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별 스탯]
첫째줄: 3.07 버전, 둘째줄: 5.03 버전, 셋째줄: 6.00 버전 이후
바닐라보다 낮음 바닐라와 같음 바닐라보다 높음
각 종족 이름을 클릭하면 종족별 설명으로 바로가기됩니다.
|
생명력/매지카/지구력 |
재생속도 (%) |
무게한도, 기타 |
바닐라 (전종족) |
100 / 100 / 100 |
0.70 / 3.00 / 5.00 |
300
맨손 공격력 4.0, 맨손 사정거리 96 |
노드 |
100 / 100 / 100 120 / 70 / 110 110 / 85 / 105 |
0.75 / 2.40 / 4.00 0.75 / 2.75 / 5.50 0.75 / 2.875 / 5.25 |
325 325 325 |
레드가드 |
100 / 100 / 100 100 / 80 / 120 100 / 90 / 110 |
1.00 / 3.30 / 5.50 1.00 / 3.30 / 5.50 0.75 / 2.875 / 5.25 |
325 325 325 |
임페리얼 |
100 / 100 / 100 100 / 100 / 100
100 / 100 / 100 |
1.00 / 3.00 / 5.00 1.00 / 3.00 / 5.00 1.00 / 3.00 / 5.00 |
300 300 300 |
브레튼 |
100 / 100 / 100 90 / 100 / 110 95 / 105 / 100 |
0.75 / 3.30 / 5.50 0.50 / 3.25 / 4.50 0.50 / 3.125 / 4.75 |
300 300 300 |
하이엘프 (알트머) |
100 / 100 / 100 80 / 130 / 90 90 / 115 / 95 |
0.50 / 3.60 / 6.00 0.50 / 3.50 / 4.00 0.50 / 3.75 / 4.50 |
300 250 250 |
다크엘프 (던머) |
100 / 100 / 100 90 / 120 / 90 95 / 115 / 95 |
0.75 / 3.00 / 5.00 0.75 / 3.25 / 4.50 0.50 / 3.125 / 4.75 |
300 275 275 |
우드엘프 (보스머) |
100 / 100 / 100 90 / 100 / 110 95 / 100 / 105 |
0.70 / 2.70 / 4.50 1.00 / 3.00 / 5.00 1.00 / 3.00 / 5.00 |
300 275 275 |
오크 (오시머) |
100 / 100 / 100 110 / 60 / 130
105 / 80 / 115 |
1.00 / 2.40 / 4.00 1.00 / 2.50 / 6.00 1.00 / 2.75 / 5.50 |
350 (맨손 공격력 6.0) 350 (맨손 공격력 6.0) 350 (맨손 공격력 6.0) |
카짓 |
100 / 100 / 100 80 / 110 / 110 90 / 105 / 105 |
0.75 / 3.00 / 5.00 0.50 / 3.25 / 5.50 0.50 / 3.125 / 5.25 |
300 (맨손 사정거리 128) 300 (맨손 사정거리 128) 300 (맨손 사정거리 128) |
아르고니안 |
100 / 100 / 100 100 / 90 / 110 100 / 95 / 105 |
0.75 / 3.00 / 5.00 0.50 / 3.00 / 5.00 0.50 / 3.00 / 5.00 |
300 325 325 |
[종족별 퀘스트, 능력]
임페리우스는 종족별로 특수능력(Power)를 획득하려면 퀘스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퀘스트는 완료조건을 1회 수행하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예: 노드 - 던전 소탕, 카짓 - 돈 획득)
로딩화면에서 볼 수 있는 종족별 설명 중 '몇몇..'으로 시작되는 것들은 모두 이 퀘스트 특수능력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 몇몇 오크는 자신의 의지대로, 혹은 피의 충동이 이끄는 대로 광전사 상태가 되어 적들을 초토화시킬 수 있습니다.)
트윅 애드온으로는 퀘스트 완료조건 수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렵거나 반대로 쉽다고 생각될 경우 적절히 조절해보세요.
알트머, 카짓, 아르고니안, 임페리얼, 브레튼 퀘스트는 퀘스트 시작부터 계산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게임플레이 누적통계로 계산됩니다.
즉 게임 중간에 종족을 변경하거나 종족 능력을 전환하면 퀘스트가 바로 완료될 수도 있습니다.
* 각 종족별 능력 설명은 버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드]
스카이림의 주민인 노드는 큰 키에 금발을 지닌 고대 네데의 후손입니다. 네데는 제1시대에 아트모라를 떠나 스카이림으로 이주하여 엘프를 몰아내고 그 땅에 정착했습니다. 레만 시로딜 이후에는 제국과 동맹의 서약을 맺은 관계입니다.
