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MO 한글화 다운로드




1. 튜토리얼



 



2. 모드 설치 방법


1) 디스크에 저장된 압축 자료 설치

MO 상단 툴바 맨 첫번째 아이콘 클릭, 혹은 MO 왼쪽 패널에서 마우스 우클릭 -> "모드 설치하기..." 선택

(NMM에서 갈아탈 경우, NMM 설치 모드 압축 자료가 들어있는 폴더를 찾아가 그 안의 자료를 모두 설치하시면 됩니다. MO에 내장된 NMM importer 기능을 쓰는 것보다는 이쪽을 추천합니다)


2) 넥서스 연동 다운로드로 설치

2-1) MO 상단 왼쪽 툴바의 [환경 설정] - [문제해결] - NMM 최신버전 수치 입력 (넥서스 홈페이지 맨 상단에서 바로 확인 가능)

2-2) 넥서스 모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ownload with Manager 녹색버튼으로 다운로드 -> MO로 다운로드 진행   

2-3) MO 오른쪽 패널 - [다운로드] 탭에서 다운로드 완료된 모드를 더블클릭 -> 설치


MO는 빠른 설치,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Fomod 설치, 수동 설치 등 다양한 설치 방법을 제공하고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설치 옵션이 있는 모드인데 옵션창이 뜨지 않을 경우 NCC downgrade를 설치하세요)

자료 안에 BSA가 있을 경우 추출 선택 여부도 묻습니다. 1.2 버전 이후부터는 동일한 폴더 안에 벌써 루스 파일이 있을 경우, BSA로 덮어쓰지 않고 나머지 파일만 추출됩니다.


<빠른 설치>


<Fomod 설치>


<수동 설치>



2-1. BSA 모드 설치


(원래 번역이 되는 부분인데 MO가 버전업되면서 이 부분이 번역이 안되는 채로 나옵니다)

해석: 이 모드에는 하나 이상의 BS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SA에서 파일을 추출하시겠습니까? 

(파일 추출 후 BSA 파일은 삭제됩니다. BSA에 대해 잘 모르실 경우, 아니오를 선택하세요.

MO는 BSA가 루스 파일에 의해 무조건 덮어씌워지지 않습니다)


※ 참고: BSA (Bethesda Softworks Archive) 파일은 .zip과 비슷한 포맷으로서, 게임 자원인 메쉬나 텍스쳐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베데스다 전용 묶음 파일입니다. 기본적으로 BSA 파일은 ESP 파일과 짝을 이루며 동일한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 게임 정책상 모든 BSA는 Data 폴더 내의 루스 파일보다 먼저 로딩되므로, (만약 중복되는 루스 파일이 있다면) 루스 파일에 의해 무조건 덮어씌워지게 됩니다. MO로 모드를 관리하면 이런 무조건적인 로딩 순서를 막고, MO 왼쪽 패널에서 지정한 모드 배열 순서에 따라 모드를 제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MO를 써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MO로 BSA를 설치할 때는 BSA 압축 해제 여부를 묻는 대화창이 뜨는데,

위 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압축이 풀려 루스 파일이 되고, [아니오]를 선택하면 BSA로 남습니다.

(BSA쪽이 로딩이 약간 빠르지만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되도록이면 BSA로 남겨두는 편을 권장합니다)


이때 모드 안에 이미 BSA 내의 파일과 중복되는 루스 파일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는 모더가 파일 일부만 업데이트한 경우입니다.

MO 1.2 버전 이후로는 BSA 압축을 해제할 때는 중복되는 루스 파일을 덮어씌우지 않고 나머지만 추출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모드를 처음 설치할 때는 루스 파일 여부를 신경쓰지 않고 원하는 방법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2-2. 모드 업데이트


[덮어쓰기]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그대로 놔둔 채 중복되는 것은 덮어쓰고, 새로운 것은 추가합니다.

[삭제후 재설치]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새로이 설치합니다.

[새 이름으로 설치] 해당 모드 폴더 안의 파일을 그대로 놔둔 채 모드를 다른 이름으로 설치합니다.


2-1에서 BSA 압축을 해제하여 루스 파일로 만들었을 경우,

2-2에서 BSA 모드를 업데이트할 때는 [덮어쓰기]를 선택하면 BSA가 압축이 해제될 때 이미 중복된 루스 파일은 그대로 놔두기 때문에 모드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BSA 모드를 업데이트할 때는 [덮어쓰기]가 아니라 [삭제후 재설치]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3. 프로필 이름



프로필 이름은 Default로 하시면 안됩니다. Default는 MO 실행시 로고를 클릭하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4. 프로필별 ini 수정



상단 왼쪽 툴바 메뉴에서 Ini Editor를 통해 각 프로필별로 Skyrim.ini, SkyrimPrefs.ini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ENB나 창모드 설정 등으로 ini 파일을 트윅해야 할 경우, 내문서 폴더의 ini 파일이 아닌 각 프로필의 ini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5. 프로필 전환 직후



프로필 전환 직후에는 게임 런처(SKSE 런처)를 MO에서 만든 바로가기가 아닌, MO창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실행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바로 직전 프로필로 실행됩니다.




6. 모드 목록 구분선 만들기 

ModOrganizer\mods 폴더 안에 구분선 이름을 가진 빈 폴더를 만든 뒤, MO를 실행시키고 각 구분선을 위치에 맞게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플래그에 빨간색 X 아이콘이 뜰 때는 마우스 우클릭 -> '데이터 누락 표시 안함'에 체크하면 표시가 사라집니다.




7. Overwrite 폴더, 배쉬 패치


MO 모드 목록 제일 하단에는 빨간색 글씨로 Overwrite 라는 이름의 가상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의 위치는 ModOrganizer\overwrite 폴더이고, 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Bashed Patch는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플러그인의 레벨링 리스트를 모아 병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활성화 플러그인이 프로필마다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MO 시스템상, 배쉬 패치는 프로필마다 각자 따로 만들어서 활성화해야 합니다.




8. 백업 저장 / 복구


1.2 버전에 추가된 백업 저장/복구 기능입니다.

모드 설치 순서와 플러그인 배열 순서를 각기 시간대에 따라 저장하고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직 백업 삭제 기능은 없기 때문에 이 목록을 직접 삭제하려면, 

ModOrganizer\profiles\해당 프로필 폴더에서 파일 이름 뒤의 숫자로 각기 해당되는 백업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 모드 설치 순서: modlist.txt

  • 플러그인 배열 순서: loadorder.txt, plugins.txt, lockedorder.txt

loadorder.txt : 플러그인 우선순위 (비활성화된 플러그인 포함)

plugins.txt : 플러그인 배열 순서 (활성화된 플러그인만 포함)

lockedorder.txt : 순서 잠금설정된 플러그인




9. 문제점(느낌표) 메뉴


상단 오른쪽 툴바의 문제점(느낌표) 메뉴는 현재 설정상에 잠재하는 문제점을 안내해주는 메뉴입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면 번역이 적용되지 않아 영문 상태로 나오니, 항목 클릭전에 안내를 참고하세요.


클릭전 안내 번역문은 140428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위 안내가 나오지 않는 분은 MO 한글화를 다시 설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