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Targeting HUD 효과가 실용적으로 변경되고, 살아있는 대상/적대자/시체가 탐지되는 렌즈를 제작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고물상(Scrapper) 2단계 퍽의 하이라이팅 효과를 없애주는 탐지제거 렌즈도 추가됩니다.



1.5 버전 이후로는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모드처럼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루팅가능한 시체만 발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모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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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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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4_DetectingLenses_171_renn_151228.7z


fomod 인스톨러로 필요한 옵션을 골라 설치하세요.

영문/한글 2가지 버전에 각각 아래 옵션이 제공됩니다. (한글화에 도움주신 ㅍㄷ님 감사합니다)

  • [기본] : 제작시 과학 퍽 필요, 재료 많음
  • [옵션] Detecting Lenses - EASY : 제작시 퍽 필요 없음, 재료 쉬움 (유리 1개)
  • [옵션] Detecting Lenses - Sneaking : 은신중에도 탐지
  • [옵션] Detecting Lenses - Sneaking - EASY : 제작시 퍽 필요 없음, 재료 쉬움 (유리 1개), 은신중에도 탐지
  • [옵션] 시체 탐지 보라색



※ 구버전에서 Detecting Dead Bodies - No Addiction.esp를 설치하셨을 경우 제거하세요.

※ 1.6 버전부터는 esp 이름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구버전 모드가 모두 초기화됩니다. 구버전에서 제작한 렌즈를 유지하고 싶으신 분은 esp 이름을 구버전대로 변경해 사용하세요.

※ 선행모드는 아니지만 Lootable Corpse Highlighting 모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기능이 제대로 작동됩니다.


Scrapper Corpse Highlighting과 Detecting Lenses는 둘다 모드 목록에서 제일 아래쪽에 배열하세요.

고물상(Scrapper) 1단계 퍽 획득시 시체가 항상 자동 발광되도록 하려면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모드를 아래로 배열하세요. 그렇지 않고 렌즈 착용시에만 발광되도록 하려면 Detecting Lenses 모드를 아래로 배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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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지 렌즈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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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tecting Lens: Dead: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루팅가능한 시체 하이라이팅(노란색 or 보라색)
  • Detecting Lens: Dead II: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루팅가능한 시체 하이라이팅(노란색 or 보라색) + 녹색 연기 효과
  • Detecting Lens: Enemy: 인내 - 1, 무기를 들고 있을 때 적대자 하이라이팅(붉은색)
  • Detecting Lens: Life: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비적대자 하이라이팅(파란색)
  • Detecting Lens: Life II: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비적대자 하이라이팅(파란색) + 핑크색 연기 효과
  • Detecting Lens: Scrapper X: 착용시 수집가 퍽의 하이라이팅 효과 제거
※ 모든 렌즈는 기본 버전과 파워아머용 버전으로 나뉩니다. 파워아머용 렌즈는 기본 렌즈가 있어야 제작 가능하고, 2개씩 제작됩니다. (파워아머에 탑승중 렌즈를 착용한 뒤 파워아머를 벗으면, 플레이어의 인벤토리에 파워아머용 렌즈가 남아있지 않는 상태를 대비하기 위해)

※ 모든 렌즈는 투명해서 보이지 않고, 다른 장비와 중복 착용 가능합니다.

 플레이어와 대화중인 상대에게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버전 II 렌즈의 연기 효과는 벽이나 장애물을 뚫고 투시되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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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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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품제조대(Chemistry Station)의 DETECTING LENS 카테고리에서 제작됩니다.