[패시브] 승부 : 전투중 <mag>피트 이내의 적 하나마다 투지를 얻어 매지카와 지구력이 <15>%씩 추가됩니다.
[패시브] 스카이림의 자손 : 태생적으로 냉기 저항 +<mag>%. <영웅의 화신>이 활성화되면 <50>% 더 추가됩니다.
[패시브] 숙청 : 레벨 <10>/<20>/<30>에 도달하면 주적인 종족을 선택하고, 해당 종족을 상대로 무기와 마법의 효율이 <35>% 증가합니다.
[퀘스트][특수능력] 영웅의 화신 : <dur>초간 매초 총 매지카와 지구력의 <mag>%가 재생됩니다. |
노드의 종특 효과는 이런 식입니다.
3번대 버전에서는 몸 거죽에 서리가 내려앉은 느낌이었던 데 비해 5번대 버전에서는 이렇게 대부분의 종특 효과가 좀더 화려하게 바뀌었습니다.
노드의 패시브 중 숙청 능력은 10/20/30 레벨업할 때마다 주적으로 삼을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법의 효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효력이 강력해지거나 지속시간이 길어진다는 뜻입니다.
레벨 30 이상에서 종족 능력을 노드로 변경하면 다음번 레벨업때 숙청 선택창이 3개 한꺼번에 뜨게 됩니다.
숙청 선택은 종족 능력을 타종족 것으로 전환하면 초기화됩니다.
[레드가드]
고대에 바다로 가라앉은 요쿠다에서 건너온 종족으로서, 레드가드의 선조인 라 가다 일명 '전사의 파도'는 힘으로 해머펠을 점령하고 자신들의 터전을 닦았습니다. 레드가드는 뛰어난 전투 기량과 자주적인 정신으로 유명합니다.
[패시브] 사막의 폭풍 : 인간형 적을 살해하면 <5>초간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고, 매지카 소모가 <40>% 감소합니다.
[패시브] 유목의 혈통 : 태생적으로 질병 저항 +<mag>%. 비전투중에는 지구력이 무한해집니다.
[패시브] 사막의 근성 : 손실된 생명력에 따라 매지카와 지구력이 <mag>% 더 빨리 재생됩니다.
[퀘스트][특수능력] 붉은 모래춤 : 전투에 돌입하면 <dur>초간 각성상태가 되어, 질주하는 동안 시간의 흐름이 <90>% 느려집니다. |
전투를 30번 치루라는 건지 30명을 죽이라는 건지 애매한데 아무래도 전자 같습니다.
종특이 발동중인 동안 질주하면 이런 시각효과와 함께 시간이 느려집니다.
레드가드는 지구력에 강한 종족이라 비전투중에는 지구력이 무한한 패시브가 있습니다.
[임페리얼]
제국의 중심 시로딜의 원주민인 임페리얼은 기민한 외교술과 상술로 유명합니다. 신화시대에는 니베네세 족으로서, 아일레이드의 압제를 타파하고 절멸시킨 네데와 시로-노드의 후손입니다.
[패시브] 유대의 힘 : 전투중 <mag>피트 이내에 아군이 있으면 방어력이 <100> 상승하고,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패시브] 제국의 덕목 : 전투중, 전투가 끝날 때까지 생명력/지구력/매지카 중 무작위한 스탯 하나의 재생속도가 <100>% 빨라집니다.
[패시브] 인간의 정신 : 레벨 <10>/<20>/<30> 이상일 때 잠들면 스탯/저항력/기술을 영구히 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퀘스트][특수능력] 콜로비아의 별 : 생명력, 매지카, 지구력 중 총량 대비 잔량이 많은 2가지 스탯이 완전 회복됩니다. |
사이드 퀘스트란, 퀘스트 저널 왼편에 고유한 제목이 표시되면서 메인 퀘스트는 아닌 퀘스트를 말합니다.
콜로비아의 별은 예를 들자면 생명력이 50%, 매지카가 30%, 지구력이 20% 남아있을 경우, 잔량 비율이 높은 생명력과 매지카가 완전히 회복되는 능력입니다.
종족 중에 노드와 임페리얼은 각기 숙청, 인간의 정신이라는 레벨드 패시브가 있습니다.
인간의 정신은 레벨 10/20/30일 때 잠들면 선택한 스탯/기술/저항을 영구히 증가/감소시키는 능력입니다.
트윅 애드온에서는 종족 능력을 임페리얼로 전환하면 레벨이 충족될 경우 바로 인간의 정신 선택창이 뜨게 됩니다.
