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 상단 오른쪽 툴바 - 도움말(물음표) - Tutorials - First Steps]
모드 오거나이저 튜토리얼을 여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튜토리얼을 통해 MO의 가장 중요한 기능들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계별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튜토리얼 외에도 모드 오거나이저의 도움말을 참고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상단 툴바의 느낌표 버튼은 MO에서 자동으로 인식된 문제점들을 풀 수 있는 팁을 제공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강조표시된 버튼을 클릭하세요. (현재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으나, 튜토리얼을 끝마칠 때까지는 잠시 기다려 주세요.)
상단 툴바의 물음표 버튼은 "Tutorial"(튜토리얼)과 "Help on UI"(인터페이스 도움말)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MO의 거의 모든 부분에 툴팁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만약 MO 조작 중에서 잘 이해되지 않는 항목이 있다면, 항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잠시 기다리면 "툴팁"으로 간단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 혹은 마우스 우클릭해서 "설명 보기"가 뜰 경우,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상단 툴바 물음표 버튼의 "Help on UI"(인터페이스 도움말)을 선택한 뒤 항목을 클릭해도 자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MO 메인창 왼쪽 패널에는 MO를 통해 설치된 모든 모드 목록이 표시됩니다. MO 사용시 첫번째 과제는 이 목록에 모드를 추가하는 것이 되겠지요.
MO로 모드를 설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먼저 상단 툴바의 환경 설정 - 문제해결 탭에서 NMM을 최신 버전으로 설정하세요.
▶ 그 다음 상단 툴바의 넥서스 버튼으로 넥서스 모드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이를 통해 MO는 NMM처럼 "Download with Manager" 녹색 버튼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프로그램으로서 등록됩니다.
MO의 넥서스 연계 기능은 일반 브라우저에도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창의 "넥서스" 탭을 열어주세요.
이 연계 기능을 통해서 일반 브라우저에서도 넥서스 자료를 다운로드할 때 "Download with Manager" 버튼을 이용하면 MO로 자료가 다운로드됩니다. 또한 "넥서스에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면, 넥서스 개인정보가 ModOrganizer.ini에 저장되어 넥서스 페이지를 열면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됩니다. 보안상 위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넥서스에서 "Download with Manager"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한 자료는 오른쪽 패널의 다운로드 탭에 나타납니다. 설치하려면 자료를 선택한 뒤 더블클릭하세요.
(모드 설치 후) 훌륭합니다. 모드 설치가 잘 이루어졌습니다. 설치 과정은 모드 자료가 구성된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빠른 설치, Fomod 설치, 수동 설치 등의 다양한 설치 방법이 지원됩니다.
여기까지는 넥서스에서 직접 모드를 다운로드/설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밖에도 디스크에 저장된 자료를 직접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단 툴바 첫번째 버튼을 클릭하거나, 왼쪽 패널의 모드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모드 설치하기..."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드 다운로드와 설치까지는 완료했으나, 모드를 실제로 게임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모드의 활성화 단계가 필요합니다. 원하실 경우 모드를 몇개 더 설치하신 뒤, 왼쪽 패널의 모드 목록에서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모드에 체크하세요. 체크되지 않은 모드는 게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몇몇 모드의 경우에는 왼쪽 패널에서 체크(활성화)하는 것만으로도 모드 적용이 완료됩니다. 모드에 플러그인(esp/esm) 파일과 BSA 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모드가 그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그밖의 대부분의 모드는 플러그인(esp/esm) 파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단순한 파일 대체가 아닌 무기/NPC/퀘스트/지역 등의 ID 값 레코드를 추가/변경하는 모드가 그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모드는 오른쪽 패널에서 플러그인 활성화 단계를 거쳐야 비로소 모드 적용이 완료됩니다.