  • Detecting Lens: Dead/Life: 유리 5개, 금 3개, 은 3개, 혈액팩 4개, 빛나는 피(Irradiated Blood) 2개, 과학(Science!) 퍽 1단계
  • Detecting Lens: Dead/Life II: 유리 5개, 금 3개, 은 3개, 혈액팩 8개, 빛나는 피(Irradiated Blood) 3개, 과학(Science!) 퍽 1단계
  • Detecting Lens: Enemy: 유리 5개, 금 3개, 은 3개, 혈액팩 8개, 빛나는 피(Irradiated Blood) 4개, 과학(Science!) 퍽 2단계
  • Detecting Lens: Scrapper X: 유리 3개, 금 1개, 은 1개, 고물상(Scrapper) 퍽 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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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geting 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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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효과: 인내 - 1, 비적대자(파란색) / 적대자(붉은색) / 시체(노란색 or 보라색) 모두 하이라이팅 (모든 종류의 파워 아머에 적용)
  • 상대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 플레이어와 대화중인 상대에게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바닐라 버그 픽스: Targeting HUD로 인해 중립 NPC가 적대화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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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성 & 배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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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성]

  • 비호환: Targeting HUD 효과를 변경하는 모드
  • 호환: 다른 방어구 모드, Simple Bug Fixes

[배열]

  •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Scrapper 퍽 1단계 획득시 시체가 항상 하이라이팅되는 모드입니다. 렌즈 착용시에만 시체가 하이라이팅되게 하려면 Detecting Lenses를 아래로 배열하세요.
  • Scrapper 1 / 2단계 변경 모드: Detecting Lenses를 아래로 배열하세요.
  • Simple Bug Fixes: Detecting Lenses를 아래로 배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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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지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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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202 : 1.0 업로드

151203 : 모드 이름 변경, Blood Mentats II 추가

151203 : 1.1 업데이트 (프레임 드랍 픽스, Blood Mentats 지속시간 증가)

151203 : 1.2 업데이트 (Targeting HUD 효과 변경, 깜박거리는 쉐이더 효과 제거, Blood Mentats II에서 은신 조건 제거, 제작시 필요재료 추가, 기타)

151205 : 1.3 업데이트 (탐지 렌즈 추가, 시체 탐지 색상 변경, 기타)

151206 : 1.3.1 업데이트 (중독 방지 애드온 플러그인 추가, 파티클(녹색 연기) 효과 제거 옵션 추가, 약 이름에서 [Drug] 제거)

151206 : 1.4 업데이트 (하드코어 애드온 플러그인 추가, 플레이어와 대화중인 상대에게는 탐지효과 숨겨짐)

151210 : 1.4.1 업데이트 (레시피 오류 수정)

151218 : 1.5 업데이트 (약 지속시간 모두 동일하게 변경, 모든 아이템에서 전투/비전투 조건을 제거하고 연기효과 유무로 변경 (파티클 제거 패치 필요 없음), 약에서 중독효과 제거, 무기를 든 상태에서 루팅가능한 시체만 발광하도록 변경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모드 필요), 시체 발광색 변경(노란색), 시체 발광색 옵션 추가(보라색), 텍스쳐 최적화)

151220 : 1.6 업데이트 (모드 이름 변경, 약 제거, 비적대자 탐지 렌즈 추가, 스크래퍼 탐지 제거 렌즈 추가, 제작 재료 변경, 누락된 텍스쳐 밉맵 추가)

151221 : 1.7 업데이트 (한글 버전 추가 (도움주신 ㅍㄷ님 감사합니다), 은신중에도 적용 버전 추가, 인벤토리에 렌즈 설명 표시, 비적대자 탐지 렌즈 II의 연기 효과 강화)

151228 : 1.7.1 업데이트 (파워아머용 렌즈 추가 (피드백주신 오..님 감사합니다), fomod 인스톨러 제공)



버전 II 렌즈의 경우 위와 같은 투시 연기효과가 보입니다. 실외를 기준으로 만들었더니 실내에서는 효과가 상당히 강하네요.

나중에 GECK이 공개되고 F4SE가 더 개발되면 단축키로 온오프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보겠습니다.



1.7 버전부터는 렌즈에 설명이 표시됩니다.


스샷찍을 때 스크래퍼 하이라이팅이 거슬릴 경우 스크래퍼 X 렌즈를 착용하면 효과가 숨겨집니다.


