 성능 하락이 없으면서도 기능은 향상되었습니다.


탐험지에서는 나비가 시간대, 날씨, 실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은신중이 아닐 때에도 항상 잠행 효과가 있는 탐험지용 조명이 적용됩니다.

조명 범위는 MCM 전반 범위에 속합니다.


MCM에서 탐험지/주거지 개수와 목록, 현재 장소의 이름과 등록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탐험지 ]


탐험지는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없는 장소는 실내외 구분 없이 어디든 등록 가능합니다.


스카이림에는 던전이면서도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없거나, 실내로 인식되지 않는 던전들이 몇군데 있는데 이런 장소들은 [탐험지 기본 목록]으로 제공됩니다.

LocTypeDwelling 키워드를 갖고 있지만 던전에 가까운 장소, 예를 들면 미든이나 화이트런 망자의 회랑 지하같은 곳들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탐험지에서는 잠행 효과가 항상 적용되고, 은신하면 은신중 잠행 효과로 바뀝니다.



던가드의 거의 모든 장소는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없고, 실내지만 실내로 인식되지도 않습니다.

때문에 던가드에도 탐험지 기본 목록이 있는데, 자동으로 추가되지는 않으므로 MCM에서 직접 추가하셔야 합니다.

4.01 버전은 나비를 새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경우, 탐험지 목록에 던가드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던가드 퀘스트를 시작하려면 MCM에서 먼저 목록을 확인하고 가세요.



특정 지역을 등록하면 그 지역에 속한 하위 지역들도 모두 상위 지역 설정을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상위 지역이 탐험지로 등록되어 있으면 하위 지역을 별도로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잊혀진 계곡 동굴]은 [잊혀진 계곡] 지역 소속이라 같은 탐험지 설정이 적용됩니다.


엘더글림 성역도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없고, 실내지만 실내로 인식되지도 않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이런 장소들은 탐험지로 등록하지 않으면 실외로 인식됩니다.


엘더글림 성역은 조명이 별로 필요없기 때문에 탐험지 기본 목록에서 제외했는데, 필요하다면 이렇게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탐험지로 등록된 상태




등록해제하면 다시 실외 설정이 적용됩니다.


탐험지는 실내외 구분없이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없는 곳은 모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탐험지에서는 나비가 시간대, 날씨, 실내외 여부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조명없는 상태


탐험지용 조명


(탐험지 아닌) 실외 야간용 조명

기본적으로 실외 야간용 조명이 탐험지용 조명보다 훨씬 밝고, 범위도 넓습니다.


MCM으로 밝기는 세세하게 조정할 수 없지만 범위는 가능하므로 사용하는 ENB나 광원 모드에 따라서 적절하게 맞춰보세요.




[ 주거지 ]


주거지는 탐험지와 달리 '실내'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LocTypeDwelling 키워드가 없는 실내라면 어디든 가능합니다.


잊혀진 계곡 동굴이나 엘더글림 성역처럼 실내이면서도 실외로 인식되는 장소들은 등록할 수 없지만,

황량한 무덤같은 대부분의 실내 던전들은 주거지로 등록 가능합니다.

원래는 던전이었다가 소탕 이후 주거지로 활용할 수 있는 장소를 위해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리프튼 도둑길드는 LocTypeDwelling 키워드가 있어서 기본적으로 주거지로 인식되는 장소입니다.

주거지이지만 어두운 이런 장소들은 원할 경우 탐험지로 등록해서 조명을 더 밝게 만들 수 있습니다.


등록 팁 : 탐험지/주거지 페이지에는 모두 [등록 버튼]이 있으므로 마지막 페이지에서 등록하면 목록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LocTypeDwelling 키워드가 있으면 주거지 목록에 등록되지 않고,

LocTypeDungeon 키워드가 있으면 탐험지 목록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나비가 장소를 인식할 때 이중 체크로 인한 성능 하락을 피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조명 없을 때


탐험지용 조명


주거지용 조명 (얼굴조명 설정)


탐험지/주거지 등록 기능은 대략 이런 식으로 작동합니다.



4.0 버전에는 나비 주인 목록에 다중 선택 기능이 추가되어 NPC 여러명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탐험지/주거지 목록에는 아직 없는 기능인데 필요하다 싶으면 추가할 예정입니다.

4.01 버전에는 탐험지/주거지 목록에도 다중 선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