플러그인 목록을 확인하려면 Plugins 탭을 클릭하세요. 플러그인 목록에서 몇몇 플러그인은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게임 핵심 파일이므로 수동으로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모드 하나에 포함된 esp/esm 개수는 모드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모드는 0개인 데 비해, 다른 모드는 옵션 플러그인과 호환 패치까지 많은 플러그인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왼쪽 패널의 모드 목록에서 해당 모드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모드 정보 보기..."를 선택하거나, 해당 모드를 더블클릭하면 모드 정보창이 뜹니다. 이 모드 정보창의 옵션 플러그인 탭으로 들어가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드 정보창에는 모드에 대해 인식 가능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모드에 따라 텍스트 탭에서는 readme 파일을 확인할 수 있고, 이미지 탭에서는 스크린샷, 중복(충돌) 탭에서는 모드간에 서로 겹치는 중복파일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드 내에서 각 정보 탭에 해당되는 유형의 정보를 찾을 수 없을 경우, 해당 탭은 회색으로 흐릿하게 표시됩니다.
넥서스에서 직접 모드를 다운로드/설치한 경우, 넥서스 정보 탭에 모드 다운로드 페이지로 곧장 연결되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해당 탭에서 모드의 업데이트 정보나 제작자의 설명 또한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특수한 파일 유형으로 BSA가 있습니다. BSA는 여러가지 게임 자원을 하나로 묶은 파일입니다.
오른쪽 패널의 Archives 탭을 클릭해 주세요.
BSA는 루스 파일(묶이지 않은 파일)과 복잡하게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설정이 어렵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필요한 BSA가 체크(활성화)되지 않거나, 배열 순서가 잘못되었을 경우 게임 실행시 충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MO는 BSA와 루스 파일간의 순서를 조정하는 일종의 마법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Archives" 탭에서 체크(활성화)된 모든 BSA는 게임 기본 정책대로 루스 파일에 의해 무조건 덮어씌워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설정한 순서 그대로 게임에 적용됩니다. 대개 느낌표 표시가 뜬 BSA에는 모두 체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제 모드를 다운로드/설치/활성화하는 모든 단계를 완료했습니다.
게임은 항상 MO를 통해 실행시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MO로 설치된 모드가 게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단 오른쪽 툴바 - 도움말(물음표) - Tutorials - Conflic Resolution]
모드를 관리하면서 마주치게 될 충돌 양상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그러한 충돌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안내할 것입니다.
1. 중복파일 충돌 (File Conflicts)
첫번째 충돌 유형은 " 중복파일 충돌"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모드에 동일한 경로와 이름을 가진 파일이 포함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대개 리텍스쳐 모드처럼 게임내의 동일한 부분을 대체/변경하는 모드가 다수 존재할 경우 중복파일 충돌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A 모드"에서는 바닐라 게임의 철제 방어구와 가죽 방어구를 리텍하고, "B 모드"에서는 에보니 방어구와 역시 가죽 방어구를 리텍한다고 가정합시다. 이러한 경우 당연히 충돌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죽 방어구를 리텍할 모드로서 어떠한 모드를 사용하시겠습니까?
MO로 모드를 관리하지 않을 경우, (NMM 등의 툴에서는) "B 모드"를 설치할 때 이미 존재하는(중복되는) 가죽 방어구 부분을 덮어씌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때 덮어쓰기를 선택하면 가죽 방어구는 "B 모드"로 적용되고, 그렇지 않으면 "A 모드"로 적용됩니다. 차후에 이 선택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A나 B 모드 중 하나를 재설치해야만 합니다.
MO로 모드를 관리할 경우, A 모드와 B 모드는 각자의 파일을 그대로 온전히 보존한 채 설치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드를 덮어씌울지의 선택 여부도 묻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나중에 설치된 "B 모드"가 자동적으로 높은 우선순위를 가짐으로써 중복되는 가죽 방어구에 적용됩니다.
최종 적용될 모드를 결정하는 이 우선순위는, 어느 때든 자유롭게 마우스 드래그&드랍을 통해서 모드 목록 순서를 변경함으로써 바꿀 수 있습니다. "A 모드"의 우선순위를 높게 설정하면, 번거로운 재설치 과정 없이 중복되는 가죽 방어구를 A 모드로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드의 우선순위는 별다른 조정이 없을 경우 나중에 설치된 모드가 높은 우선순위를 갖게 되므로, "모드 설치 순서"라 칭해도 좋을 것입니다.
