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버전]
(이후로 업데이트 내용은 이 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MCM 항목을 종류별로 재배치해봤습니다.
아래 각 항목별 설명은 MCM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설명을 보완해서 넣어놨지만 애매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직접 게임상에서 설정을 바꿔가며 확인해보세요.
1 - 동료 영입/대화/시스템
[모드 / 사전설정]
- 1-1) MCM 중지/시작/반지 추가 : MCM을 초기화하려면 2번 클릭한 뒤 메뉴를 닫고, 메뉴를 다시 열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그뒤 물품창에 '.동료 자율행동 중단의 반지'가 추가됩니다.
- 1-2) 모드 제거 : FLP를 제거하기 전 클릭
- 1-3) 사전설정 : 개별 동료 설정을 제외한 모든 동료의 AI를 사전설정으로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 성향/공격적 성향/수동적 성향/모두 비활성화/renn 사전설정/그대로 유지] 중 선택
- 1-4) FISS로 현재 설정 저장하기 : 사용자 설정을 5가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FISS 모드 설치 필요)
- 1-5) FISS에 저장된 설정 불러오기 : 저장한 사용자 설정을 5가지 중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FISS 모드 설치 필요)
[동료 영입]
- 1-6) 대화를 통해 인간형 FLP 동료 영입 :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대화를 통해 비적대적인 인간형 NPC를 FLP 동료로서 영입할 수 있게 됩니다. FLP 동료는 총 108명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1-7) 대화를 통해 비인간형 FLP 동료 영입 :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대화를 통해 비적대적인 비인간형 NPC를 FLP 동료로서 영입할 수 있게 됩니다. FLP 동료는 총 108명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1-8) 부대장에게 영입되는 부대원 수 : 0~30명 설정 가능. 부대장으로 임명된 동료는 고유한 이름이 없는 NPC들을 영입하여 자신만의 부대를 꾸릴 수 있습니다. (최대 20부대) 부대원들은 무작위한 별명을 지니고, 부대장 주변의 600 범위를 탐색하며 루팅/채집하게 됩니다. 부대장은 기본 AI에 따르기 상태나 여행 상태여야 하고, 대화를 통해 다른 동료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1-9) 동료 레벨당 급여액 : 동료의 레벨당 지급할 급여액. 각 동료마다 급여 지급 여부는 개별 동료 AI에서 설정합니다.
- 1-10) 동료 급여 지급일 : * 급여 지급 시간 : 18:00 ~ 18:15 (오후 6시부터 15분 동안) / * 3일마다 지급시 화요일과 금요일에 지급 / * 매주 지급시 금요일에 지급. 동료마다 급여 지급 여부는 '개별 동료 AI'에서 개별 설정하고, 급여액과 급여주기는 '시스템'에서 일괄 설정합니다. 골드가 부족하여 급여를 연속 3번 받지 못한 동료는 떠나가게 됩니다.
[대화 표시]
- 1-11) '모든 동료용' 대화 표시 : 개별 동료와 대화할 때도 모든 동료용 대화 ('...모든 동료에게 할 말이 있는데.') 항목을 표시하여 MCM과 같은 설정이 가능하게 합니다. 참고: FLP용 첫번째 대화는 앞에 ...가 붙어 바닐라나 다른 모드의 대화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 1-12) 탑승 대화 표시 : 대화를 통해 플레이어가 비인간형 NPC에 탑승할 수 있게 됩니다. 플레이어를 태운 NPC는 무적이 되어 낙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경고! 모드 NPC 등 일부 비인간형 NPC에게 탑승하면 작동불능 상태가 되거나, 탑승상태에서 내릴 때 CTD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1-13) 마법부여 무기 충전 대화 표시 : 대화를 통해 동료가 자신의 마법부여된 무기를 소울젬 소모 없이 충전하게 합니다.
- 1-14) 훈련 대화 표시 : 동료와 대화를 통해 동료가 갖고 있는 기술을 훈련받거나, 동료가 특정 기술을 훈련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훈련 횟수와 등급당 훈련비용은 '(능력/기술) 모든 동료 AI' 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1-15) 상점 연결 대화 표시 : 상점에 직접 들르지 않고도 동료와 대화를 통해 상인과 원격 거래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잡화점, 마법책 상점, 연금술 상점, 대장간과 오전 8시~오후 8시 사이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 1-16) 전투력 조정 대화 표시 : 대화를 통해 동료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조정할 수 있는 선택 항목을 대화창에 표시합니다.
- 1-17) My Home Is Your Home 대화 표시 : "My Home Is Your Home - a mod for followers" 모드용 대화 항목을 대화창에 표시합니다. MHYH로 특정한 집이 지정된 동료는 집을 향해 가고, FLP 동료만 남게 됩니다. 동료의 상태는 '따르기' 이외의 상태를 선택하세요. 참고: CK툴이나 TEST5Edit로 MHYH 퀘스트의 우선순위(Priority)를 81로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 1-18) 질주를 통한 원격 대화 :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질주를 통해 동료들과 원격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동료와 연대책임]
- 1-19) 대기 상태 : 대기중인 동료가 잠긴 집안으로 들어갈 때 플레이어의 범죄로 간주됨
- 1-20) 휴가 상태 : 휴가중인 동료가 잠긴 집안으로 들어갈 때 플레이어의 범죄로 간주됨
- 1-21) 여행 상태 : 여행중인 동료가 잠긴 집안으로 들어갈 때 플레이어의 범죄로 간주됨
- 1-22) 부대원 : 부대원인 동료가 잠긴 집안으로 들어갈 때 플레이어의 범죄로 간주됨
- 설명 : 연대책임이 적용되면, 해당 상태의 동료가 잠긴 집안으로 들어갈 때 플레이어의 범죄로 간주됩니다. 비활성화하면 동료가 잠긴 집에 들어가도 플레이어가 무단침입한 것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휴가나 여행 중인 동료, 부대원 등 플레이어를 따르지 않는 상태의 동료가 자신의 집에 들어갈 때 플레이어가 무단침입한 것으로 처리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연대책임을 비활성화하세요.
[단축키]
- 1-23) *단축키 초기화* : 할당된 단축키가 모두 미할당 상태로 초기화됩니다.
- 1-24) 동료 자율행동 중단 :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와 같은 역할
- 1-25) 동료 진형 중단 : '동료 진형 중단 반지'와 같은 역할
- 1-26) 공유창고 열기 : 동료에게 말을 걸지 않아도 공유창고가 열립니다.
- 1-27) 공유창고로 자동 전송하기
- 1-28) 긴급이동 : 동료들이 옆으로 순간이동해 옵니다.
