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NLA 1.4에서 2.0으로 바꾼 뒤에 그림자와 아이라인이 옅어져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알고보니까 버전이 바뀌어서가 아니라 제가 1.4 설정을 바꿔 쓰고 있어서 그런 거였네요.

백업해둔 날짜를 보니까 작년 10월인데 반년 가까이 그렇게 쓰다보니 까먹고 있었습니다.

혹시 수정 전 글을 보셨던 분들은 죄송합니다! 오해였어요 ㅎㅎ

NLA은 어떤 버전이든 얼굴 수치는 이상하군요.




게임상에서 shift + enter를 눌러서 enb 편집창을 띄우고

[SUBSURFACESCATTERING] 부분을 찾아서 Radius와 Amount 수치를 확 낮추시면 됩니다 (특히 Radius)

뭔가 민둥한 느낌에서 그림자가 짙어져서 입체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다른 수치는 밝기나 채도와 관련된 건데 Epidermal은 상피, Subdermal은 피하입니다.

대충 짐작은 가지만 각 항목이 정확히 어떤 효과인지는 모르겠네요.



1.4 원본

[SUBSURFACESCATTERING]

Quality=0

Radius=10.0

Amount=0.7

EpidermalAmount=4.93

SubdermalAmount=3.22

EpidermalDiffuseSaturation=0.0

SubdermalDiffuseSaturation=0.4

EpidermalMix=0.32

SubdermalMix=1.0

SubdermalTranslucency=0.3

SubdermalPhase=0.12

IgnoreWeatherSystem=false


2.0 원본

[SUBSURFACESCATTERING]

Quality=0

Radius=10.0

Amount=0.9

EpidermalAmount=4.93

SubdermalAmount=3.22

EpidermalDiffuseSaturation=0.0

SubdermalDiffuseSaturation=0.4

EpidermalMix=0.32

SubdermalMix=0.55

SubdermalTranslucency=0.3

SubdermalPhase=0.12

IgnoreWeatherSystem=true

EnableTextureAlpha=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