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ersive Citizens - AI Overhaul (ICAO by Arnaud dOrchymont)
모드 한글화 다운로드:
(오리지널) http://renn.tistory.com/531
(리마스터) http://renn.tistory.com/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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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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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드는 스카이림 주민들의 AI를 크게 개선시켜 실제 사람처럼 행동하고 반응하게 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주민들의 '일상 생활'과 '전투 상황' AI를 개선시켜 줍니다. '경계 상황'은 바닐라 그대로입니다. 참고로 NPC는 적을 인식하지 않았을 때는 '일상 생활', 적대자를 탐지했을 때는 '전투 상황', 적대자를 탐지했으나 그 위치를 알 수 없을 때는 '경계 상황'이 됩니다.
※ AI Overhaul 모드와의 차이점은 제일 아래 FAQ를 참고하세요.
목차 : 클릭하면 바로가기됩니다.
1. 전투 상황 AI
1-1. 생존 본능
1-1-1. 기본 규칙
1-1-2. 특수 규칙 (유형)
1-2. 전투 방식
1-2-1. 전사
1-2-2. 마법사 & 도둑 & 궁수
2. 일상 생활 AI
2-1. 인간적 행동
2-1-1. 기본 행동
2-1-2. 특수 행동
2-1-3. 자유시간
2-1-4. 사회 상호작용
2-1-5. 날씨 영향
2-1-6. 퀘스트 NPC 행동
2-2. 기타
2-2-1. 가게 영업 시간
2-2-2. 하임스커
2-2-3. 경비병
3. 모드 AI 적용 대상
3-1. 바닐라 NPC
3-2. 모드 NPC
4. 게임플레이에 주는 영향
5. 호환성
6. 한글화 설치
7. 참고 & 주의점
8. 모드 배열순서
9. 문제해결 (Q&A)
10. 자주묻는 질문 (FAQ)
11. 번역 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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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상황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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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본능]]
거의 모든 스카이림 주민들이 위험을 평가하고, 공격받는 상황에서 적절히 반응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 적에게 이길 수 없는 상황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도망가게 됩니다. NPC가 적에게 승산을 가늠하는 요소는 다음의 4가지입니다.
- NPC의 현재 레벨
- NPC의 현재 생명력
- NPC의 장비에 따른 방어력
- 적의 레벨 (플레이어, 모드로 추가된 NPC 포함)
도망치는 장소는 무작위로 선택되며 그 가짓수는 NPC가 사는 지역의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기 집이 될 수도 있고, 사원이나 영주의 성, 광산, 병영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 규칙]
NPC를 공격하는 적의 레벨이 10 이상 높으면 도망칩니다.
NPC의 생명력이 특정 비율 이하로 떨어지면 도망칩니다. 그 특정 비율을 정하는 한계선은 장비의 방어력에 따라 50%, 40%, 30%, 20%의 4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옷을 입은 NPC는 생명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도망치고, 중갑을 입은 NPC는 20% 이하일 때 도망칩니다.
※ 참고:
플레이어의 동료는 '생존 본능'에 따르지 않습니다.
'생존 본능'은 오직 우호적이고 고유 이름이 있는 NPC에게만 적용됩니다.
모드로 추가된 NPC나 적들에게도 적용됩니다.
[특수 규칙] (유형)
위의 기본 규칙에 더해서 NPC의 성격이나 사회적 계급에 따라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 레벨 10 이하
- 방어구, 무기 없음 (단검 예외)
- 윈터홀드 대학 소속
- 매지카 63 이상
3. 신중형: 이에 해당되는 NPC는 적의 레벨이 5 이상 높으면 무조건 도망치고, 특별한 적에게서는 레벨에 관계없이 도망칩니다. (드래곤, 거인, 대형 거미, 매머드)
- 도둑 길드 소속
- 다크 브라더후드 소속
- 알몸이나 의류 착용, 보호 마법 없음
- 광분 마법에 걸린 상태
- 소생한 언데드
- 컴패니언 길드 서클 소속
- 제국군 소속
- 스톰클록군 소속
5. 카짓상: 스카이림 주민들과 달리 카짓 행상인들은 전투에서 도주시 도시 밖에 머무릅니다. 도시 근처에 있을 때는 경비탑 안에 숨거나(솔리튜드, 리프튼), 도시 성벽 안에 숨거나(화이트런, 마르카스, 윈드헬름), 광산 안에 숨습니다(던스타). 도시 사이를 여행중에 습격당할 때는 목적지 쪽을 향해 도망칩니다.
[[전투 방식]]
[전사]
방어적인 전투 방식을 사용하고, 적이 강타나 연속공격을 하는 틈을 노려 상당히 높은 성공률의 밀어치기로 반격합니다. 일단 적이 비틀거리면 적이 방어할 틈을 주지 않고 일반공격을 한두번 더 가합니다.
[마법사 & 도둑 & 궁수]
마법사와 궁수는 가능한 한 적과 거리를 벌려 원거리에서 싸우고, 은폐물 뒤에 몸을 숨기며 적을 뒤쫓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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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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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적 행동]]
실내에서 이름이 있는 NPC들은 각각 그들의 성격이나 배경, 사회적 지위와 관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행동합니다.