- 1-29) 마을에서 따로 다니기
[일괄 명령 / 상태]
- 1-30) 동료 행방 보기 : 플레이어와 1회 이상 대화한 적이 있는 모든 동료의 위치를 탐색합니다. (해고된 동료 제외) [모든 동료/따르기 상태/따르지 않음/여행 상태]인 동료 가운데 탐색할 동료들을 선택한 뒤, 퀘스트 일지에서 마커 표시를 선택하면 지도에 해당 동료들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 따르지 않음 : 플레이어를 따라다니지 않는 동료 (부대원, 휴식 중, 여행/휴가 상태)
- 1-31) '동료에게 지시' 포효 상태 : 따르는 상태의 동료들에게 자율행동에 우선하는 최우선순위의 명령을 내리는 포효입니다. 내지르는 시간에 따라 1단계/2단계/3단계로 나뉘고, 각 단계와 은신자세 여부에 따라 다른 명령이 실행됩니다. *1단계: 소집(소집 상태시 공격) / *2단계: 대기(대기 상태시 해산) / *3단계: 명령 취소(취소 상태시 귀환) *동료를 향해 은신자세 1단계: 동료에게 개별 명령 / *은신자세 2단계: 모든 동료에게 일괄 명령 / *은신자세 3단계: 따르는 모든 동료를 바로이동으로 소집
['동료 자율행동 중단' 적용 범위]
- 1-32) 자율 사냥
- 1-33) 자율 루팅
- 1-34) 자율 구매
- 1-35) 자율 판매
- 1-36) 식물 채집
- 1-37) 물고기, 곤충, 넌루트 채집
- 설명 : 선택한 옵션은 자율행동에서 제외되어,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를 착용하거나 단축키를 누르면 중단됩니다.
[적들에게 배포할 물품 개수]
- 1-38) 투척 독 : 투척 독의 효력/지속시간은 연금술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 투척 독 재료: 독 포션으로 어디서든 동료도 제작 가능합니다. (생명력 피해, 광분, 마비, 화염/냉기/전격/마법방어 중급 독)
- 1-39) 투척 단검 : 투척 단검으로 주는 피해는 동료의 궁술 레벨에 따라 증가하고, 적의 방어력에 따라 감소합니다. * 투척 단검 재료: 재질별 주괴와 가죽끈으로 대장간 모루에서 제작. 동료도 제작 가능합니다.
- 1-40) 투척 함정 : 투척 함정은 던지고 난 뒤 은신상태에서 다시 회수할 수 있습니다.
- 1-41) 전투중 배포 : 체크하면 적들과 전투중에도 적들에게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2 - 플레이어 설정
[플레이어 능력]
- 2-1) '종족간 의사소통' 능력 : '종족간 의사소통' 특수능력을 통해 플레이어가 다른 NPC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적대자에게 사용시: 마비, 진정된 적이나 생명력이 30% 이하인 적과 대화 -> 친구 -> 동료 영입 가능. * 동료에게 사용시: 원거리 대화, 탑승상태 취소, 사망한 동료 부활, 전투중 대화 가능
- 2-2) 사람과 '종족간 의사소통' 가능 : '종족간 의사소통' 특수능력이 인간형 NPC에게도 적용되어 친구로 삼을 수 있게 합니다. 일단 친구가 되면, (원래는 동료로 삼을 수 없는) 인간형 NPC를 FLP 동료로서 영입할 수 있게 됩니다.
- 2-3) '다종족 형태' 능력 : 플레이어가 잠시 동안 이종족 형태로 변신할 수 있는 특수능력이 추가됩니다. 은신상태에서 변신 능력을 사용하면 다양한 종족 중 변신할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종족 형태가 되면 행동에 일부 제약이 주어지고, 다양한 조합의 조작에 따라 여러가지 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지 않고 동료와 대화를 통해 변신 능력을 배울 경우, 먼저 '실체 없는 야수'를 쓰러뜨려야 합니다.
- 2-4) 수상보행 가능 : 플레이어가 수중생물로부터 수상보행하는 법을 익혀 물 위를 걷게 됩니다. FLP 동료로 삼은 진흙게, 식인물고기, 호커로부터 직접 대화를 통해 배울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 전투]
- 2-5) 공격 제어 기술 : 적의 없는 공격으로 피해를 주지도 않고, 적의 없는 공격에 물리 피해를 입지도 않게 됩니다. 은신중에는 비활성화됩니다.
- 2-6) 부활 대기시간 : 플레이어가 죽음에 이르렀을 때, 설정시간 내에 충분한 치유를 받으면 되살아나고, 그렇지 않으면 죽게 됩니다.
[플레이어 수치 트윅]
- 2-7) 공격력 배율 : 마법이 아닌 물리 공격력입니다. 기본 100%, 최대 1000%
- 2-8) 방어력 배율 : 마법 저항을 제외한 방어력입니다. 기본 100%, 최대 1000%
- 2-9) 이동속도 : 플레이어의 경우 MCM에서 변경한 이동속도는 무기를 뽑으면(전투자세를 취하면) 적용됩니다. 기본 100%, 최대 500%
- 2-10) 키 (몸 크기) : 기본 100%, 최대 1000%
- 2-11) 소지무게 한도 : 기본 300, 최대 10000
[플레이어 복장 설정]
- 2-12) 복장 관리 활성화
- 2-13) 비전투시 투구/두건 착용 안함 : 체크하면 비전투시 장착해제됩니다. (동료는 사냥/루팅/채집 등 자율행동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투구/두건은 머리카락 위에 그대로 얹히는 장식이 아니라, 실제로 대체하는 장비에 해당됩니다. 비나 눈이 오는 악천후일 때는 투구/두건이 장착해제되지 않도록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2-14) 비전투시 방패 착용 안함
- 2-15) ~ 2-18) 평상복/전투복/수영복/잠옷
- 2-19) ~ 2-22) 주거지용 복장: 전반/도시/마을/부락
- 2-23) ~ 2-29) 건물용 복장: 전반/플레이어 집/집/여관/성/가게/사원
3 - (활동) 모든 동료 AI
[동료 일상 활동]
- 3-1) 자율행동 시작 시간 : 동료가 주변을 탐색하며 자율행동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사냥, 획득, 채집, 쇼핑, 예배, 훈련, 제작 등
- 3-2) 여유 갖기 : [항상/비활성화/플레이어가 가만히 있는 동안] 중 선택. 동료들이 플레이어 주위에서 여유를 갖고 자유롭게 움직이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여유 갖기는 중단됩니다. 참고: 이동시 동료가 바로바로 따라오게 하려면, 여유갖기와 자율 사냥/채집을 비활성화하세요.