  • THX! 2015.12.05 08:37 신고

    우앙 정말 ㄳㄳ 스림마법처럼 시체찾는 모드 찾아 넥서스 뒤지고 있었는데 개꿀임
    폴아웃4가 스림보다 시체찾기 더 힘들어요 ㅋㅋㅋ

    1. BlogIcon renn 2015.12.05 20:43 신고

      http://www.nexusmods.com/fallout4/mods/4380/? 이 모드도 확인해보세요. 루팅할 게 있는 시체만 하이라이팅해주는 모드인데, 뜯어보니까 FO4Edit가 아직 인지할 수 없는 코드가 있어서 저는 적용을 안했지만 루팅 면에서는 제 것보다 유용할 것 같네요.

  • BlogIcon 좀비마루 2015.12.15 23:53 신고

    게임하다보면 피아 구분도 어렵고(스트롱이랑 다니면 특히 헷갈리더군요) 가끔 적이 어디서 쏘는지 보이질 않아서 헤맬때가 많았는데,
    이 모드 꽤나 유용하겠네요.

    1. BlogIcon renn 2015.12.16 02:07 신고

      스트롱하고 다니면 진짜 누가 누군지 모르겠더라구요, 목소리도 똑같고..
      적이 표시되는 건 써보니까 게임이 너무 쉬워지길래 인내 패널티를 줬어요.

  • BlogIcon 좀비마루 2015.12.16 18:57 신고

    시체 파티클 없는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밝은곳에선 시체 발광효과가 잘 안보이더군요.

    그리고 적의 위치가 표시되는 유용함에 비해서 인내 -1은 그다지 패널티로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패널티를 더 추가하진 마시구요. ㅋㅋ

    1. BlogIcon renn 2015.12.18 11:14 신고

      네 ㅎㅎ
      시체 발광 효과는 나중에 GECK이 나오면 루팅할 시체만 발광하게 연구해볼게요. 지금도 그렇게 되도록 나온 모드가 있는데 FO4Edit로 아직 판독이 안된 기능인 데다 호환성 문제도 있어서 저는 적용하기가 좀 그렇더라구요.

      (수정) 해당 기능이 FO4Edit로 판독이 되어서 기능을 적용시켰습니다. 이제 사용하기 훨씬 편리하실 거예요.

    2. ㅇㅇ 2015.12.19 01:15 신고

      궁금한게 있는데 Lootable Corpse Highlighting 이걸 선행 모드로 설치하면 배열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리고 저 모드는 퍽 추가하면(스크래퍼 퍽은 이미 있음) 상시발동? 하는거 같은데 전 렌님 모드처럼 장비아이템 착용시에만 적용되는 기능만 필요한건데


    3. BlogIcon renn 2015.12.19 07:19 신고

      ㅇㅇ님/ 본문 중간에 배열 안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렌즈 착용시에만 발동되게 하려면 DDB를 아래로 배열하시면 됩니다. LCH에서 수정된 scrapper 퍽을 바닐라로 되돌리도록 넣어놨거든요.

  • 필수 모드!! 2015.12.20 17:53 신고

    말이 필요 없네요 !!!

    1. BlogIcon renn 2015.12.21 00:54 신고

      이제 상당히 쓸만해졌어요. 유용하게 쓰세요~

  • ㅍㄷ 2015.12.20 21:29 신고

    미숙한 실력으로 한글화 한 파일이 있는데 보내드릴테니 올려주실 수 있나요?

    1. BlogIcon renn 2015.12.21 00:55 신고

      네 그래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팀왈도 한패를 설치 안한 상태라 제가 만들어도 게임내에서 잘 나오는지 확인을 못하거든요.

    2. ㅍㄷ 2015.12.21 01:47 신고

      어떻게 보내드려야 할지... 구드같은데에 올려야 하나...