모드간에 서로 겹치는 중복파일이 존재할 경우, "플래그" 열에 번개 아이콘이 표시됨으로써 충돌 여부와 양상을 알 수 있습니다. 번개 아이콘에는 더하기가 붙은 번개, 빼기가 붙은 번개, 더하기 빼기가 동시에 붙은 번개, 회색 번개의 4가지가 있습니다.
- 더하기 번개 아이콘은 이 모드가 다른 모드를 일부 덮어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모드의 우선순위가 더 낮은 경우입니다.
- 빼기 번개 아이콘은 이 모드가 다른 모드에 의해 일부 덮어씌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모드의 우선순위가 더 높은 경우입니다.
- 더하기빼기 번개 아이콘은 이 모드가 일부는 덮어쓰고, 일부는 덮어씌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회색 번개 아이콘은 이 모드가 다른 모드에 의해 완전히 덮어씌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모드를 비활성화해도 무방합니다.
※ 빨간 X 아이콘은 모드 폴더 안에 파일이 없을 때 표시됩니다. 마우스 우클릭한 뒤 "데이터 누락 표시 안함"을 선택하면 사라집니다.
서로 겹치는 중복파일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옵션 A: 오른쪽 패널의 "Data" 탭을 열어보세요. "Data" 탭 하단의 "서로 겹치는 중복파일만 보기"에 체크하면, 가상 Data 폴더 내에 서로 겹치는 파일만 표시됩니다. 목록의 오른쪽 줄에는 (우선순위가 높아) 최종 적용되는 모드 이름이 표시되고, 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을 통해) 덮어씌워진 다른 모드의 목록을 알 수 있습니다.
옵션 B: 활성화된 모드 중, 중복파일 정보를 알고자 하는 모드를 더블클릭하여 모드 정보창을 띄워보세요. 혹은 모드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모드 정보 보기..."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모드 정보창의 중복(충돌) 탭에서 다른 모드와 겹치는 중복파일의 개수와 목록, 그리고 어떠한 모드가 무효화되고 어떠한 모드가 실제로 적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모드의 파일이 낮은 모드를 덮어쓰게 됩니다.
이것으로 중복파일 충돌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2. 플러그인 충돌 (Record Conflicts)
두번째로 다룰 충돌 유형은 "플러그인 충돌""입니다. "First Steps" 튜토리얼에서 언급했듯이, esp/esm 플러그인에는 무기/NPC/퀘스트/지역 등의 ID 값을 추가/변경하는 레코드가 담겨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텍스쳐/메쉬 파일을 대체하는 리텍 모드가 아닌, 플러그인 모드에서만 발생하는 충돌이므로 "플러그인 충돌"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활성화된 두 개의 모드가 알두인의 체력을 각기 5000과 10000으로 변경할 경우, 두 변경은 당연히 동시에 적용될 수 없으며 실제로 게임에 적용되는 것은 우선순위가 높은 모드 하나뿐입니다.
"파일 충돌" 때와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충돌" 또한 충돌을 실제로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적용될 한쪽 모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단 플러그인 충돌에서는 선택을 잘못하면 게임이 불안정해지거나 진행이 아예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모드의 레코드간에 종속관계가 있을 경우, (충돌로 인해) 어느 한쪽만 값이 바뀌면 양쪽 모두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오른쪽 패널에서 "Plugins" 탭을 열어주세요. 왼쪽 패널의 모드 목록과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목록도 마우스 드래그&드랍으로 우선순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러그인 충돌에 대해 우선권을 갖게 되는 플러그인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 배열 순서"는 통상 "모드 배열 순서"라고 불립니다. (Load order) MO에서는 모드 설치 순서와 플러그인 배열 순서는 다른 개념입니다. 하지만 배열 순서를 결정하는 기준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파일 충돌과는 달리 플러그인 충돌에서는 MO가 레코드의 충돌 여부/양상을 표시해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정확히 어떤 레코드끼리 충돌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플러그인을 자동으로 적절한 순서로 배열해 주는 "BOSS"라는 멋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BOSS는 넥서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MO와도 말끔하게 호환됩니다. 만약 아직 BOSS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라면 설치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BOSS 최신버전 다운로드 : http://boss-developers.github.io
BOSS가 설치 기본 경로대로 설치되면, MO를 재시작했을 때 오른쪽 상단의 실행 프로그램 목록에 BOSS가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목록에 BOSS가 없을 경우 MO 상단 툴바의 "실행 프로그램 등록" 메뉴를 통해 BOSS를 등록하세요.