- 3-3) 마을에서 따로 다니기 : 동료들이 사람이 사는 거주지에서는 따로 다니게 됩니다. (휴식)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따로 다니기는 중단됩니다. 따로 다닐 때는 보다 자유롭게 행동하도록 '바로이동' 기능을 비활성화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급작스러운 전투 등 위급한 상황에서는 '긴급이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3-4) 근처에서 따로 다닐 확률
- 3-5) 집/여관에서 따로 다니기
- 3-6) 식사시간에 음식 섭취 : 동료들이 하루중 식사시간이 되면 각자 물품창에 소지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아침 8:00-9:00, 점심 12:00-13:00, 저녁 19:00-20:00
- 3-7) 자율 신앙 활동 : [비활성화/예배만 드림/축복효과 받음] 중 선택. 동료가 성소에서 자발적으로 예배를 드리거나 특정 신의 아뮬렛/유물을 갖고 있으면 신앙 수치가 달라집니다. 신앙이 5 이상이면 항상 특수한 축복효과를 누리고, 신앙이 낮은 성소에서는 예배하지 않게 됩니다. 디바인에게 예배시 모든 데이드릭 프린스 신앙 수치가 1씩 낮아지고, 데이드릭 프린스에게 예배시 해당 프린스 외의 모든 신앙 수치가 1씩 낮아집니다.
- 3-8) 노래할 확률 : 플레이어가 은신상태나 전투자세가 아닐 때, 동료들이 빈둥거리는 동안 노래할 확률입니다. 다음 목소리 유형인 동료들만 해당되고, 이런 동료에게는 대화를 통해 노래 신청도 가능합니다. MaleNord / MaleYoungEager / FemaleEvenToned / FemaleYoungEager
- 3-9) 악기 연주 확률 : 동료들이 빈둥거리는 동안 악기를 연주하기도 합니다. 연주 확률, 연주 시간, 음악 크기를 각기 설정할 수 있습니다.
- 3-10) 악기 연주 시간
- 3-11) 악기 연주시 음악 크기
- 3-12) 특정 행동 확률 : 동료들이 빈둥거리는 동안 어떠한 행위를 하게 될 확률입니다. 참고: 동료가 대사 없이 입만 벙긋거릴 수 있습니다.
[대기 상태]
- 3-13) 자율 휴식
- 3-14) 수면 시간
- 3-15) 취침 시각
- 설명 : '집/여관에서 따로 다니기' 상태가 포함됩니다. 마땅한 침대가 없을 경우 실내에서는 침낭을 펼치고, 실외에서는 텐트를 꾸려 잠들게 됩니다.
[여행 중 자유롭게 여행할 요일]
- 3-16) ~ 3-22) 월화수목금토일
- 설명 : 체크하지 않은 요일은 여행 상태인 동료가 플레이어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휴가 상태가 됩니다. 여행 상태인 동료는 스카이림 각지의 여관을 돌아다니며 넓은 범위에서 시간대에 따라 자율 수면/휴식/사냥/루팅/채집하고, 비전투시 상처를 항상 치유하게 됩니다. 탈것 등은 설정된 AI에 따릅니다. 사냥/루팅/채집은 동료 개별 AI 설정이나 자율행동 중단 반지로 금지 가능합니다.
[동료 생계 활동]
- 3-23) 자율 사냥 : [항상/비활성화/실내에서만 가능] 중 선택. 동료들이 플레이어 주위를 탐색하며, 설정한 거리 내에 있는 적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자율 사냥은 중단됩니다.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를 통해서도 전체 동료/특정 동료의 자율 사냥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이동시 동료가 바로바로 따라오게 하려면, 여유갖기와 자율 사냥/채집을 비활성화하세요.
- 3-24) 자율 사냥 범위 : 최대 5000
- 3-25) 은신 전투 설정 : [비활성화/은신 전투 허용/은신 전투 금지] 중 선택. (거리/전투) 페이지로 이동
- 3-26) 자율 루팅 : 동료들이 설정된 범위 내의 시체에서 물품을 자율적으로 루팅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동료 자율 루팅은 중단됩니다.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를 통해서도 전체 동료/특정 동료의 자율 루팅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 3-27) 자율 루팅 범위 : 최대 5000
- 3-28) 우선적으로 골드 루팅 : 동료가 루팅시에 제일 먼저 골드를 찾게 됩니다. 이 기능이 비활성화되어도 골드는 여전히 기타 물품으로 획득됩니다.
- 3-29) 자율 채집 : 동료들이 플레이어로부터 설정한 거리 내에 있는 식물, 벌레, 물고기 등을 채집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동료의 자율 채집은 중단됩니다.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를 통해서도 전체 동료/특정 동료의 자율 채집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이동시 동료가 바로바로 따라오게 하려면, 여유갖기와 자율 사냥/채집을 비활성화하세요.
- 3-30) 자율 채집 범위 : 최대 2000
- 3-31) 자율 구매할 음식 개수 : 동료가 상인에게서 구매하는 음식의 개수입니다.
- 3-32) 자율 구매할 포션 개수 : 동료가 상인에게서 구매하는 포션의 개수입니다.
- 3-33) 자율 구매할 락픽 개수 : 동료가 상인에게서 구매하는 락픽의 개수입니다.
- 3-34) 자율 매매시 최대 흥정률 : 동료가 자율 매매할 때 동료의 화술에 따른 최대 흥정률입니다. (구매시 흥정률 상한선: 80%) '동료 자율행동 중단 반지'를 통해 전체 동료/특정 동료의 자율 구매/판매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동료가 판매 않고 소지할 물품 개수]
- 3-35) 자율 판매 목록 : 아래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물품은 대화를 통해 자율 판매 목록에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료가 해당 물품들을 설정수치 이상 소지할 경우, 자율행동 중에 가끔씩 같은 동료가 아닌 다른 상인들과 NPC에게 판매하게 됩니다. 대화를 통해 동료가 장착안한 모든 물품의 견적을 미리 계산해보고 바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화살과 최고 성능의 근접무기/활은 판매되지 않습니다.
- 3-36) 장작
- 3-37) ~ 3-45) 강옥/에보니/금/철/공작석/월장석/황동/수은/은 광석
- 3-46) ~ 3-50) 양배추/조롱박/파/감자/밀
- 3-51) 넌루트
4 - (거리/전투) 모든 동료 AI
[거리 설정]
- 4-1) 동료와의 거리 : [적당한 거리/가까운 거리/떨어진 거리] 중 선택. 동료들이 설정한 대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동료마다 개별 설정도 가능합니다. '떨어진 거리'를 유지하는 동료는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플레이어와 떨어진 먼 거리에 위치를 잡게 됩니다.