인간의 정신 선택은 영구적이라 숙청과 달리 되돌릴 수 없습니다.
[브레튼]
하이 락의 주민인 브레튼은 신화시대 알드머와 네데 혼혈의 후손입니다. 그 외형은 인간에 가까우나 엘프의 피가 흐르는 관계로 마법적 재능을 타고 납니다. 봉건적인 그들의 사회는 다양한 지배자들의 통치 아래 놓여 있습니다.
[패시브] 하프엘프의 피 : 지구력이 떨어지면 매지카재생이 <75>% 빨라지고, 매지카가 떨어지면 지구력재생이 <75>% 빨라집니다.
[패시브] 마법 장막 : 마법 저항력 +<mag>%. 매지카가 <25>% 이하로 떨어지면 적의 주문의 <75>%를 흡수합니다.
[패시브] 갈렌의 돌 : 각각의 운명석으로부터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퀘스트][특수능력] 혼혈의 유산 : 알드머-네데의 혼혈에 담긴 힘을 일깨워, 살아있는 인간이나 엘프 목표의 종족 특성을 <dur>초간 획득합니다. |
브레튼의 종특은 타종족의 종특 흉내내기입니다.
카짓과 아르고니안을 제외한 인간형, 엘프형 종족의 종특은 모두 모방할 수 있어 상당히 재미있는 능력입니다.
플레이 종족뿐 아니라 팔머, 스노우엘프, 노인 종족도 모방됩니다. (팔머: 진동 감지, 스노우엘프: 묵언의 겨울)
원래는 모방 후 마법창을 열어서 본따온 능력을 수동으로 장착해야 하는데, 모방 즉시 자동 장착되도록 트윅했습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지 않으면 모방이나 자동 장착이 실패했다는 뜻입니다.
혼령걸음은 원래 혼령의 가호가 충전되어 있어야 하지만 브레튼은 가호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엘프의 비상책도 시간 이내라면 흉내내기 가능합니다.
브레튼의 패시브 중 갈렌의 돌은 운명석(선돌)로 추가 효과를 얻는 능력입니다.
MCM에 설명을 간단히 요약해 놓았으니 게임 플레이 중에 참고하세요.
[각 운명석별 추가 효과]
*전사: 지구력 절반 이하 상대로 무기공격력 증가
*정령: 매지카소모 감소, 시전중 피격시 피해 증가 / *견습생: 마법 강화, 피격시 무조건 시전취소
*마법사: 매지카 절반 이하 상대로 마법 강화 / *뱀: 전투돌입시 일정거리 내 모두의 생명력 절반(자신포함)
*의식: 성소 축복 강화, 지속시간 감소 / *숙녀: 인간형 이성에게 무기공격력 증가, 동성에게 감소
*그림자: 무기공격력 감소, 은신공격시 증가 / *도둑: 무기 집어넣으면 은신 강화
*준마: 받는 피해가 움직이면 감소, 서있으면 증가 / *탑: 숙련이상 자물쇠해제율 증가, 견습이하 감소
*지도자: 무기의 마법효과 강화, 무기공격력 감소 / *연인: 매지카소모 감소, 자가버프 즉각해제
[하이엘프]
섬머셋 섬 출신으로 알트머 혹은 살라체라 칭하는 이 종족은 고대 알드머의 순혈을 중시하며,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태아 열 중 아홉을 살해하여 외형을 보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뛰어난 지성으로 마법을 다루며 수명은 수세기 동안 지속됩니다.
[패시브] 살아있는 신비 : 전투중, 마법 혹은 무기에 부여된 마법효과의 효력/소모량/지속시간 중 무작위한 속성 하나가 <15>% 향상됩니다.
[패시브] 마력의 타래 : 무기와 방어구가 <20>% 더 약해지는 대신, 그에 부여된 마법효과는 <20>% 더 강력해집니다.
[패시브] 우월한 자 : 기술 레벨 <100>에 도달하면 기술의 효율이 <10>% 증가합니다.
[퀘스트][특수능력] 비상책 : 장착한 주문들을 마법의 그물망에 저장하고, 지정해둔 조건에 맞는 상황이 되면 자동으로 시전되게 합니다. |
하이엘프 퀘스트는 설명은 거창한데 내용은 귀엽습니다. 나비를 열심히 잡고 다닙시다.
6.07 버전 이후로 나비 50마리 -> 40마리로 바뀌었습니다. (나비 1마리당 날개 2개)
비상책은 구버전부터 쭉 있었는데 종특 중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능력입니다. 이 모더는 역시 법사를 편애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전투시작 상황 한정이라면 비상책과 비슷한 마법/퍽이 모더의 다른 모드에도 있습니다.
