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세이브툴 2.0x 버전 스샷

2014. 11. 8. 07:49 - renn


세이브툴이 1.13beta에서 2번대로 버전업되었습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52363/?


써보니 몇가지 달라진 점이 있네요.

특히 기존까지는 일단 모드를 제거한 다음 게임을 저장하고 세이브툴로 청소해야 했는데

이제 모드를 제거하기 전에도 스크립트와 폼을 선택해서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정 모드를 제거하면 아예 로딩이 안되는 세이브같은 것도 청소가 가능해졌네요.




청소 기능이 좀더 세분화되고 하복 초기화 기능은 없어졌습니다.

이제 왼쪽에 항목별 트리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모더는 일단 고아 스크립트 인스턴스(객체)를 먼저 청소한 다음, 고아 스크립트(# 표시된 스크립트)는 옵션으로 청소하라고 하네요.

세이브 몇개로 테스트해봤는데 어느쪽을 먼저 청소하든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이때 삭제될 인스턴스를 알아보려면 청소하기 전에 필터란에 00000000을 입력하랍니다.


인스턴스 보기(Show vars for instances)는 뭔지 모르겠네요.



고아 스크립트 인스턴스 교정만 하면 # 표시된 고아 스크립트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고아 스크립트 인스턴스(Orphan Script Instance)는 어떠한 오브젝트에도 연결되지 않은 인스턴스로서,

대개 바닐라 스크립트를 사용한 아이템이 있는 모드를 제거한 후에 해당 아이템은 사라졌지만

세이브에는 스크립트와 연결된 정보가 남아있는 인스턴스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 표시된 고아 스크립트(Orphan Script)는 모드 고유의 스크립트로서,

해당 모드가 제거된 후 세이브에는 여전히 사용 정보가 남아있는 스크립트를 말한답니다. (아마도..)

그래서 이렇게 따로따로 삭제해줄 필요가 있는가 봅니다.




# 표시된 스크립트 삭제는 옵션이라고 하네요.

모든 모드에서 안전한지 확신이 없는가 봅니다.




기타 클리닝은 고아가 된 Array7 아이템과 FormID가 0인 Worldspace Array 아이템을 청소해준다고 하네요. (?)

역시 뭔지는 정확히 모르겠어요.




뭐가 청소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폼리스트도 청소해줍니다.

그리고 모드를 제거하기 전에 미리 해당 모드에서 사용된 폼과 스크립트도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선택한 모드의 스크립트 중 바닐라 아이템에 사용되는 것이 있다면 그 스크립트는 청소되지 않고 유지된답니다.

이렇게 모드의 form과 스크립트를 모두 청소한 다음 세이브를 저장하고, 해당 모드를 체크해제한 뒤 게임을 실행하고 다시 저장해보면

고아 스크립트인 #가 남지 않고 세이브가 깔끔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생성된 폼/스크립트 삭제는 모더가 설명이 없어서 뭔지 모르겠어요.




기존 버전에 없어서 아쉬웠던 '다른 이름으로 저장' 옵션도 생겼습니다.


이렇게 청소하고 난 뒤에는 게임내에서 다시한번 저장하면 완전한 클린세이브가 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