- 4-2) 무기를 뽑으면 바로 거리 벌리기 :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동료들이 즉시 떨어진 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 4-3) 플레이어를 따라 무기를 뽑는 거리 :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뽑으면) 그에 따라 설정한 거리 내의 동료는 함께 무기를 뽑게 됩니다. 0으로 설정하면 동료가 함께 무기를 뽑지 않습니다. 바닐라 Game Setting 수치이므로, 다른 트윅 모드 등에 의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4-4) 동료와 동료 사이 거리 : 바닐라 Game Setting 수치이므로, 다른 트윅 모드 등에 의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4-5) 동료와 문 사이 거리 : 바닐라 Game Setting 수치이므로, 다른 트윅 모드 등에 의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4-6) 뒤처지면 달리기 시작하는 거리 : 바닐라 Game Setting 수치이므로, 다른 트윅 모드 등에 의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 4-7) 플레이어를 따라올 때 가속 비율 : 바닐라 Game Setting 수치이므로, 다른 트윅 모드 등에 의해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탈것 설정]
- 4-8) 동료 탈것 소환 : 플레이어가 탈것에 탑승하면, 동료들도 각자 탈것을 소환하여 타게 됩니다. (개별 설정 가능) 탈것의 종류는 기본 말에서부터 다양한 생물 중 선택 가능합니다. 참고: 소환하더라도 바로 탑승하지는 않고, 소환불가능한 지면에 계속해서 소환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본래 탈것이 아닌 생물, 드래곤과 같은 특수한 생물은 제대로 소환/탑승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4-9) 드래곤 탈것 소환 : <Summon Riding Dragon Flying> 테스트 기능이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4-10) 탈것 내리기 : [비활성화/내리는 동작/플레이어에게 바로이동] 중 선택. 말 관리 모드를 따로 사용할 경우를 위한 기능입니다. 플레이어가 탈것에서 내리면, 동료도 탈것에서 내리는 동작을 취하거나 플레이어에게 바로이동해올 수 있습니다. Convenient Horses 모드라면 [플레이어에게 바로이동]으로 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동료가 탑승중 옷을 갈아입을 경우 때때로 탈것에서 내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순간이동 설정]
- 설명 : 순간이동에는 바로이동/긴급이동 2가지가 있습니다.
- 4-11) 바로이동 : 플레이어와의 거리가 설정거리보다 멀리 떨어지면, 동료들이 바로이동으로 추적해 옵니다. 바로이동 거리 내에 있는 동료들은 뛰어오고, 그보다 멀리 있는 동료들은 곧장 순간이동해오게 됩니다. 참고: 바로이동은 플레이어가 어디에 가든 함께 따라갈 수 있습니다. (예: Haven Bag) 원치 않는데도 바로이동해오는 NPC는 FLP용 대화(...가 붙은 대화)로 휴식/휴가/여행/헤어지기 중 선택하세요.
- 4-12) 바로이동하는 거리 : 최대 20000. 설정거리가 짧을수록 동료의 바로이동이 많아집니다.
- 4-13) 전투자세시 바로이동하는 거리 : 최대 20000. 설정거리가 짧을수록 동료의 바로이동이 많아집니다.
- 4-14) 긴급이동 : '바로이동' 설정과 관계없이,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뽑으면) 긴급이동 거리 내에 있는 동료들은 뛰어오고, 그보다 멀리 있는 동료들은 곧장 순간이동해오게 됩니다. * 참고: 긴급이동에서 제외되는 동료: 휴식 중인 동료('...여기서 휴식'), 휴가/여행 상태인 동료. 원치 않는데도 긴급이동해오는 NPC는 FLP용 대화(...가 붙은 대화)로 휴식/휴가/여행/헤어지기 중 선택하세요.
- 4-15) 긴급이동하는 거리 : 최대 20000. 설정거리가 짧을수록 동료의 긴급이동이 많아집니다.
- 4-16) 전투시 긴급이동하는 거리 : 최대 20000. 설정거리가 짧을수록 동료의 긴급이동이 많아집니다.
- 4-17) 순간이동하는 위치: 높이
- 4-18) 순간이동하는 위치: 후방
[동료 전투 설정]
- 4-19) 은신 전투 설정 : [비활성화/은신 전투 허용/은신 전투 금지] 중 선택. * 비활성화 : 플레이어의 은신 여부와 관계없이 동료들이 마음껏 움직이게 됩니다. * 은신 전투 허용 : 플레이어가 은신하면 동료들이 조용히 움직이며 적을 선공하지 않고, 동료들이 자율 사냥/루팅할 때는 은신 상태에서 행동하게 됩니다. * 은신 전투 금지 : 은신하면 동료들이 조용히 움직이며 적에게 공격받아도 싸우지 않게 됩니다.
- 4-20) 플레이어 친구의 공격 무시 : 목표가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이지 않은 우호관계일 경우 모든 동료들이 싸움을 멈추게 됩니다. 이 기능에 체크해제해도 동료마다 개별 설정으로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4-21) 부활 대기시간 (동료) : 동료가 죽음에 이르렀을 때, 설정시간 내에 충분한 치유를 받으면 되살아나고, 그렇지 않으면 죽게 됩니다.
[동료 전투 AI]
- 4-22) 동료 전투 AI : 활성화 체크
- 4-23) 플레이어 경호 : 플레이어가 적과 만나 전투중일 때 동료는 전투중이 아닐 경우, 동료가 플레이어 주위로 이동해 경호하게 됩니다.
- 4-24) 생명력이 X 이하일 때 도주 : 생명력이 설정수치 이하로 떨어지고, 근처 적들의 표적이 된 동료는 전투중 도망치게 됩니다. 만약 동료가 '에테르화'와 '선풍의 질주' 포효를 알고 있을 경우 해당 포효를 사용하게 됩니다.
- 4-25) 포효 사용 : [비활성화/플레이어와 동기화/개별 설정] 중 선택.
- 4-26) 어린이 동료가 전투에 참여
- 4-27) 환영마법 시전 확률 : 동료의 환영마법 기술 레벨이 적의 레벨보다 다소 높을 경우, 진정/광분/공포 계열의 주문을 알고 있는 동료는 전투중 해당 주문을 시전하게 됩니다.
- 4-28) 항복/도주하는 적 살려주기
- 4-29) 탑승중 전투 : <Non Script Mounted Combat> 전투중 동료가 탈것에 타고 있을 경우, 탑승한 채로 전투를 시도하게 됩니다.
- 4-30) 야수인간 특수 전투 : 늑대인간/곰인간 ?
- 4-31) 뱀파이어 군주 특수 전투
[치유를 시전할 생명력 잔량]
- 4-32) 생명력 잔량 (플레이어)
- 4-33) 생명력 잔량 (동료)
- 설명 : '개별 동료 AI'에서 치유사 역할을 맡은 동료는 치유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플레이어나 다른 동료의 생명력 잔량이 설정수치 이하일 경우 치유해주게 됩니다. 참고: 일부 모드 동료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 (능력/기술) 모든 동료 AI
[동료 능력]
- 5-1) 자동충전 (동료) : [비활성화/소울젬 소모/소울젬 소모 안함] 중 선택. 비전투시 동료들이 자신들의 마법부여 무기를 충전하게 됩니다. 충전시 소울젬 소모 여부는 선택 가능하고, 남은 충전량에 따라 소모될 소울젬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5-2) 자동충전 (플레이어) : [비활성화/소울젬 소모/소울젬 소모 안함] 중 선택. 비전투시 동료들이 플레이어의 마법부여 무기를 충전해주게 됩니다. 충전시 소울젬 소모 여부는 선택 가능합니다.
