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FLP 이것저것, 신앙, 안정성

2014. 12. 23. 01:43 - renn


FLP 설명을 쓰긴 해야겠는데 너무 많아서 어디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ㅎㅎ

저도 아직 이것저것 써보면서 오호라 하는 단계라서 의식의 흐름에 따라 두서없이 올려봅니다.


FLP 부제 : 더이상 리디아를 빵순이라 부르지 마라


동료들이 정말 똑똑해져요. 전투도 잘하고 혼자서도 이것저것 열심히 일합니다.

상대적으로 FLP AI 적용이 완전히 안되는 이니고는 멍청해진 느낌이 들 정도예요.

마법을 사용하게 설정해도 이니고는 제대로 쓰질 않더군요.

이니고에게 가능한 것은 공유창고 연결, 복장 관리, 상태보기, 훈련받기 등등입니다.


동료관리 모드를 쓰면 하임스커 능욕은 기본


복장은 여러가지 상황을 AFT에 비해 더욱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0부터 127까지 128가지 슬롯에 복장을 저장해놓고,

평상복, 전투복, 수영복, 잠옷, 주거지(전반, 도시, 마을, 부락),

건물(집, 내집, 성, 가게, 사원)용 복장에 번호를 할당해주는 방식이에요. 

-2를 할당하면 해당 상황에서는 복장을 갈아입지 않습니다.


반응속도는 상당히 빨라서 웬만한 옷은 순간순간 변하는 상황에서도 끊기는 느낌 없이 잘 갈아입는데,

메쉬나 텍스쳐가 고화질인 옷은 아무래도 무거워서 순간 프레임이 60에서 20대로 뚝 떨어지기도 하더군요.

컴이나 옷의 사양을 고려해서 적절히 설정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딱히 복장을 개별적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비전투시 투구/두건/방패 벗기만 체크해줘도 꽤 쓸만합니다.

단 동료가 자율 사냥/채집을 하고 있으면 전투상황으로 인식을 하는지 도로 방패를 들고 다니는 것 같더군요.


자율 신앙 활동이라는 재미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동료가 자발적으로 성소에서 예배를 드리거나 디바인 아뮬렛/데이드라 아티팩트를 갖고 있으면 신앙이 강해지면서,

신앙점수가 5 이상이 되면 항상 해당 신의 축복효과를 받게 됩니다.

축복효과는 누리지 않고 그냥 예배만 드리면서 질병치료만 받게 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직접 기도하면서 신앙점수가 쌓여가고 축복을 받는 걸 보는 편이 생생하고 재미있더군요.


디바인에게 예배하면 모든 데이드라 신앙이 -1씩 깎이고,

데이드라에게 예배하면 해당 데이드라를 제외한 나머지 데이드라와 모든 디바인의 신앙이 -1씩 깎입니다.

신앙점수는 MCM에서 직접 트윅해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디바인의 경우에는 FLP의 고유한 축복효과가 설정돼있지 않고 바닐라대로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즉 다른 모드로 축복효과가 바뀌면 그 바뀐 효과를 받게 됩니다.


데이드릭 프린스의 경우에는 일부(아주라, 보에시아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FLP의 고유한 축복효과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MCM에 간단히 효과를 안내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생귄, 쉐오고라스, 베르미나는 각 유물이 강화되는 것 같고,

메리디아와 몰락 발은 마법부여 효과를 준다는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식인지 잘 모르겠네요.

클라비쿠스 바일은 디스크립션에도 esp에도 둘다 나와있지 않아서 역시 잘 모르겠어요.


녹터널 신앙점수가 5 이상이면 은신시 투명해지는 효과를 항상 받게 되는데,

이건 내가 쓰면 좋지만 동료가 받기는 좀 애매한 효과 같네요. 


디바인 신전에서 실라나를 동료로 만들고, 대화로 신앙점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이 신앙점수는 동료가 내 지시에 따라 성소를 작동시킬 때는 오르지 않고, 자발적으로 예배를 드릴 때만 올라갑니다.

그것도 예배를 드리는 모션만으로는 소용없고, 실제로 마법이펙트가 나오면서 축복을 받을 때만 올라가더군요.


이때 구버전 Altars Redone 모드처럼 성소 작동시 메시지창이 뜨는 모드를 사용하면,

동료가 예배를 드릴 때마다 메시지창이 떠서 아주 난감해집니다.

그래서 Altars Redone은 FLP를 위해 옵션 선택 기능을 아예 빼버렸어요.


FLP의 자율행동 AI에 따라 실라나가 악기를 연주하고 있던 도중에 저장하고 게임을 종료한 다음,

FLP 모드를 체크해제하고 나서 다시 로딩해 보니까 저렇게 북을 달고 나오더군요.


옷은 이렇게 돼버렸지만 여전히 동료로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별다른 오류나 CTD 없이 잘 실행되네요.

얼마전 넥서스에 올라온 또다른 동료관리 모드인 Follower Mod는,

중간에 해제하고 로딩하면 세이브툴로 청소해도 얄짤없이 CTD가 발생했었거든요.

