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Enchanted Arsenal 한글화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56614/?



간만에 좋은 모드가 올라와서 번역해 보았어요.

무기의 인챈트(마법부여) 시각효과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

모드 기능

***************************

  • 바닐라 인챈트 모드 통합 - MCM에서 다음 모드별 사전 설정을 선택하여 인챈트 효과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인챈트 요소별 개별 설정 - 인챈트 시각 효과를 구성하는 7가지 요소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 참고)
  • 무기 유형별 설정 - 동일한 인챈트를 무기 유형별로 다른 애니메이션 효과가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효과 등록/조정 - 유니크 무기, 모드로 추가된 무기의 인챈트 효과를 직접 커스텀 효과로 등록하여 MCM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데모 모드 - 4가지 인챈트 요소별 효과들을 한꺼번에 시연하여 원하는 효과를 편리하게 고를 수 있습니다.
  • FISS 지원 - 직접 입맛대로 조정한 커스텀 설정을 저장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설치

***************************

원본 모드를 설치한 뒤 첨부파일로 덮어씌워 주세요.

(좋은 모드에는 넥서스에서 Endorse를 눌러주세요)


한글화 2가지 버전 포함 (엘더7 ESP 한글화, 말미르 스트링 한글화)

두가지 모두 한글 (영문) 혼용표기로 되어있습니다.


Enchanted Arsenal_222_KH_140825.7z

Enchanted Arsenal_223_KH_140915.7z


필수 : SKSE 1.7.1 , SkyUI 4.1

권장 : FISS (커스텀 설정 저장/공유 가능 - FISS를 먼저 설치하세요)



***************************

사전 설정 저장 경로

***************************

  • 기본 : Data\SKSE\Plugins\FISS\Enchanted Arsenal
  • MO 사용자 : 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FISS\Enchanted Arsenal

※ 모드 업데이트시에는 이 설정 파일을 반드시 백업해 두세요.



***************************

호환성 & 참고

***************************

  • 바닐라 인챈트를 기본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모드, Enchanting Awakened, SkyRe, Requiem, SPERG와 호환, 병행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닐라 인챈트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인챈트가 추가되는 모드는 Enchanted Arsenal의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병행사용은 가능하지만 호환패치 예정 없음)
  • 게임 로딩 직후에는 마법부여된 무기의 효과가 Enchanted Arsenal로 변경하기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무기를 집어넣었다가 다시 꺼내면 Enchanted Arsenal의 설정이 적용됩니다. [2.2 버전] 게임 로딩 직후에도 Enchanted Arsenal 시각 효과가 제대로 나타납니다. 2.2로 업데이트한 뒤 새로 저장한 세이브에 적용됩니다.
  • 사전설정 중 Animated Enchantments Overhaul (*GRIMELEVEN)을 적용할 경우, 애니메이션 효과(Enchant Art)가 오직 검/단검/양손대검/전쟁망치/전투도끼에만 해당되고 다른 유형의 무기(전쟁도끼/활/석궁/철퇴 등)에는 시각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무기 유형에는 MCM에서 '무기유형 열기'로 직접 애니메이션 효과(Enchant Art)를 지정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backup preset을 통해 자동으로 지정되도록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아직까지는 잘 안되는 모양이네요)
  • 모드 설치제거: MCM에서 설치제거 선택 -> 새게임 저장 -> 종료 후 모드 파일 삭제
  • FISS가 Enchant Arsenal보다 먼저 설치되어야 하고, 플러그인 배열 순서도 위쪽이어야 합니다. (피드백주신 도로시님 감사합니다)



***************************

패치 노트

***************************

140807 : 1.11 업로드

140808 : 번역 수정 (타격시 적의 효과 -> 타격시 애니메이션 효과)

140808 : 1.2 업데이트 (데모 기능 추가, 충돌 등 오류 픽스)

140810 : 2.0 업데이트 (커스텀 효과 등록/조정 기능 추가), 번역 수정 (세부항목 -> 무기유형)

140816 : 2.2 업데이트 (게임 로딩시 시각 효과 바로 적용, 고급 설정에서 Impact Art와 Projectile 항목 제거, [2.1 버전] 플레임 & 스파크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무기유형별로 유효한 애니메이션 효과만 나타나도록 픽스)

140821 : 2.21 업데이트 (커스텀 효과 등록 사용시, 게임을 저장할 때마다 새로운 값이 계속 추가되는 오류로 세이브파일 용량이 뻥튀기되던 오류 픽스)

140825 : 2.22 업데이트 (Enchant Shader를 '없음'으로 설정하면 Enchant Art까지 없어지던 오류 수정)

140915 : 2.23 업데이트 (늑대인간 발톱 인챈트 추가 모드 사용시 충돌 픽스, 생물에 이상한 인챈트 효과 나타나던 오류 픽스, 비정상적인 무기 유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픽스)






고급 설정 항목 설명 (MCM에서는 상세 설명이 나오지 않으므로 아래 설명을 미리 참고해 두세요)

[2.2 버전] Impact Art와 Projectile 항목이 제거되었습니다.