    3. BlogIcon renn 2015.12.21 02:26 신고

      네 구드가 불편하시면 renn016@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 압구정 현군 2015.12.20 21:33 신고

    와 렌님 어마어마한 모드를 또 만드셨군요.+_+
    바로 적용하고 싶은데
    위염이라 그냥 쉬고 있는 중이라 못하네요.-_ㅜ
    정말 엄청난 실력자이십니다.+_+

    1. 압구정 현군 2015.12.20 21:55 신고

      혹시 총을 꺼내지 않은 상태에서 은신시에도 적용 가능하게 하실 수 있나요?

    2. BlogIcon renn 2015.12.21 00:57 신고

      은신시'에만'이 아니라 은신시'에도' 말씀이신가요?
      네 해서 올려드릴게요.

    3. 압구정 현군 2015.12.21 21:05 신고

      아이코 기다렸더니
      이렇게 은신모드가 추가된.ㅋㅋㅋㅋㅋ
      아이코 감사합니다.
      넙죽넙죽~
      굽신굽신~ㅋㅋㅋ

  • 2015.12.21 21:18

    비밀댓글입니다

    1. BlogIcon renn 2015.12.22 16:55 신고

      armo는 방어구 템 생성시 이름이 결정되는 부분이라 번역하셔야 합니다.
      ench나 spel은 아직까지는 번역할 필요 없는데 MGEF는 약이나 음식으로 인한 효과인 경우 핍보이 상태화면에 출력되므로 번역하셔야 합니다. 대개 스펠이나 퍽과 연결되는 트리거 효과일 경우에 필요한데, 번역툴상에서는 이게 트리거인지 최종적용되는 효과인지 구분하기 어려우니 꼼꼼하게 하시려면 전부 번역하시면 됩니다. FULL은 핍보이 상태화면에서의 효과 이름이고 DNAM은 인벤에서 보이는 설명입니다.

    2. 압구정 현군 2015.12.22 19:03 신고

      와...
      진짜 배울게 많네요.^^
      번거로울 답변에도
      항상 친절히 가르쳐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거 스크랩 해놔서
      번역할때 꼭 숙지해야겠어요^^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pbx 2015.12.23 20:24 신고

    락커랑 단말기도 표시되는 렌즈가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ㅎㅎ

    1. BlogIcon renn 2015.12.25 19:35 신고

      좋은 아이디어인데 지금으로서는 구현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 오.. 2015.12.26 08:17 신고

    밤에 시체 루팅하기가 힘들었는데 이제좀 편해지겠네요.
    근데, 장비를 만들어야 작동하나요?

    1. 오.. 2015.12.26 08:23 신고

      아 그러네요.
      여튼 잘 쓰겠습니다.
      루팅가능한 무기, 아이템이나, 버블헤드 표시까지 되면 더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2. 오.. 2015.12.26 11:49 신고

      한가지 질문드립니다.
      빛나는 피를 요구하는데 그건 어디서 얻나요?

    3. BlogIcon renn 2015.12.26 16:29 신고

      빛나는 몹을 잡으시면 됩니다. 재료모으기가 귀찮으시면 EASY 버전을 쓰시면 됩니다. 버블헤드는 버블헤드 발광 모드를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 오.. 2015.12.27 21:49 신고

    말씀대로 이지 모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모드매니저에서 안보여서 어떻게 하나했더니 data폴더안에 있었군요.
    근데 파워아머 입고있으면 작동이 안되나요?
    주로 파워아머 입고 싸워서...

    1. BlogIcon renn 2015.12.27 22:55 신고

      파워아머를 입어도 적용됩니다. 단 Targeting HUD 헬멧 착용시에는 동일한 projectile cloak 방식 효과이기 때문에 나중에 착용한 Targeting HUD가 적용됩니다.

    2. BlogIcon renn 2015.12.28 00:23 신고

      무기를 든 상태인지 확인해보세요.

    3. 오.. 2015.12.28 00:31 신고

      타겟팅 업글 안했는데도 안보이는데... 어떻게 하죠?
      프리즘 t51 헬멧입니다.

