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아틀라스 맵 마커 MCM

2015. 4. 23. 14:33 - renn


그동안 내내 만들고 싶었던 아틀라스 맵 마커 MCM을 만들었습니다.

가능할지 확신이 없었는데 공부해가면서 만들다 보니까 구상했던 대로 성공했어요. 스크립트 짜는데 조건 설정하느라 머리가 빙글빙글 @@;;

책처럼 마커별로 전부 개별설정이 가능하게 하고 싶었는데, 이상하게 구문이 제대로 작동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일단 주요 장소와 보물지도만 마커별 개별설정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그룹설정만 됩니다. 상점이나 광산같은 것중에 한가지에는 더 적용시켜도 괜찮을 것 같은데 어떤 게 좋을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의견 주세요. 개별설정 가능한 종류에 광산까지 추가했습니다.


바닐라를 마무리한 뒤 던가드와 드래곤본까지 작업해서 전부 완성했어요.

MCM에 Atlas Map Markers, Atlas Map Markers DLC 두가지로 추가됩니다.


++ MCM을 열 때마다 마커 현재 상태가 반영되게 하는 스크립트를 다시 짜는 중입니다.



[바닐라 버전]


MCM에는 마커의 '현재 상태'가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MCM에서 [발견] 설정한 마커는 나중에 다시 MCM에서 [미발견]으로 되돌릴 수 없지만,

바닐라에서 정상적으로 [발견]한 마커는 MCM에서는 발견 외의 다른 표시설정으로 뜰 수도 있습니다.


바닐라 MCM에서는 관심장소, 광산, 보물지도는 마커별로 개별설정이 가능하고

나머지 항목들은 그룹설정만 가능합니다.

책으로 개별설정이 가능한 것은 따로 안내가 되어있어요.


개별설정이 가능한 경우는 제목에도 표시가 되고, 마커별로 선택메뉴창을 띄우는 화살표 표시가 있습니다.

일단 그룹을 일괄설정해도 마커별 개별설정을 하면 그룹은 (개별 설정)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그룹설정만 가능한 경우는 마커별로 선택메뉴창이 뜨지 않고 텍스트로 상태만 표시됩니다.

이 표시는 실시간 상태가 반영된 것은 아니고, 현재 설정 상태입니다.

따라서 (기본)이나 (미)발견 상태로 설정한 뒤 나중에 실제로 발견되어도(빠른이동이 가능해져도)

MCM에서는 다시 설정을 바꾸지 않는 한 여전히 (기본)이나 (미)발견 상태로 표시됩니다.



한글 (영어) 표기로 했다가 이쪽이 더 알아보기 쉬울 것 같아서 (지역) 이름 표기로 바꿨습니다.



광산은 채굴되는 광석 종류가 이름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도상의 맵 마커도 동일)







원래 책에는 없는 요소들도 있으면 편리할 것 같아서 추가해 넣었어요.

운명석, 도시/마을, 나이트게이트 여관, 솔스트하임 마커 등이 그렇습니다.



이렇게 회색의 [미발견]으로 설정한 마커는 나중에 [기본]이나 [숨김]으로 다시 지울 수 있습니다.


[발견]으로 설정해서 일단 빠른이동이 가능해지면 게임 한계상 다시 [미발견]으로 되돌릴 수 없지만, [숨김]으로 마커를 지우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른 항목들은 [미발견] 상태일 때는 [기본]이나 [숨김]으로 마커 제거가 가능하고, [발견] 상태는 [숨김]으로 제거 가능한데

내전 야영지는 [미발견]일 때도 [숨김]으로 마커 제거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선택메뉴가 저렇게 3가지뿐입니다.


블랙리치 맵 마커... ㅂㄷㅂㄷ


2차 장소 중에서도 드래곤 봉분같은 것만 따로 떼볼까 싶네요.


언오피셜 사용자를 위한 패치 옵션도 있습니다.


마커 표시 설정이 바뀌면 저렇게 메시지와 함께 지도가 갱신됩니다.

일단 [발견] 상태로 설정하고 MCM을 닫은 뒤 다시 MCM을 열면, 해당 항목은 [발견] 상태로 굳어져 [숨김] 외에는 다른 옵션으로 변경이 불가능하고, 변경을 시도해도 지도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히 그룹 전체를 [발견] 상태로 설정하는 것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DLC 버전]


첫번째 페이지에서 던가드/드래곤본 양쪽을 전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던가드/드래곤본은 2차 장소를 제외하고 거의 마커별로 개별설정이 가능합니다.









다 하고보니 뭔가 아쉬워서 솔스트하임 마커도 추가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