- 5-3) 제작시설 이용 : [비활성화/동료만 가능/모든 NPC] 중 선택. 필요한 재료를 갖춘 동료들은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여 물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연금술 실험대: 치유 포션(파란 들꽃, 밀, 임프/왕그물버섯 중 2개 + 연금술), 질병치료 포션(진흙게 껍질, 뱀파이어 가루, 그을린 스키버 가죽 중 2개), 잉크병(석탄) *분쇄기: 밀가루 부대(밀 3개) *조리대/냄비/오븐: 음식, 빵 *마법부여대: 두루마리(깃펜, 종이뭉치 + 마법부여 기술) *지팡이 마법부여대: 마법 지팡이(빈 지팡이, 하스트톤, 동료가 알고있는 주문)
- 5-4) 제작시설 추가 안내 : *광맥: 광석, 소금, 하트스톤 등 채굴(스탈림: 노르딕 곡괭이) *모든 곳: 투척 독(독 포션) *무두질 작업대: 가죽, 가죽끈, 종이뭉치(아마포), 책(훼손된/불탄 책, 가죽, 가죽끈, 잉크병, 종이뭉치) *도가니: 주괴(금속들), 석탄(장작) *숫돌: 장착무기 강화(주괴 + 대장간 기술, 퍽) *모루: 락픽(철 주괴), 화살(활 장착시: 주괴, 장작), 투척 단검(주괴, 가죽끈), 투척 기름 램프(랜턴)
- 5-5) 기술책 읽기 : 동료가 물품창에 있는 기술책을 읽을 때마다 기술이 바로 0.1 증가합니다. (반복 가능)
- 5-6) 자율 신앙 활동 : (활동) 페이지로 이동
- 5-7) 질병 치료 : 동료가 전투 후에 플레이어의 질병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동료에게 대화로 치유해줄 것을 청하거나, MCM '개별 동료 AI' 페이지에서 치유사로 지정해준 동료라면 가능합니다. 이때 치유사의 매지카는 158 이상이어야 합니다.
- 5-8) [마법] 어두우면 '불빛' 사용할 밝기 : 밝기가 설정수치보다 낮은 어두운 곳에서 동료를 빤히 응시하면, 매지카가 21 이상인 동료는 '하급 불빛' 주문을 시전하게 됩니다. 집안 실내, 여관, 은신중에는 시전하지 않습니다. 수치를 0으로 설정하면 전혀 시전하지 않게 됩니다.
- 5-9) [마법] 은신중 '소음억제' 사용 : '소음억제' 주문을 배운 동료는 은신중 자기 자신과 아군에게 '소음억제' 주문을 시전하게 됩니다. 이때 동료의 매지카가 144 소모됩니다.
- 5-10) 악천후에 투구/두건 착용 : 복장 설정과 관계없이, 비나 눈이 오는 악천후에는 투구/두건이 자동으로 장착해제되지 않도록 합니다.
[자동충전시 남은 충전량에 따른 소울젬]
- 설명 : 자동충전시 '소울젬 소모'를 선택한 경우, 무기에 남은 충전량에 따라 소모될 소울젬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 5-11) 최하급 소울젬으로 충전 : 무기에 남은 충전량이 설정수치% 이상일 경우
- 5-12) 하급 소울젬으로 충전 : 무기에 남은 충전량이 설정수치% 이상일 경우
- 5-13) 중급 소울젬으로 충전 : 무기에 남은 충전량이 설정수치% 이상일 경우
- 5-14) 상급 소울젬으로 충전 : 무기에 남은 충전량이 설정수치% 이상일 경우
- 5-15) 특급 소울젬으로 충전 : 무기에 남은 충전량이 설정수치% 이상일 경우
[제작활동 완료되는 개수]
- 설명 : 동료가 자율 제작시에 재료가 충분히 갖춰진 경우, 설정수치만큼 만들어질 때까지 제작을 계속하게 됩니다.
- 5-16) ~ 5-17) 가죽/가죽끈
- 5-18) 투척 독 : 투척 독의 효력/지속시간은 연금술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 투척 독 재료: 독 포션으로 어디서든 동료도 제작 가능합니다. (생명력 피해, 광분, 마비, 화염/냉기/전격/마법방어 중급 독)
- 5-19) 투척 단검 : 투척 단검으로 주는 피해는 동료의 궁술 레벨에 따라 증가하고, 적의 방어력에 따라 감소합니다. * 투척 단검 재료: 재질별 주괴와 가죽끈으로 대장간 모루에서 제작. 동료도 제작 가능합니다.
- 5-20) 투척 함정 : 투척 함정은 던지고 난 뒤 은신상태에서 다시 회수할 수 있습니다.
[동료 훈련 설정]
- 5-21) 훈련 대화 표시 : 동료와 대화를 통해 동료가 갖고 있는 기술을 훈련받거나, 동료가 특정 기술을 훈련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 5-22) 레벨당 훈련 가능한 횟수 : 동료와 대화를 통해 동료가 갖고 있는 기술을 훈련받거나, 동료가 특정 기술을 훈련하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훈련 대화 표시'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훈련받기가 가능하고, SkyTweak 등 트윅 모드를 사용할 경우 훈련 횟수와 훈련비용 설정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 5-23) 기술 레벨 50 이하 훈련비 : 동료가 해당 기술의 훈련사를 찾아서 돈을 주고 훈련을 받게 됩니다.
- 5-24) 기술 레벨 75 이하 훈련비 : 동료가 해당 기술의 훈련사를 찾아서 돈을 주고 훈련을 받게 됩니다.
- 5-25) 기술 레벨 90 이하 훈련비 : 동료가 해당 기술의 훈련사를 찾아서 돈을 주고 훈련을 받게 됩니다.
[공유창고 자동 전송 관리]
- 5-26) 공유창고지기 반응 각도 : [0도=반응안함/10도/20도/30도/45도/60도/75도/90도] 중 선택. 공유창고 안의 물품은 대화를 거치지 않고도 자동으로 꺼냈다가, 다시 창고로 자동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창고에서 자동으로 꺼내기 : 움직임 없이 창고지기 동료를 바라보며 전투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 창고에 자동으로 다시 넣기 : 움직임 없이 창고지기 동료를 바라보며 전투자세를 풀면 됩니다. 창고지기를 바라볼 때의 반응 각도가 클수록 창고지기가 신호를 쉽게 확인하고 자동 전송이 빈번하게 이루어집니다. (참고: 일부 모드 동료는 창고지기로 삼아도 이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5-27) 창고로 자동 전송: 제작중 제작물품 : 선택한 유형의 물품은 플레이어나 동료의 물품창에서 창고로 자동 전송됩니다.