    4. 오.. 2015.12.28 00:41 신고

      네... 무기뽑은 상태고 파워아머 입은 상태인데도 안됩니다 ㅠㅠ
      혹시 모드가 적용안된건 아닌가 싶어서 파워아머에서 나가면 잘 보이는데 말이죠.ㅠ

    5. 2015.12.28 00:54

      비밀댓글입니다

    6. BlogIcon renn 2015.12.28 00:55 신고

      지금 확인해보니까 저도 그렇네요, 제대로 확인 않고 댓글달아서 죄송합니다! 왜그런지 고쳐보고 해결되면 다시 업로드할게요.

    7. BlogIcon renn 2015.12.28 08:10 신고

      파워아머를 입고 있으면 기존 장비가 장착중인 것으로 인식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였어요. 그래서 퍽이나 스크립트 방식으로 바꿀까 하다가, 파워아머 장착중에 렌즈를 입고 벗기 편하게 아예 파워아머용 렌즈를 따로 추가했습니다. 인벤토리 목록이 좀 길어지지만 이게 더 편리할 것 같아요.
      파워아머용 렌즈는 이름앞에 [PA]가 붙고 제작시에는 기본 렌즈가 있으면 추가재료 없이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한번 써보시고 불편한 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8. 오.. 2015.12.29 04:04 신고

      모드매니저에서 설치가 쉽게 바뀌었군요. 좋습니다.
      근데 문제점이 몇가지 보이는군요,
      만약 고물상(스캐퍼?) 그게 영어로 나오면, 모드배열에서 제일 아래로 내리면 됩니다.
      그리고 적대렌즈에 지구력 -1 붙어있잖아요? 그게 파워아머꺼랑 이중중첩이 되어 -2가 됩니다.

      그 외에는 잘 작동하는거 같군요.

    9. 오.. 2015.12.29 05:05 신고

      아, 정확하게는 http://www.nexusmods.com/fallout4/mods/4380/? 이 모드보다 아래로 가야합니다.

    10. 오.. 2015.12.29 05:41 신고

      혹시 선행모드인가 싶어서 지워봤는데도 작동하는걸 보면 선행모드는 아닌것같네요.
      그리고 버그로서 1,2 를 둘다 착용시 빛이 안사라집니다.
      시체1 시체2를 둘다 착용하면 루팅을 다해도 시체가 빛이 나오더라구요.

    11. 오.. 2015.12.29 05:48 신고

      음... 이게 파워아머랑 인간꺼랑 같이써서 그런지...
      저로서는 잘 모르겠네요.
      시체1. 시체2. 인간&파워아머 동시에 착용해보시고 실험해보시면 될겁니다.
      현재 적대 인간,파워아머꺼, 시체2 인간,파워아머꺼 이렇게 끼고있는데 시체에서 빛이 안사라지네요.

    12. 오.. 2015.12.29 06:18 신고

      레이더는 멀쩡한거 같은데 구울에서 그럽니다. 확인 부탁해요.
      데스클로도 그런거보니 몬스터 종류에서 인가... 싶기도하네요

    13. BlogIcon renn 2015.12.29 15:15 신고

      지구력 -1은 확인하고 수정해볼게요. Scrapper Corpse Highlighting 모드와의 배열은 본문에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체가 계속 발광하는 이유는 가치가 0보다 큰 아이템을 갖고 있을 때 그런 것이라 렌즈를 어떤 걸 착용하느냐와는 관계없습니다. Scrapper Corpse Highlighting을 최신버전으로 설치해보세요.

    14. BlogIcon renn 2015.12.29 18:33 신고

      참 혹시 아머스미스같은 방어구 모드를 쓰신다면 Scrapper Corpse를 아래로 내리셔야 합니다. 그냥 모드 배열시 Scrapper Corpse와 Detecting Lense를 제일 아래쪽에 두시는 게 좋아요.