FLP는 그에 비해 기능이 훨씬 뛰어나면서도 안정성조차 더 좋으니 참 굉장한 모드예요.


'종족간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형 NPC, 비인간형 NPC 모두에게 쓸 수 있습니다.

디스크립션을 보면 마비상태나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진 상태라면 적대자에게도 통한다고 적혀있었는지 아닌지

디스크립션도 너무 길어서 기억이 오락가락하네요. 아무튼 비적대적인 NPC에게는 잘 통합니다.


FLP용 대사는 앞에 ...가 붙어 있어서 바닐라나 다른 모드의 대사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단 동료로 인식된 NPC는 딱히 FLP로 영입하지 않아도 전부 FLP 기능이 적용됩니다.


MCM에서 동료의 AI는 모든 동료를 일괄 설정한 후, 다시 개별 동료를 따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원래 바닐라 동료는 이 설정이 모두 제대로 잘 적용되는데,

이니고같은 경우는 탈것 소환이나 동료와의 거리, 마법 사용, 포효 사용 등의 기능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요.


이니고는 직접 말을 구매하거나 획득한 다음 이니고에게 대화를 걸어서 말을 주어야 합니다.


또 닭의 탈것을 시험삼아 지정해줬는데, 역시 동물은 동물 위에 타지 못하는 것 같네요.


야영지는 실외에 있을 때 동료의 근처에서 은신하며 방어하고 있으면 동료가 야영지를 꾸리게 됩니다.

이것도 역시 이니고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바보 이니고


신호를 알아들은 동료는 손에 장작더미를 쥐고 천천히 야영지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때 모닥불, 텐트, 각종 시설을 순차적으로 하나하나 소환하면서 플레이어에게 위치를 지정해달라고 묻게 됩니다.


처음 설치한 야영지인데 평지가 아니라서 다 뜨고 난리가 났습니다. 가능한 한 평지에 설치하는 것이 좋겠죠.

낚싯대를 설치하면 음식을 미끼로 써서 게나 고기를 낚을 수 있다고 하네요.

설치한 야영지는 Cell을 이동하면 사라집니다.


자율행동하면서 악기연주하는 게 마음에 듭니다.

가끔 중간에 음악은 계속 연주되는데 악기를 도로 넣고 입만 벙긋거릴 때도 있어요.

특정 행동 확률이 있으면 아마 대사 없이 바닐라에 있는 모션을 이것저것 다 쓰느라 그런 것 같더군요.


이니고에게 FLP AI가 적용 안되는 부분은 다수 있는데, 이니고의 AI를 침해하는 부분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아직까지는 상황별로 대사치는 것도 그대로고 충돌해서 꼬이는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이니고는 자율행동 AI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서 다른 동료들처럼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고,

플레이어 옆에 그대로 붙어있다 보니 악기 연주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 것 같네요.


FLP의 트윅은 대개 잘 적용되는데, 동료가 훈련시켜주는 레벨당 훈련 횟수는 SkyTweak에 먹힙니다.

다른 트윅 기능은 FLP 설정대로 잘 적용되는 것 같아요.



대화를 통해 전투방식을 좀더 세세하게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1로 표시된 건 사용한다는 뜻이고, 0으로 표시된 건 안한다는 뜻이겠네요.

위 스샷보다도 더 상세하게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Follower Mod를 사용하려다가 포기하게 된 요소 중 하나인 마법 관련 부분 설정도 잘 되어 있습니다.

모든 마법 가르치기는, 사용하는 모드가 많으면 쓰기 거시기한 기능이지만 일단 잘 되는지 한번 해봅니다.



다 잘 배워간 것 같네요.

그리고 이 상태 그대로 가르친 마법을 지우지 않고 저장한 다음,

FLP와 마법 모드 몇개를 해제하고 다시 로딩해 봤습니다. 이번에도 CTD 없이 잘 되는지 궁금했거든요.


놀랍게도 문제 없이 잘 로딩되고 잘 돌아가더군요.


(하지만 그렇다고 지울 땐 그냥 막 지우면 안됩니다. FLP를 삭제하려면 먼저 MCM에서 모드 제거를 클릭하고, 동료를 모두 해고한 뒤 삭제하세요)


Follower Mod는 마법 가르치기/지우기는 되지만 목록 확인하기가 안되고, 방식도 불편한 데다가

마법을 가르치고 나서 Follower Mod를 삭제하고 로딩하면 바로 CTD가 발생했었는데 (이건 AFT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네요)

FLP는 기능도 훨씬 많고 뛰어나면서도 안정성 호환성까지 더 좋으니, 여러모로 감탄사가 나오는 모드입니다.


Follower Mod는 NPC를 직접 수정하는 방식이라 태생적인 한계를 갖고 있어서,

지금도 업그레이드가 한창 진행중인 모드지만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네요.

NPC 리텍 모드나 종족 변경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히 호환성이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