- 5-28) ~ 5-34) 창고로 자동 전송: 시약재료/광석-주괴/소울젬/보석/동물 부위/모피/음식 : 선택한 유형의 물품은 플레이어나 동료의 물품창에서 창고로 자동 전송됩니다.
[야영지]
- 5-35) 야영지 준비 : [비활성화/노르딕 야영지/제국군 야영지/팔머 야영지] 중 선택. 플레이어가 동료 근처에서 은신하며 동시에 방어자세를 취하면, 신호를 인식한 동료가 손에 장작을 들고 천천히 야영지를 꾸리게 됩니다. (일부 모드 동료는 이 신호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야영지는 장소를 이동하면 사라집니다.
- 5-36) 야영지 준비에 필요한 장작 개수
- 5-37) ~ 5-38) 소형/대형 텐트 개수
- 5-39) ~ 5-41) 의자/조리대/낚싯대 : 낚시하면 무작위한 음식을 소모하여 진흙게와 조개, 7가지 종류의 물고기를 낚을 수 있습니다.
- 5-42) ~ 5-49) 무두질 작업대/장작패기 받침대/연금술 실험대/마법부여대/대장간 화로/숫돌/도가니/작업대
6 - (진형) 모든 동료 AI
- 6-1) '동료 진형 중단의 반지' 물품창에 추가 : 체크하면 플레이어의 물품창에 '.동료 진형 중단의 반지'가 생겨납니다. 이 반지를 장착하면 동료들의 진형 형성 기능이 중단됩니다. (다른 반지와 함께 착용 가능)
[진형 참여인원]
- 6-2) 필드 (황야)
- 6-3) 거주지
- 6-4) 실내
[진형 모양]
- 6-5) 사전설정 : [횡렬 대형(가로)/종렬 대형(세로)/쐐기 대형/사각 대형] 중 선택
[왼쪽 / 오른쪽]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른 움직임]
- 6-6) 이동시 : [진형 형성/영향 없음/진형 형성 안함] 중 선택
- 6-7) 전투자세시 : [진형 형성/영향 없음/진형 형성 안함] 중 선택
- 6-8) 은신시 : [진형 형성/영향 없음/진형 형성 안함] 중 선택
- 6-9) 전투시 : [진형 형성/영향 없음/진형 형성 안함] 중 선택
- 6-10) 동료와의 간격 : [진형 형성/영향 없음/진형 형성 안함] 중 선택
[뒤쪽 / 앞쪽]
7 - 개별 동료 AI
- 7-1) 선택 : 개별적으로 설정할 동료 선택. FLP로 영입하지 않은 동료도 선택 가능합니다. 갓 영입한 동료는 선택목록에 바로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드 동료의 경우 설정한 AI의 일부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이니고)
- 7-2) 클래스 : 클릭할 때마다 클래스가 순서대로 변경됩니다. 변경된 클래스는 재시작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레벨업 당시의 능력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레벨 상한선을 제거하려면, 콘솔(~)을 열고 setlevel 1000 0 1 0 을 입력하세요. 대표적 동료 클래스 (클릭시 나오는 순서대로): Assasin - Barbarian - Conjurer - Destruction Mage - Elemental Mage - Conjurer - Monk - Mystic - Nightblade - Warrior 1H - Ranger - Rogue - Scout - Sorcerer - Spellsword - Thief - Warrior 2H - Witchblade - Soldier
- 7-3) 수상보행 가능 : 동료 수상보행 가능
- 7-4) 동료 상태 보기 & 이모저모 바꾸기 안내 : 대화를 통해 동료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 장비 상태, 기술 레벨, 보유한 퍽/마법 등) 동료와 대화하면서 이모저모 바꾸기를 지시하면, 동료의 이동속도, 몸 크기, (임시로) 스카이림의 모든 복장 입어보기, (임시로) 머리색/화장 바꾸기, (임시로) 얼굴 바꾸기, 전투방식 설정 등이 가능합니다. 이때 '임시' 표시가 붙은 항목은 빠른이동이나 '기분전환하기', 혹은 게임을 종료하고 재시작하면 원래대로 되돌아갑니다.
[개별 행동]
- 7-5) 대기중 행동 : (FLP 영입 동료만 가능) [여기서 휴식/여기서 대기/여기를 경호/여기를 습격] 중 선택. FLP로 영입한 동료는 대기 명령을 휴식/대기/경호/습격의 4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명령은 장소에 따라 적합성이 고려됩니다. * 여기서 휴식 : "...여기서 휴식할 것." / * 여기서 대기 : "...여기서 대기할 것." / * 여기를 경호 : "...여기를 경호할 것." / * 여기를 습격 : "...여기를 습격할 것."
- 7-6) 동료 급여 지급 : * 급여 지급 시간 : 18:00 ~ 18:15 (오후 6시부터 15분 동안) / * 3일마다 지급시 화요일과 금요일에 지급 / * 매주 지급시 금요일에 지급\n동료마다 급여 지급 여부는 '개별 동료 AI'에서 개별 설정하고, 급여액과 급여주기는 '시스템'에서 일괄 설정합니다. 골드가 부족하여 급여를 연속 3번 받지 못한 동료는 떠나가게 됩니다.
- 7-7) 공유창고지기로 임명 : 창고지기 동료를 통해 공유창고에 원격 접근하고, 물품을 유형별로 바로 넣거나 꺼내올 수 있습니다. (시약재료, 광석/주괴, 포션, 소울젬, 보석, 화살, 동물 부위, 음식, 빈 소울젬, 충전된 소울젬, 책, 마법책, 두루마리, 독, 장신구, 무기, 방어구) 공유창고지기의 능력은 (능력/기술) 모든 동료 AI 페이지에서 설정하세요.
- 7-8) 동료 탈것 소환 : 플레이어가 탈것에 탑승하면, 동료들도 각자 탈것을 소환하여 타게 됩니다. (개별 설정 가능) 탈것의 종류는 기본 말에서부터 다양한 생물 중 선택 가능합니다. 참고: 소환하더라도 바로 탑승하지는 않고, 소환불가능한 지면에 계속해서 소환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본래 탈것이 아닌 생물, 드래곤과 같은 특수한 생물은 제대로 소환/탑승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7-9) ...탈것 선택 : 동료 탈것 소환 체크시 선택 가능
- 7-10) 동료와의 거리 : [공동 설정대로/적당한 거리/가까운 거리/떨어진 거리] 중 선택. 동료들이 설정한 대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게 됩니다. '떨어진 거리'를 유지하는 동료는 플레이어가 전투자세를 취하면(무기를 꺼내면) 플레이어와 떨어진 먼 거리에 위치를 잡게 됩니다.