    15. 오.. 2015.12.31 01:37 신고

      스캐퍼 삭제했습니다.
      다행히 삭제해도 잘 되네요.
      혹시 스캐퍼가 꼭 필요하나요? (이 시점에서 시체 발광버그)

      아니네요. 스캐퍼가 꼭 필요한거 같습니다.
      스캐퍼를 다시 설치하니까 제대로 작동하네요.(둘다 설치하니 시체 발광버그가 안일어나네요. 순서는 스캐퍼랑 붙여놓았습니다) 뭐지... 영문을 모르겠네요.

    16. BlogIcon renn 2015.12.31 19:13 신고

      본문에 적은 대로 Scrapper Corpse 모드를 꼭 설치하셔야 기능이 제대로 적용됩니다.

  • pbx 2015.12.27 23:04 신고

    질문이 있는데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댓글로 남깁니다.

    퍽효과를 퍽 안찍고 플레이어 기본효과로 하려고 fo4edit으로 퍽항목에 플레이어 퍽을 수정하니까
    새로 시작했을 때 진행도 제대로 안되고 볼트111 탈출 후 적용시키면 세이브파일 용량이 2배 이상으로 계속 늘어납니다.
    npc항목에 플레이어에 퍽 추가하면 괜찮아서 일단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혹시 정보가 있으시거나 약간이라도 궁금하시면 메일 주세요. 제 수정파일 보내드릴게요.
    ykyr0297@gmail.com

    1. BlogIcon renn 2015.12.28 00:26 신고

      PlayerPerk을 변경하는 방법은 직접 열어보아야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 있는데 NPC 쪽에서 성공하셨으면 그대로 쓰셔도 될 것 같네요. FO4Edit 구버전에서는 NPC 수정시 문제가 있었는데 요즘은 괜찮습니다.

  • 오.. 2015.12.29 23:05 신고

    혹시 퍽 늘려주는 모드 아세요?
    경험치는 짜고 퍽은 부족한데, 퍽이 레벨업당 1 고정이라 너무 답답하네요.
    퍽좀 많이 얻어서 스킬좀 많이 찍고싶은데...

    1. BlogIcon renn 2015.12.31 19:10 신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넥서스에서 perk으로 검색해보세요.

  • ㅇㅇㅇ 2016.07.30 03:30 신고

    모드 배열을 다 맨아래로 내렸는데 시체 하이라이트 모드도 다 잘 되긴하는데
    퍽 모드에 가보면 퍽이 씹혀있습니다 (퍽랭크 2인데 전혀 하이라이트가 안되있음)
    레벨업해서 퍽 업그레이드 해도 무반응 콘솔로 추가해도 무반응이네요

    1. BlogIcon renn 2016.07.30 16:59 신고

      저는 지금 폴아웃을 안해서 그동안 뭐가 바뀐 게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 모글레이 2016.08.17 07:15 신고

    모드를 깔면 고물상 퍽 획득 가능 레벨이 40인가 50으로 변경되네요....
    당장은 쓰기 어려울듯...

    1. BlogIcon renn 2016.08.18 00:29 신고

      이건 예전 자료니까 쓰지 마세요. 다른 모드 더 좋은 게 많이 나왔을 거예요.

  • 오.. 2016.09.03 19:31 신고

    오랜만에 와서 다시 설치합니다.
    뭣보다 모드매니저에서 한글로 지원해준다는게 너무 좋네요.

    다른 모드는 한국인이 만들어도 영어로 써놔서 일일이 번역기 돌려서 뭔내용인지 확인해봐야 됬는데

    1. BlogIcon renn 2016.09.04 14:33 신고

      이건 정식 모딩툴도 없을 때 만든 모드라 지금은 더 좋은 게 많이 나왔을 거 같은데, 그래도 도움되신다니 다행이네요.

  • 유니크 2017.01.20 19:08 신고

    http://www.nexusmods.com/fallout4/mods/14484/?

    DLC 지원하는 관련 모드입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