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1. 집 짓기


http://renn.tistory.com/230



2. 집에 문 달기


집 종류를 선택하고 위치를 정하고 나면 문을 달아줘야 합니다.

먼저 '문 배치'를 사용해서 문을 만든 다음, '문 이동'으로 문의 위치를 조정한 후 '문 완료'를 쓰면 완성됩니다.


'문 배치'를 써서 문을 만들면 이런 식으로 엉뚱한 곳에 생겨납니다.

HCAD 모드 자체의 기능으로는 물품 위치를 원하는 대로 정확히 조정하기 어렵습니다. Positioner 모드를 꼭 같이 사용하세요.

(문이 파랗게 표시된 아래 스샷은 Positioner 모드를 사용했습니다)



문 위치 조정이 끝나면 'DIY: 문 완료' 능력을 사용해서 집 건축은 완료됩니다.


이렇게 만든 내집은 지도에 표시되지는 않지만, 

순간이동해서 돌아올 곳에 '집으로 표시' 능력을 사용하면 '집으로 귀환' 능력으로 언제든지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3. 가구 만들기



가구는 마법주문서(두루마리)를 장착하고 시전하는 형식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냥 땅에 버리면 가구로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두루마리들은 카를 질라에게서 구매할 수도 있고, 대장간에서 DIY 목공작업대를 만들어 목공작업대에서 직접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DIY 안내서에서 제작가능한 가구의 종류와 재료를 참고할 수 있는데, 실제 가능한 목록은 이보다 더 많습니다.

마법부여대나 대장간, 연금술 실험대같은 편의 시설의 경우는 각 기술의 전문단계 레벨(60 이상)이 필요합니다.









데이드라 제단과 디바인 성소를 만들어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만 가능한 것 같네요.


술 발효통으로는 여러가지 새로운 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재배/원예/농장 기능으로 동식물을 키우고 일주일에 한번씩 수확/채집할 수 있습니다.




4. 가구 배치하기


두루마리를 시전하면 새 가구가 생성되는데, 똑바로 놓인 게 아니라서 위치 조정이 필요합니다.

'DIY 장식: 물품 이동/이동 중단' 능력을 장착하고 물품에 사용하면 물품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없는 경우 'DIY 장식: 삭제' 능력을 사용하면 됩니다.


(카를 질라가 파는 책으로 '잡동사니 보조'라는 능력도 얻을 수 있는데 이건 무슨 기능인지 잘 모르겠네요. Havok 설정같은데 원문이 영 알쏭달쏭해서..



HCAD 모드 자체 기능보다 Positioner 모드가 비할 수 없이 훨씬 편리하지만, HCAD 모드에서는 크기조정이 되는 것이 하나 장점입니다.




단위는 누적 선택하는 게 아니라 한번 선택하면 바로 적용된 뒤 또 조정하는 형식이에요.

미리보기도 안되고 단위가 고정되어 있어서 여러모로 불편하고, 정확히 조정하기도 어렵습니다.

특히 이동은 동서남북 방위 이동이란 걸 알겠는데, 회전은 어느 방향인지를 끝내 모르겠더군요. 

그냥 편하게 Positioner를 쓰는 게 좋습니다.


140507: 무기 전시판, 진열함의 이름 앞에 '수동'을 붙여 바닐라와 구분되도록 수정했습니다. (제보해주신 123님 감사드립니다)

수동 무기 전시판은 작동시키면 장착중인 무기가 장착해제되면서 공중에 떠있게 되므로, 직접 전시판에 맞춰 위치를 조정하세요.

진열함은 작동이 되지 않으므로, 장비를 버려 직접 진열함 안에 넣어주세요.


※무기 전시판, 진열함, 마네킹, 책장같은 진열 작동품은 '물품이 들어갈 빈 메쉬'를 가진 투명한 오브젝트1과, '외부에 보이는 메쉬'를 가진 불투명 오브젝트2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이러한 진열 작동품을 작동시키면 불투명 오브젝트2의 스크립트로 진열품의 종류가 분류되고, 투명 오브젝트1의 스크립트로 진열품이 제자리에 진열되게 됩니다.

HCAD나 Positioner 모드의 경우 투명 오브젝트1은 제외하고 불투명 오브젝트2만 제작/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진열 기능이 정상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수동 무기 전시판처럼 진열품이 공중에 그대로 떠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HCAD로 제작하거나 Positioner로 강제 획득 - 재배치한 진열 작동품은 수동으로 진열품을 진열시켜 주어야 합니다.



[140507 Positioner 호환픽스]

작동 버튼(조준점)이 뜨지 않는 고정품/잡동사니는 Positioner 모드로 위치를 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HCAD 제작품 중 고정품/잡동사니에도 모두 조준점이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물품의 이름이나 작동 글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물품 가운데를 겨냥해서 조준점이 뜨면 Positioner 모드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추가]


140508 : 원본 모드의 여러가지 오류 수정 및 추가 한글화 (오류를 제보해주신 123님 감사드립니다)

  • 밀 수확이 안되는 오류 수정: 이제 밀이 정상적으로 이동/수확됩니다.
  • 장식용 나무의 이름과 작동 버튼 숨김: 다른 잡동사니처럼 조준점만 표시됩니다.
  • 시계 보기 스크립트 한글화


140508 : 디바인 성소/데이드릭 제단의 오류 수정 및 개선
  • 디바인 성소 작동이 안되는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 데이드릭 제단 중 몰락 발 제단이 누락된 것을 추가했습니다.
  • 디바인 성소/데이드릭 제단의 이름, 축복효과 표기방식 변경: '재생의 아카토쉬' 등으로 축복 효과를 암시하는 수식어를 붙이고, 축복을 받은 후 축복효과를 알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디바인 성소/데이드릭 제단의 효과 일부 수정: 데이드릭 제단은 일주일에 한번만 축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를 3일로 늘리고, 아주라 등 일부 제단의 효과를 화술 증가에서 마법방어 증가 등으로 변경했습니다.
  • 데이드릭 제단의 재료 추가: 제작 원석에 + 데이드릭 심장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 데이드릭 제단의 메쉬 일부 변경: 아주라/녹터널/메리디아 등의 경우 제단을 작은 미니어처 조각상으로 대체했습니다. (고유한 모양이 없는 데이드릭 프린스: 헤르메우스 모라/메팔라/생귄/(베르미나))

녹터널은 은신+15, 자물쇠해제+5, 소매치기+5인데 효과는 이런 식으로 표시되네요.

효과가 두가지 이상인 축복의 경우 이렇게 부정확하게 표시됩니다. 이건 나중에 수정해볼게요.


140509 : 데이드릭 제단 수정 (제보해주신 123님 감사드립니다)

  • 제단 메쉬의 실제 위치와 작동점 위치를 알맞게 교정했습니다.
  • 제단 효과가 여러개인 경우 모두 설명이 나오게끔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