- 7-11) 마을에서 따로 다니기 : (활동) 페이지에서 일괄 체크하지 않은 경우 개별 체크 가능
- 7-12) 집/여관에서 따로 다니기 : (활동) 페이지에서 일괄 체크하지 않은 경우 개별 체크 가능
- 7-13) 사냥 참여 안함 : 체크하면 이 동료는 자율 사냥에 참여하지 않게 됩니다.
- 7-14) 전투 참여 안함 : 체크하면 모든 전투 AI에 우선해서, 전투중에도 이 동료는 싸우지 않게 됩니다.
[복장 설정]
- 7-15) 복장 관리 활성화 : (일단 클릭한 뒤에는 MCM 메뉴를 다시 열어주세요. 체크표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동료와 대화를 통해 0~127 사이의 번호에 상황별 복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해줄 복장은 동료에게 미리 주지 않고 그대로 갖고 있다가, 복장설정 창에서 마네킹에게 넣어준 뒤 저장하면 됩니다.
- 7-16) 비전투시 투구/두건 착용 안함 : 체크하면 비전투시 장착해제됩니다. (동료는 사냥/루팅/채집 등 자율행동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투구/두건은 머리카락 위에 그대로 얹히는 장식이 아니라, 실제로 대체하는 장비에 해당됩니다. 비나 눈이 오는 악천후일 때는 투구/두건이 장착해제되지 않도록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7-17) 비전투시 방패 착용 안함
- 7-18) ~ 7-21) 평상복/전투복/수영복/잠옷
- 7-22) ~ 7-25) 주거지용 복장: 전반/도시/마을/부락
- 7-26) ~ 7-32) 건물용 복장: 전반/플레이어 집/집/여관/성/가게/사원
[신앙]
- 7-33) 자율 신앙 활동 : [비활성화/예배만 드림/축복효과 받음] 중 선택. 동료가 성소에서 자발적으로 예배를 드리거나 특정 신의 아뮬렛/유물을 갖고 있으면 신앙 수치가 달라집니다. 신앙이 5 이상이면 항상 특수한 축복효과를 누리고, 신앙이 낮은 성소에서는 예배하지 않게 됩니다. 디바인에게 예배시 모든 데이드릭 프린스 신앙 수치가 1씩 낮아지고, 데이드릭 프린스에게 예배시 해당 프린스 외의 모든 신앙 수치가 1씩 낮아집니다. 디바인 신의 축복효과는 바닐라 설정 그대로이므로, 사용 모드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7-34) (디바인) 아카토쉬 : 매지카재생 강화
- 7-35) (디바인) 아케이 : 생명력 증가
- 7-36) (디바인) 디벨라 : 화술 강화
- 7-37) (디바인) 줄리아노스 : 매지카 증가
- 7-38) (디바인) 키나레스 : 지구력 증가
- 7-39) (디바인) 마라 : 회복마법 강화
- 7-40) (디바인) 스텐다르 : 방어 강화, 방어력 증가
- 7-41) (디바인) 제니타르 : 흥정 강화
- 7-42) (디바인) 탈로스 : 포효 재충전 시간 감소
- 7-43) (데이드릭 프린스) 아주라 : 마법저항 강화
- 7-44) (데이드릭 프린스) 보에시아 : 한손무기 강화
- 7-45) (데이드릭 프린스) 클라비쿠스 바일 : 전투시 바바스 소환
- 7-46) (데이드릭 프린스) 헤르메우스 모라 : 파괴마법 강화
- 7-47) (데이드릭 프린스) 허씬 : 전투시 늑대인간 소환
- 7-48) (데이드릭 프린스) 메팔라 : 환영마법 강화
- 7-49) (데이드릭 프린스) 말라카스 : 양손무기 강화
- 7-50) (데이드릭 프린스) 메이룬스 데이건 : 치명타확률 증가
- 7-51) (데이드릭 프린스) 메리디아 : 던브레이커 마법효과 강화?
- 7-52) (데이드릭 프린스) 몰락 발 : 몰락 발의 철퇴 마법효과 강화?
- 7-53) (데이드릭 프린스) 나미라 : 전투시 생명력재생
- 7-54) (데이드릭 프린스) 녹터널 : 은신&전투시 자동 투명화
- 7-55) (데이드릭 프린스) 페리아이트 : 질병 망토 능력
- 7-56) (데이드릭 프린스) 생귄 : 생귄의 장미 소환
- 7-57) (데이드릭 프린스) 쉐오고라스 : [신앙 1 이상] 던지면 먹을 수 있는 투척 치즈 제작 가능 [신앙 5 이상] 와바잭 소환
- 7-58) (데이드릭 프린스) 베르미나 : 타락의 해골 소환
[전투 설정]
7-59) 동료 전투 AI : 활성화 체크
- 7-60) 전투태도 : 동료의 전투태도, 즉 자신감을 5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0=겁쟁이 : 전투시 무조건 도망 / 1=신중함 : 자신보다 약한 적과만 싸움 / 2=평범함 : 자신보다 강한 적이면 도망 / 3=용맹함 : 목숨이 위험하면(상처가 심하면) 도망 / 4=무모함 : 누구와든 죽더라도 끝까지 싸움
- 7-61) 지원태도 : 동료의 지원태도를 3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0 : 아무도 돕지 않음 / 1 : 아군이면 도움 / 2 : 친구나 아군이면 도움
- 7-62) 플레이어 친구의 공격 무시 : (거리/전투) 페이지에서 일괄 체크하지 않은 경우 개별 체크 가능
- 7-63) 플레이어의 공격 무시
- 7-64) 출혈상태에서 일어나지 않고 회복
- 7-65) 불사화 :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누구에게든 절대 죽지 않습니다. 전투중에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7-66) 반불사화 : 플레이어에게는 죽을 수 있지만, 그외에는 절대 죽지 않습니다. 전투중에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7-67) '다종족 형태' 능력 : 동료가 전투중 잠시 동안 이종족 형태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종족 형태가 되면 행동과 명령에 일부 제약이 주어집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지 않고 동료와 대화를 통해 변신 능력을 배울 경우, 먼저 '실체 없는 야수'를 쓰러뜨려야 합니다.
- 7-68) ...변신 종족 : '다종족 형태'에서 변신할 종족 선택
[동료 수치 트윅]
- 7-69) 공격력 배율 : 마법이 아닌 물리 공격력입니다. 기본 100%, 최대 1000%
- 7-70) 방어력 배율 : 마법 저항을 제외한 방어력입니다. 기본 100%, 최대 1000%
- 7-71) 이동속도 : 기본 100%, 최대 500%
- 7-72) 키 (몸 크기) : 기본 100%, 최대 1000%
- 7-73) 소지무게 한도 : 기본 300, 최대 10000
[마법 사용]
- 7-74) 치유사 : 동료에게 따로 주문을 가르치지 않아도, 비전투시 다른 동료들의 상처를 치유해줍니다. [필요 매지카] 치유의 손길(Healing hand): 25 / 빠른 치유(Fast healing): 73 / 중급 치유(Close wounds): 150 / 광범위 치유(Grand healing): 254 / 수호자의 원(Guardian Circle): 713 광범위 치유는 상처입은 동료가 둘 이상일 때 사용하게 됩니다.