(아포칼립스: 오카토의 독주회, 오디네이터: 신비의 전사, 선더차일드: 만트라)
시전중에 계속 마우스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 집중형, 던가드 마법같은 의식형, 룬같은 지면설치형은 비상책으로 기억할 수 없습니다.
비상책의 원래 인터페이스는 이런 식으로 창이 14개 따로따로 뜨는데, 불편해서 아래처럼 한꺼번에 뜨도록 바꿔봤습니다.
이렇게 14가지 상황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발동될 마법을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14가지 중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투시작 조건에 냉기 망토를 각인시켜 놓으면 이렇게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살아있는 신비 패시브는 전투중에 어떤 요소가 향상되었는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메시지는 MCM으로 끌 수 있습니다.
[다크엘프]
던머 혹은 모리체라 칭하는 이 종족은 모로윈드 출신으로 고대 치머의 후손입니다. 네레바를 배신한 트리뷰날 삼신을 섬긴 대가로 아주라의 저주를 받아 회색피부와 붉은 눈으로 변했으며, 트리뷰날 신앙은 레드 마운틴의 분화와 함께 종말을 맞았습니다.
[패시브] 선조의 수호령 : 전투에 돌입하면, 선조의 가호를 <1> 소모하여 <120>초간 방어력이 <150> 증가합니다.
[패시브] 재의 자손 : 태생적으로 화염 저항 +<mag>%. <선조의 수호령>과 <혼령걸음>이 활성화되면 각각 <mag>%씩 더 추가됩니다.
[패시브] 혼령의 속삭임 : 선조의 혼령들이 주기적으로 지정하는 인간형 희생양을 처단하면, 추가금을 획득하며 혼령의 가호가 충전됩니다.
[퀘스트][특수능력] 혼령걸음 : 혼령의 가호를 <2> 소모하여, <45>초간 무적의 선조 수호령을 무작위하게 <2> 소환합니다. |
선조 수호령은 전사, 궁수 중 무작위하게 2명이 소환됩니다.
혼령걸음을 쓰려면 평소에 주기적으로 사람들을 꾸준히 죽이고 다녀야 합니다.
[우드엘프]
서부 발렌우드 숲의 주민으로 보스머, 혹은 보이체라 칭합니다. 이'프레 신을 숭배하며 녹색 조약에 따라 숲의 식물을 해하는 것을 철저히 금하고, 사냥한 동물과 적의 시신만을 먹으며 문명의 발달이 정체되어 다른 종족과의 교역에 의존합니다.
[패시브] 녹색 조약 : 무기를 집어넣고 은신한 상태에서 인간형 시체를 먹으면, <1200>초간 전사/마법사/도둑 기술 중 하나씩 무작위한 <3>가지가 <25> 향상됩니다. (재사용 간격 <600>초)
[패시브] 사냥매 : 혼령 새가 주기적으로 사냥감을 표시해줍니다. 비전투중에는 동물을 점찍어 추가획득품을 얻게 하고, 전투중에는 근처의 적을 점찍어 방어력을 <400> 낮추고 마법 저항을 <50>% 낮춥니다.
[패시브] 야생의 감각 : 은신하며 <3>초간 가만히 있으면 <350>피트 이내에서 움직이는 목표들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특수능력] 짐승의 소리 : 근처의 야수를 불러 수하로 거느립니다. 한 번에 한 마리씩 가능하며, 야생의 수하는 전투에서 벗어나면 빠르게 재생됩니다. |
사냥매 패시브는 비전투시에는 사냥할 동물을 점찍어주고, 전투시에는 적의 방어력을 낮춰줍니다.
짐승의 소리는 실내에서 쓰면 야수가 문을 열고 올 수 없으므로 당연히 실패하게 됩니다.
야수가 있을 만한 실외에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녹색 조약은 로어에 충실한 패시브입니다. (우드엘프는 식물을 먹지 않고, 사냥한 동물/인간의 시체만을 먹습니다)
3번대 버전에서는 동물 시체도 가능했는데 5번대 버전에서는 인간형 시체로 한정되었습니다.
시체를 먹는 도중 주위에 보는 사람이 있을 경우 범죄로 고발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오크]
로스가리안과 드래곤테일 산맥의 종족인 오시머는 흉포하고 용맹한 전사들입니다. 보에시아에 의해 저주받아 타락한 신 말라카스를 주축으로 한 신앙을 갖고 있으며, 강한 힘을 숭상합니다.