  • 색상 (Enchant Shader) : 마법부여된 무기 표면에 보이는 색상 패턴입니다. 바닐라 마법부여 효과는 주로 간단한 Enchant Shad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효과 (Enchant Art) : 마법부여된 무기 위에 나타나는 3D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 바닐라 마법부여 효과에서는 그다지 볼 수 없지만 'Animated Enchantments Overhaul'같은 몇몇 모드에서는 이 애니메이션 효과가 큰 비중으로 사용됩니다.

  • 타격시 적의 색 (Hit Shader) : 마법부여된 무기로 적을 때렸을 때 적의 몸 전체에서 빛나는 색상 효과입니다. 알기 쉬운 예로 소울 트랩(영혼함정)의 보라색 Hit Shader가 있습니다.

  • 타격시 애니메이션 효과 (Hit Art) : 마법부여된 무기로 적을 때렸을 때 적의 몸 위에 나타나는 3D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 입자의 작은 폭발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타격시 특수 효과 (Impact Art) : 마법부여된 무기로 적을 때렸을 때 적에게 입혀지는 특수 효과입니다. 유혈 효과와 비슷하나 Impact Art는 보다 다채롭고 특수한 경향이 있습니다.

  • 발사 효과 (Projectile) : 무기 사용시(화살 발사 등) 발사되는 효과입니다. 마법부여된 무기 위에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효과보다는 미미한 경향이 있지만, 아예 없는 것과는 다른 시각적 효과가 있습니다.

  • 적에게 남는 효과 (Lingering FX) : 마법부여된 무기로 적을 때렸을 때 적에게 표시되는 시각 효과의 길이를 조정하는 설정입니다. 소울 트랩(영혼함정)이나 공포처럼 시간제한이 있는 경우는 오직 켜기/끄기만 가능하고, 화염/냉기/전격 피해처럼 접촉하는 타입의 경우에는 지속시간을 약하게/중간/강하게/아주 강하게의 여러가지 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2 버전 추가 - 데모 기능]



데모 모드 기능을 이용하면 무기를 집어넣고 꺼낼 때마다 HUD 메시지와 함께 시각 효과가 차례대로 시연되기 때문에, 일일이 MCM에 들어가서 설정을 바꿔 확인하지 않고도 시각 효과를 고르기 편리해졌습니다.


데모 기능 스샷 더보기



[2.0 버전 추가 - 커스텀 효과 등록/조정 기능]


유니크 무기나 모드로 추가된 무기의 인챈트를 커스텀 효과로 등록하여 시각 효과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 Erkillse 2014.08.07 22:51 신고

    오오 넥서스에서 영상으로봤을때 단순이 인챈트이펙트만 바꾸는건줄알았는데 세부효과와 타격효과까지 바꿀수있는것이었군요!

    1. BlogIcon renn 2014.08.08 02:40 신고

      그렇죠 ㅎㅎ 설정이 너무 세세해서 FISS 없으면 큰일날 뻔했어요.

  • 123 2014.08.07 23:10 신고

    오오. 이것 괜찮겠다싶었는데 한글화하셨네염.

    고생많으셨어영.

    1. BlogIcon renn 2014.08.08 02:41 신고

      저도 얼른 써보려고 후딱 해봤어요 ㅎㅎ

  • nchaul 2014.08.08 22:34 신고

    이 모드 쓰는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ㅠ
    mcm메뉴에서 화염인챈트 수정한다음에 화염무기를 꺼내봤는데 기본 그대로고
    데모도 켜봤는데 칼 넣었다 뺐다 할때 왼쪽 위에 메세지는 뜨는데 정작 이펙트는 안바뀌네요
    한글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걸까요 영문판에서 안써보고 바로 한글화했는데

    1. BlogIcon renn 2014.08.09 03:31 신고

      한글화 때문은 아니고 SKSE 1.7.1인지 확인해보세요. 효과가 제대로 적용안되는 사람이 가끔 있기는 합니다.

    2. nchaul 2014.08.09 13:29 신고

      아 ... skse가 1.7.0버전이어서 그랬네요 감사합니다

    3. BlogIcon renn 2014.08.10 08:42 신고

      버전문제라 다행이네요 ㅎㅎ

  • asmr 2014.08.16 22:35 신고

    모드를 넣긴했는데 왜안되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보쓰로 확인하면unrecognised 로 모드가 처리되고 ㅠㅠ

  • asmr 2014.08.16 22:36 신고

    아 ...... skse 버전이 않맞네요 ...ㅠ

    1. BlogIcon renn 2014.08.19 20:54 신고

      요즘 나오는 모드는 대개 SKSE 최신 버전을 요구하더군요.

  • AA 2014.08.17 03:00 신고

    이것땜에 SKSE를 업글하는군요... 하는김에 MO도 업글중ㅎㅎ

  • AA 2014.08.17 04:17 신고

    커스텀 설정 등록이 안됩니다....SKSE버전은 맞췄는데요..

    1. BlogIcon renn 2014.08.19 20:55 신고

      왜그런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 aad 2014.08.19 20:34 신고

    설치제거하였는데 다시하는방법없나요

    1. BlogIcon renn 2014.08.19 20:55 신고

      다시 재설치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 ds 2014.08.25 17:56 신고

    업뎃이 자주되네요 수고 많으십니다.