- 7-75) 전투중 치유사 : 동료에게 따로 주문을 가르치지 않아도, 전투시 다른 동료들의 상처를 치유해줍니다.
- 7-76) 망토 주문 사용 : 속성 저항력이 없는 적들을 상대할 때, 다른 동료들에게 망토 주문 버프를 걸어줍니다. [필요 매지카] 화염 망토: 289 / 냉기 망토: 289 / 전격 망토: 370
- 7-77) 마법 방어구 주문 사용 : 다른 동료들에게 마법사의 방어구 주문 버프를 걸어서 방어력을 높여줍니다. [필요 매지카] 나무피부(Oakflesh): 103 / 석화피부(Stoneflesh): 194 / 강철피부(Ironflesh): 266 / 에보니피부(Ebonyflesh): 341 / 드래곤피부(Dragonhide): 837
- 7-78) 용기 주문 사용 : 다른 동료들에게 용기 주문 버프를 걸어 전투력과 사기를 높여줍니다. [필요 매지카] 용기(Courage): 39 / 상급 용기(Rally): 113 / 전투 강화(Call To Arms): 654
- 7-79) 투지의 노래 버프 사용 : 바드와 같은 목소리 유형인 동료는 전투시 노래로 투지를 고취시켜 동료들의 이동속도 & 공격속도 & 생명력 재생을 빠르게 하고, 마법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해당 목소리 유형] MaleNord / MaleYoungEager / FemaleEvenToned / FemaleYoungEager
- 설명 : 위에 해당되는 주문들은 필요조건이 충족되는 동료(필요 매지카 이상 보유, 바드 목소리 유형)에게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동료에게 주문을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주문 외에 특정한 주문/포효를 가르치거나 잊게 하려면 해당 주문/포효를 손에 장착한 뒤 동료와 대화하면 됩니다.
[포효 사용]
- 7-80) ~ 7-95) 16가지 포효 : 동료에게 포효를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체크한 포효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크립트 사용 없음) * 동료 버프: 드래곤 형상, 자연의 분노 / * 동료가 도망칠 때: 선풍의 질주나 에테르화 사용 / * 동료가 근접무기 장착 & 1000 이상 떨어진 적을 상대할 때: 선풍의 질주로 접근하여 공격 / * 드래곤을 상대할 때: 드래곤의 추락 / * 동물을 상대할 때: 동물의 충성, 키나레스의 평화 / * 무작위: 거침없는 힘, 화염/냉기 숨결, 무장해제, 사이클론, 전투격분, 영혼 뜯어내기, 원기 흡수, 얼음 형태
[자율 루팅]
- 7-96) ~ 7-104) 무기/방어구/화살/포션/두루마리/책/시약재료/기타/투척 함정 : 선택한 유형의 물품을 자동 루팅하게 됩니다.
[자율 훈련]
- 7-105) ~ 7-109) 변화/소환/파괴/환영/회복마법 : 동료가 해당 기술의 훈련사를 찾아서 돈을 주고 훈련을 받게 됩니다.
- 7-110) ~ 연금술/마법부여/자물쇠해제/소매치기/제련술/은신술/화술... : 동료가 해당 기술의 훈련사를 찾아서 돈을 주고 훈련을 받게 됩니다.
8 - 개별 동료 일정
- 8-1) 선택 : 개별적으로 설정할 동료 선택. FLP로 영입하지 않은 동료도 선택 가능합니다. 갓 영입한 동료는 선택목록에 바로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드 동료의 경우 설정한 AI의 일부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이니고)
- 8-2) 무작위로 설정 : 각 항목이 무작위로 선택됩니다.
- 8-3) 초기화 : 설정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오전 6시 - 오후 6시]
- 8-4) ~ 8-10) 월화수목금토일 : [없음/결정안함/따르기/대기/휴가/여행/부대] 중 선택. 요일별 일정이 결정되면, 해당 요일에는 'FLP 영입 동료' 목록 페이지에서 상태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일정이 '결정안함' 상태일 경우, 동료는 따르기/대기/휴가/여행 상태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하게 됩니다.
[오후 6시 - 다음날 오전 6시]
- 8-11) ~ 8-17) 월화수목금토일 : [없음/결정안함/따르기/대기/휴가/여행/부대] 중 선택. 요일별 일정이 결정되면, 해당 요일에는 'FLP 영입 동료' 목록 페이지에서 상태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일정이 '결정안함' 상태일 경우, 동료는 따르기/대기/휴가/여행 상태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하게 됩니다.
[여행중 추가로 자유롭게 여행할 요일]
- 8-18) ~ 8-24) 월화수목금토일 : (활동) 페이지에서 공동 선택한 요일 외의 나머지 요일 중 선택 가능
[여행하는 날의 일정]
- 8-25) 자정 - 오전 6시 (새벽) : [취침/마을여행/수색탐사/여관투숙] 중 선택
- 8-25) 오전 6시 - 정오 (아침) : [취침/마을여행/수색탐사/여관투숙] 중 선택
- 8-25) 정오 - 오후 6시 (오후) : [취침/마을여행/수색탐사/여관투숙] 중 선택
- 8-25) 오후 6시 - 자정 (저녁) : [취침/마을여행/수색탐사/여관투숙] 중 선택
- 설명 : *취침 : 침대가 없을 경우 실내에서는 침낭을 소환하고, 실외에서는 텐트를 치고 잠듭니다. / *마을여행 : 스카이림, 솔스트하임, 오크 요새 각지의 마을을 돌아다닙니다. / *수색탐사 : 넓은 범위를 돌아다니며 자율 사냥, 루팅, 채집 행위를 합니다. / *여관투숙 : 스카이림, 솔스트하임 각지의 무작위한 여관에 머무릅니다.
9,10 - FLP 영입 동료 목록
- 9-1) 이름 : FLP로 영입한 동료의 이름 (108명까지 관리 가능)
- 9-2) 상태 : [따르기/대기/휴가/여행/부대] 중 현재 상태. 선택한 상태로 바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예: 휴가 상태인 동료를 따르기 상태로 전환시켜 바로 옆으로 불러오기 가능)
- 9-3) 레벨 : 동료의 현재 레벨
- 9-4) 클래스 : 동료의 현재 클래스
- 9-5) 위치 : 동료의 현재 위치 (이름 표시 가능한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