MO를 통해 BOSS를 실행시키면, 호환성을 최대로 살린 순서로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재배열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배열한 순서는 무효화되므로, 만일을 위해 플러그인 배열 순서를 미리 백업해 두세요. 메인창의 백업 버튼 2개를 통해 각각 백업 저장/복구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으로 BOSS 리포트가 열림으로써 클리닝 필요 여부나 호환성 문제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새 모드를 설치했을 경우 BOSS 리포트를 꼭 읽어보세요.
3. 레벨링 충돌 (Lists Conflicts)
마지막으로 다룰 충돌 유형은 "레벨링 충돌"입니다. "플러그인 충돌"과 "레벨링 충돌" 모두 플러그인 사이에 동일한 ID 레코드로 발생하는 충돌이지만, 전자는 병합 불가능한 데 비해 후자는 병합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레벨링 충돌"의 경우에는 충돌하는 모드를 우선순위와 관계없이 모두 게임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링 충돌"의 가장 흔한 사례로는, 플레이어가 특정한 레벨에 도달했을 때 등장하는 물품/NPC의 레벨링 리스트를 들 수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동일한 레벨링 리스트가 여러개의 모드에 존재할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모드 하나의 효과만 게임에 적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Wyre Bash라는 멋진 프로그램을 통해 플러그인들의 레벨링 리스트를 병합함으로써, 충돌을 해결하고 모든 모드의 효과를 게임에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오블리비언/스카이림은 Wyre Bash, 폴아웃 3/nv는 Wyre Flash입니다. 스카이림의 경우 SkyBash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모두 "Bashed Patch (배쉬 패치)"라는 이름의 새로운 플러그인을 만들어 줍니다. 이는 현재 활성화된 플러그인에 존재하는 레벨링 리스트가 병합된 파일이므로, Bashed Patch는 프로필마다 따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Wyre Bash는 MO 상단 툴바의 "실행 프로그램 등록" 메뉴를 통해 MO에 등록해서 실행시켜 주세요.
이것으로 충돌 튜토리얼을 모두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모드 설치 방법
1) 디스크에 저장된 압축 자료 설치
MO 상단 툴바 맨 첫번째 아이콘 클릭, 혹은 MO 왼쪽 패널에서 마우스 우클릭 -> "모드 설치하기..." 선택
(NMM에서 갈아탈 경우, NMM 설치 모드 압축 자료가 들어있는 폴더를 찾아가 그 안의 자료를 모두 설치하시면 됩니다. MO에 내장된 NMM importer 기능을 쓰는 것보다는 이쪽을 추천합니다)
2) 넥서스 연동 다운로드로 설치
2-1) MO 상단 왼쪽 툴바의 [환경 설정] - [문제해결] - NMM 최신버전 수치 입력 (넥서스 홈페이지 맨 상단에서 바로 확인 가능)
2-2) 넥서스 모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ownload with Manager 녹색버튼으로 다운로드 -> MO로 다운로드 진행
2-3) MO 오른쪽 패널 - [다운로드] 탭에서 다운로드 완료된 모드를 더블클릭 -> 설치
MO는 빠른 설치,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Fomod 설치, 수동 설치 등 다양한 설치 방법을 제공하고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자료 안에 BSA가 있을 경우 추출 선택 여부도 묻습니다. 1.2 버전 이후부터는 동일한 폴더 안에 벌써 루스 파일이 있을 경우, BSA로 덮어쓰지 않고 나머지 파일만 추출됩니다.
<빠른 설치>
<Fomod 설치>
<수동 설치>
2-1. BSA 모드 설치
(원래 번역이 되는 부분인데 MO가 버전업되면서 이 부분이 번역이 안되는 채로 나옵니다)
해석: 이 모드에는 하나 이상의 BS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SA에서 파일을 추출하시겠습니까?
(파일 추출 후 BSA 파일은 삭제됩니다. BSA에 대해 잘 모르실 경우, 아니오를 선택하세요.