    1. BlogIcon renn 2014.08.26 15:02 신고

      감사합니다 ^^ 신생 모드라 자잘한 오류가 점점 다듬어지는 것 같아요.

  • 도로시 2014.09.02 00:07 신고

    ㅇ ㅏ.. 이거 죽어도 안 되길래 잊고 살다가 드디어 해결했어요
    skse 버전도 1.7.1 맞는데 그냥 아무것도 안 됐었는데 FISS 지우니까 되네요

    처음부터 이거랑 FISS랑 동시에 깔았었는데 두 모드에서 스크립트 파일 2개가 겹치더라구요
    mo상에서는 왼쪽 배열에서 이 모드가 FISS보다 아래에 와야 한다고 경고까지 띄우길래 믿었는데
    사실은 mo 말대로 하면 계속 안 됐었고, 그 반대로 배열하면 되다가 안 되다가 랜덤하더라구요

    일단 FISS부터 지우니까 이 모드 mcm 메뉴까지 이상해져버리고,
    그래서 이 모드도 한 번 지웠다가 재설치 하니까 그제서야 정상적으로 되네요..

    1. 도로시 2014.09.02 00:08 신고

      아 그리고 번역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 블로그에서 번역해주신 모드들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몰라요

    2. BlogIcon renn 2014.09.02 02:25 신고

      오 그렇군요.. MO에서 그런 식으로 경고가 떴다면 아마 오른쪽 패널에서 FISS가 인챈트 아스널보다 우선순위가 높았을 거예요. 저는 항상 FISS를 양쪽 모두 맨 위쪽 그룹에 놓고 써서 몰랐는데 그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군요. 한번 FISS 우선순위를 양쪽 다 낮게 해서 재설치해보세요.

    3. 도로시 2014.09.02 21:25 신고

      아 맞아요 그랬었어요. 사실 어디서 뭐가 잘못됐는지도 전혀 감을 못 잡았었거든요. 그때 왼쪽 배열은 FISS가 아래에 있고 오른쪽 배열은 FISS가 위에 있었던 것 같아요.

      또 어제는 저렇게 하니까 됐었는데, 그러고나서 다른 모드들 갈아엎은게 많아서 새회차 시작했더니 또 안 되더라구요. 이번엔 FISS를 아예 안 깔았는데두요. 그래서 FISS 문제는 아닌 것 같고 뭔가 제가 쓰는 다른 모드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그게 뭔지는 잘 모르겠어요, 이번 회차에서도 또 안 되길래 도중에 FISS를 설치하니까 다시 되네요..; 원인을 종잡을 수가 없는데 일단 잘 된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계속 써야겠어요 ㅠ

    4. BlogIcon renn 2014.09.03 04:43 신고

      앞으로 문제 없이 잘 되시면 좋겠네요.

  • 더로시 2014.11.08 15:23 신고

    한글화 넣는데 영어로 대잇네요 ㅠㅠㅠ

  • 뇽뇽이 2014.11.17 03:35 신고

    왜 적용이 안되나 싶었는데...
    FISS파일모드가 적용된 세이브파일로 해야 저모드가 적용이 되는거였었네요
    하여튼 감사합니다 ㅎ

    1. BlogIcon renn 2014.11.20 02:27 신고

      FISS가 권장이 아니라 필수였던 건가요?

  • BlogIcon 오류 2015.01.04 15:37 신고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docId=214459472 해결방법 아시나요?

    1. BlogIcon renn 2015.08.14 19:14 신고

      세이브툴로 청소하고 게임상에서 오래 기다리시면 됩니다.

  • le 2015.08.13 20:29 신고

    타격시 특수효과 도데체 어디 갓나요 안보입니다. ㅠ

    1. le 2015.08.13 20:31 신고

      d

    2. BlogIcon renn 2015.08.14 19:14 신고

      질문하시는 게 뭔지 잘 모르겠네요.

  • 2016.01.03 15:01 신고

    아스날모드까진떴는데 한글화를 모르겠네요 ㅠ esp덮어씌우는건아는데
    한글파일 압축을풀면 인터패이스랑 스크립트나오는데 어따적용시킬지모르겠어요

  • 주인장님 2016.08.21 09:19 신고

    이모드 원본모드설치하고 한글화파일을 원본모드에 덮어씌우기만하면되나요? 따로 설치해야되는게있나요?

    1. BlogIcon renn 2016.08.21 12:14 신고

      본문에 안내된 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 2016.09.16 17:35 신고

    설치는 했는데 모드 설정 들어가보면 아직 설치중입니다라고 뜨네요 뭐가 잘못된거죠?

    1. BlogIcon renn 2016.09.18 03:07 신고

      왜그런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 ㄷㄷ 2018.08.21 19:33 신고

    이거모드를설치한다음에한글화를받아서덮어씌울려고했는데덮어씌우겠습니까란말은안나오고그냥되서이상함을느낌확인해보니파일이름이원본하고한글화파일하고아예다른거임ㅋㅋㅋ이거어찌해야됨?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