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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eMenu로 NPC 성형 튜토리얼

2014. 7. 9. 16:53 - renn

(얼굴이 달라보이는 이유는 FOV 때문입니다)


RaceMenu 2.8.3으로 NPC 성형 방법



1) 게임내에서 RaceMenu로 성형 완료 후 단축키 Z로 얼굴 메쉬 추출


nif 메쉬와 dds 화장 텍스쳐 한쌍으로 추출됩니다.

기본 저장경로 Data\skse\plugins\CharGen\얼굴 추출 시간.nif (*.dds)

MO 저장경로 : 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CharGen\얼굴 추출 시간.nif (*.dds)




2) 게임내에서 콘솔 -> spf 이름 


CK툴에 Import시킬 정보입니다. 이름은 마음대로 지정해도 됩니다.

저장경로 : Steam\SteamApps\common\Skyrim\이름.npc

 



3) CK툴로 성형할 NPC가 있는 esp 로딩 (Active 상태로 로딩. 선행모드 필요없음)



Actor 카테고리에서 해당 NPC를 찾은 뒤 


3-1) Character Gen Parts 탭에서 [ Import ] 버튼으로 2) 에서 추출한 spf.npc 정보 임포트

3-2) 저장 후 Ctrl + F4로 NPC의 메쉬/화장 추출 (NPC는 Actors 카테고리에서 검색, 'Is CharGen Face Preset' 항목에 체크해제)

3-3) esp 저장 (성형 선행모드 필요없는 StandAlone으로 저장됩니다) 


[기본 저장경로]

메쉬: Data\Mesh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Geom\esp이름\Form ID.nif

화장: Data\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MO 저장경로]

메쉬 (메쉬가 없고 처음 추출할 경우 overwrite 폴더)

: ModOrganizer\overwrite\Mesh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Geom\esp이름\Form ID.nif 

: ModOrganizer\mods\모드 이름\Mesh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Geom\esp이름\Form ID.nif


화장 (화장 텍스쳐가 없고 처음 추출할 경우 overwrite 폴더)

: ModOrganizer\overwrite\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 ModOrganizer\mods\모드 이름\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 Form ID에서 앞의 2자리는 로드 오더 순서라 실제 파일 이름에는 00으로 저장됩니다. (예: 02012627 -> 00012627) 

※ CK툴에서 NPC 얼굴을 추출할 때는 NPC를 All 카테고리가 아닌 Actor 카테고리에서 찾아야 하고, NPC 편집창에서 'Is CharGen Face Preset' 항목에 체크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출되었다는 메시지만 뜨고 실제 추출이 되지 않습니다.



4) Nifskope



녹색 RaceMenu 메쉬 : 게임내에서 RaceMenu로 추출한 메쉬

CK툴의 Ctrl+F4처럼 모든 정보가 온전히 저장되지만 일부 모드 헤어는 저장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8.6 버전에서는 헤어 색상은 제대로 추출됩니다) 이렇게 헤어가 누락된 경우 헤어 메쉬를 갖다 붙여주고, 화장 텍스쳐 경로도 하나 바꿔줘야 합니다.

헤어 메쉬가 제대로 붙어있는 경우에는 4-2) 화장 텍스쳐 경로 변경만 해주면 됩니다.



4-1) 헤어 메쉬 이식



보라색 CK툴 메쉬 : CK툴에서 spf.npc를 임포트하고 Ctrl+F4로 추출한 메쉬. 게임내에서 추출한 RaceMenu 메쉬와는 형태가 다릅니다.

여기에서 빨간색 박스 안의 헤어 메쉬만 뽑아서 RaceMenu 메쉬에 이식시켜 줘야 합니다. (RaceMenu 메쉬에 헤어가 제대로 붙어있는 경우에는 이 과정을 생략해도 됩니다)




CK툴 메쉬 미리보기의 헤어 부분을 클릭한 뒤 헤어 메쉬의 NiTriShpae가 선택되면, 마우스 우클릭해서 Block -> Copy Branch 를 선택하세요. (그냥 Copy를 택하면 안됩니다)




RaceMenu 메쉬의 NiNode (Value: BSFaceGenNiNodeSkinned) 줄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 -> Block -> Paste Branch하세요.




헤어 메쉬가 이식되었지만 Value(이름)값이 다르게 지정되어 있으므로 고쳐줘야 합니다. 이름을 제대로 바꾸지 않으면 게임내에서 얼굴이 일그러지고 검게 나오게 됩니다.

헤어 메쉬를 선택하면 나오는 Block Details에서 Name (Type: String) 줄을 마우스 우클릭 -> Edit String Index를 선택하세요.




CK툴 메쉬에서 가져왔던 이름과 동일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모드 헤어는 보통 Hair, HairLine 한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 과정은 총 2번 필요합니다.




4-2) 화장 텍스쳐 경로 변경



RaceMenu 메쉬에서 얼굴 메쉬를 클릭하고, 트리를 확장시켜 BSLightShaderProperty -> BSShaderTextureSet -> Block Details에서 파란 줄 부분을 찾아가세요. 저 경로가 화장 텍스쳐 (눈화장, 볼화장, 주근깨 등의 텍스쳐)가 저장된 곳입니다.


[기본 저장경로]

게임내 RaceMenu 추출 화장Data\skse\plugins\CharGen\얼굴 추출 시간.dds

CK툴 추출 화장: Data\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MO 저장경로]

게임내 RaceMenu 추출 화장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CharGen\얼굴 추출 시간.dds

CK툴 추출 화장 (화장 텍스쳐가 없고 처음 추출할 경우 overwrite 폴더)

: ModOrganizer\overwrite\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 ModOrganizer\mods\모드 이름\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esp이름\Form ID.dds (*.tga)


여기서 RaceMenu 추출 텍스쳐의 이름을 Form ID.dds로 변경한 뒤 CK툴 추출 텍스쳐 경로에 덮어씌워주, nif 메쉬의 텍스쳐 경로도 바꿔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고 RaceMenu 추출 메쉬를 CK툴 추출 메쉬에 덮어씌우기 하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