MO는 BSA가 루스 파일에 의해 무조건 덮어씌워지지 않습니다)
※ 참고: BSA(BethesdaSoftworksArchive) 파일은 .zip과 비슷한 포맷으로서, 게임 자원인 메쉬나 텍스쳐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베데스다 전용 묶음 파일입니다. 기본적으로 BSA 파일은 ESP 파일과 짝을 이루며 동일한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 게임 정책상 모든 BSA는 Data 폴더 내의 루스 파일보다 먼저 로딩되므로, (만약 중복되는 루스 파일이 있다면) 루스 파일에 의해 무조건 덮어씌워지게 됩니다. MO로 모드를 관리하면 이런 무조건적인 로딩 순서를 막고, MO 왼쪽 패널에서 지정한 모드 배열 순서에 따라 모드를 제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MO를 써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MO로 BSA를 설치할 때는 BSA 압축 해제 여부를 묻는 대화창이 뜨는데,
위 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압축이 풀려 루스 파일이 되고, [아니오]를 선택하면 BSA로 남습니다.
(BSA쪽이 로딩이 약간 빠르지만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BSA로 남겨두는 편을 권장합니다)
이때 모드 안에 이미 BSA 내의 파일과 중복되는 루스 파일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는 모더가 파일 일부만 업데이트한 경우입니다.
MO 1.2 버전 이후로는 BSA 압축을 해제할 때는 중복되는 루스 파일을 덮어씌우지 않고 나머지만 추출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모드를 처음 설치할 때는 루스 파일 여부를 신경쓰지 않고 원하는 방법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2-2. 모드 업데이트
[덮어쓰기]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그대로 놔둔 채 중복되는 것은 덮어쓰고, 새로운 것은 추가합니다.
[삭제후 재설치]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새로이 설치합니다.
[새 이름으로 설치]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그대로 놔둔 채 모드를 다른 이름으로 설치합니다.
2-1에서 BSA 압축을 해제하여 루스 파일로 만들었을 경우,
2-2에서 BSA 모드를 업데이트할 때는 [덮어쓰기]를 선택하면 BSA가 압축이 해제될 때 이미 중복된 루스 파일은 그대로 놔두기 때문에 모드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BSA 모드를 업데이트할 때는 [덮어쓰기]가 아니라 [삭제후 재설치]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3. 프로필 이름
프로필 이름은 Default로 하시면 안됩니다. Default는 MO 실행시 로고를 클릭하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4. 프로필별 ini 수정
상단 왼쪽 툴바 메뉴에서 Ini Editor를 통해 각 프로필별로 Skyrim.ini, SkyrimPrefs.ini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ENB나 창모드 설정 등으로 ini 파일을 트윅해야 할 경우, 내문서 폴더의 ini 파일이 아닌 각 프로필의 ini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5. 프로필 전환 직후
프로필 전환 직후에는 게임 런처(SKSE 런처)를 MO에서 만든 바로가기가 아닌, MO창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바로 직전 프로필로 실행됩니다.
6. 모드 목록 구분선 만들기
ModOrganizer\mods 폴더 안에 구분선 이름을 가진 빈 폴더를 만든 뒤, MO를 실행시키고 각 구분선을 위치에 맞게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플래그에 빨간색 X 아이콘이 뜰 때는 마우스 우클릭 -> '데이터 누락 표시 안함'에 체크하면 표시가 사라집니다.
7. Overwrite 폴더, 배쉬 패치
MO 모드 목록 제일 하단에는 빨간색 글씨로 Overwrite 라는 이름의 가상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의 위치는 ModOrganizer\overwrite 폴더이고, 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Bashed Patch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플러그인의 레벨링 리스트를 모아 병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활성화 플러그인이 프로필마다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MO 시스템상, 배쉬 패치는 프로필마다 각자 따로 만들어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8. 백업 저장 / 복구
1.2 버전에 추가된 백업 저장/복구 기능입니다.
모드 설치 순서와 플러그인 배열 순서를 각기 시간대에 따라 저장하고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직 백업 삭제 기능은 없기 때문에 이 목록을 직접 삭제하려면,
ModOrganizer\profiles\해당 프로필폴더에서 파일 이름 뒤의 숫자로 각기 해당되는 백업을 찾아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