[패시브] 전투의 혈기 : 전투에 돌입하면, 움직임이 <25>% 더 빨라지고 매지카와 지구력이 <300>% 더 빨리 재생됩니다. 효과는 <20>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패시브] 오크식 충격파 : 전투중 도약-착지하는 충격파로 근처의 적들을 비틀거리게 하고 일부는 쓰러뜨립니다. (전투당 <1>회)
[패시브] 강철의 힘 : 무기와 방어구가 <20>% 더 강력해지는 대신, 그에 부여된 마법효과는 <20>% 더 약해집니다.
[퀘스트][특수능력] 광전사 : 맹렬한 투지로 인해 <dur>초간 무기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하고, 매지카 소모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가능한 아무때나 전투시 무작위로 발동될 수 있습니다. |
오크는 전투중 도약했다 착지하면 충격파가 발생하고 적들이 비틀거리게 됩니다. 이것으로 150명 비틀거리게 하면 광전사 특수능력을 얻습니다.
광전사 시각효과는 확실히 미친놈같은 느낌이 납니다.
[카짓]
엘스웨어의 고양이과 종족인 카짓은 신화시대로부터 인간이나 엘프와는 차별화된 종족입니다. 카짓의 외형은 신앙의 대상인 두 달의 영향을 받으며, 고양이에서부터 인간에 흡사한 외모까지 17가지로 다양하게 세분화됩니다.
[패시브] 고양이의 민첩함 : 움직임이 <mag>% 더 빨라집니다. 질주속도가 <45>% 증가하는 대신 매초 지구력이 <10> 더 소모됩니다.
[패시브] 영역순찰 : 은신중 소리없이 조용히 움직이고, 지구력을 <60> 소모하여 높이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모래폭풍 : 무기 없이 타고난 발톱으로 강타 공격하면 남은 지구력의 <2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퀘스트][특수능력] 염탐 : <15>초간 주위에 있는 아군이 아닌 인간형 존재를 염탐합니다. 비전투시에만 가능합니다. |
카짓 퀘스트 완료조건은 다른 종족에 비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종특은 종족 중에 제일 구립니다. 구버전에서 임페리얼이 갖고 있던 원격정찰 능력과 같습니다.
비전투시 15초간 다른 인간형 NPC의 시야를 공유하는 능력입니다. 이걸 뭐에 써먹으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그냥 구버전에 있었던 우다다를 넣어주지..
[아르고니안]
블랙 마쉬의 주민인 아르고니안은 그들 고유의 언어인 '젤'로는 삭스흐릴이라 칭하는 파충류 종족입니다. 나무의 형상을 지닌 고대의 지적생명체 히스트를 숭배하며, 히스트가 그들의 영혼의 뿌리이자 사후의 종착지라 믿습니다.
[패시브] 물의 색소 : 수영 후 <60>초간 눈으로는 상대에게 탐지되지 않고, 은신 공격시 <2>배의 피해를 주며 <300>초간 은신이 <40>% 향상됩니다.
[패시브] 히스트의 자손 : 생명력/매지카/지구력 중 하나가 <20>% 이하로 떨어지면, <20>%를 넘을 때까지 그 차이분의 절반만큼이 매초 회복됩니다.
[패시브] 늪지서식자 : 물속에서 호흡 가능. <250>% 더 빠르게 헤엄칠 수 있습니다.
[퀘스트][특수능력] 산성 침 : 부식성 독으로 <25>초간 방어력을 <400> 낮추고 마법 저항을 <75>% 낮춥니다. |
아르고니안의 퀘스트인 물에 잠긴 상자 루팅은 정말로 '물 속'에 있는 상자를 루팅해야 합니다.
단순히 '물에 잠긴 상자' 이름을 가진 상자로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
특수능력인 산성 침은 말하자면 적에게 구토를 하는 능력입니다.
아르고니안 패시브는 수중호흡 가능, 수영속도 증가, 수영후 탐지불가, 은신 강화 등 플레이하기 편리한 것들이 많습니다.
5번대로 업데이트되면서 3번대 버전과 달라진 점은 생명력/매지카/지구력이 종족별로 다르게 책정되었고 (기존에는 50/50/50으로 동일)
원래 액티브 능력이 기본 1개 / 퀘스트 획득 1개였던 것이 퀘스트 획득 1개로만 줄어들었습니다.
종족별 기본 패시브는 절반 이상 바뀌었고, 퀘스트 액티브는 거의 대부분 그대로 유지되었지만 변경된 종족도 있습니다. 카짓의 경우는 너프당한 느낌이 듭니다.
3번대에 비해 좋아진 것인지 아닌지는 써봐야 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