[기본 행동] 모든 NPC에게 적용
모든 NPC들은 하루에 두세번 식사를 하고, 최소한 6시간 수면을 취합니다. 식사/취침 시간은 NPC마다 다양합니다.
- 취침 시간: 오후 9시 ~ 오전 3시
- 기상 시간: 오전 5시 ~ 오전 9시
이러한 일정은 주로 NPC의 직업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노점상은 오후 9시에 잠자러 가는 한편 여관주인은 오전 3시경 잠자리에 듭니다.
[특수 행동]
NPC 개개인의 배경, 사회적 지위, 직업, 성격과 관계에 따라 몇몇 NPC들은 주기적으로 특히 직업과 관계된 독특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1. 사냥꾼: 도시/마을 주위에서 매주 3회 오전동안 사슴/호커/토끼/여우를 사냥하게 됩니다. 그동안 사냥꾼은 각지를 정찰하며 사냥감을 죽여 모피와 고기, 시약재료들을 획득합니다. 고기를 일정량 모으거나 사냥시간이 끝나면 사냥을 중단하게 됩니다.
2. 키나레스의 사제: 매일 수차례 키나레스 여신께 기도하고, 신도들을 모아 기도회를 엽니다. 다른 때에는 사원을 청소하고 병자들을 돌보며 때때로 시장에 나가 장을 봅니다.
3. 아케이의 사제: 매일 수차례 제단 앞에서 아케이 신께 기도하고 망자를 축복하며, 또한 망자의 회랑(죽음의 전당) 내부와 무덤을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때때로 시장에 나가 장을 봅니다.
4. 행인: 몇몇 NPC들은 도시/마을 밖에서 풍경을 즐기거나, 시약재료를 채집하거나, 다른 도시/마을로 여행합니다.
5. 연인: 연인인 NPC들은 인적이 드문 곳에서 주기적으로 밀회를 즐깁니다. 금지된 사랑일 경우 도시/마을 밖에서 만납니다.
6. 말 이용자: 장거리 여행자들은 말을 타고 여행하고, 말들은 근처의 마구간에 매어 놓습니다.
7. 검사: 검사들은 생계를 위해 주기적으로 훈련하며 전투술을 갈고 닦습니다. 몇몇은 훈련용 허수아비에게 한손검을 휘두르고, 서로 맞붙어 대결하기도 합니다.
8. 하인: 하인들은 온갖 잡무를 맡아 합니다. 매일 두세차례 요리를 하고, 고용인을 위해 집안 청소를 합니다. 때때로 장작을 패거나 난로가에 장작을 옮기기도 합니다. 오전에는 시장에 나가 먹거리를 삽니다.
9. 벌목꾼: 매일 제재소를 (여러명이서 번갈아) 이용합니다. 도끼로 나무를 패고 이웃들에게 장작을 보내며 때때로 나무벽을 수리하기도 합니다.
10. 농부: 매일 밭에서 일하며 닭에게 먹이를 주고, 소에게 물을 먹입니다. 방앗간이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밀을 빻고, 동물 가죽을 무두질하거나 음식통을 밀봉합니다.
11. 거지: 대부분의 시간을 시장에서 구걸하며 보냅니다. 시장이 문을 닫으면 구석진 곳에서 술을 마시거나 잠을 잡니다.
※ 참고: 몇몇 NPC들은 위의 견본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장과 제재소를 소유한 NPC는 농부이자 벌목꾼으로서 행동하게 됩니다. 더욱 구체적인 사례로서 우쓰거드(유스게르드)는 검사이자 행인이자 승마인이며, 자유시간 동안에는 보다 일반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NPC들은 각자 독특한 행동양식을 가지고 매일 다르게 활동하게 됩니다.
[자유시간]
스카이림의 주민들을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요소로서, NPC들은 미리 짜여진 행동 목록 중에 하나 이상의 무작위한 행동을 선택하여 매일 다르게 활동하게 됩니다. 큰 도시일수록 행동 목록의 가짓수가 늘어납니다.
- 시장이나 잡화점이나 다른 가게에서 장보기
- 사원에서 기도하기
- 술집에서 술마시기
- 집에서 휴식하기
- 무덤 앞에서 명복빌기
[사회 상호작용]
1. 무작위한 대화: 게임내에서 구현되지 않은 숨겨진 대화들이 복구되었습니다. 각 도시/마을별로 독특한 대화의 횟수가 2배로 늘어납니다.
2. 가족간 식사: 매일 적어도 1회 이상은 (서로 불화가 있지 않은 이상) 같은 도시/마을에 사는 가족끼리는 함께 식사하게 됩니다.
3. 의존 행동: 어린이 등 몇몇 NPC들은 다른 NPC의 행동에 따라 행동합니다. 해당 NPC가 사망하면 그에 의존하는 다른 NPC들의 행동도 바뀝니다.
4. 인사: NPC가 플레이어와 마주치면 인사하는 빈도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직업상 혹은 성격상 그런 경우는 예외) 사실상 가게주인이나 거지, 배달부만이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먼저 말을 걸게 됩니다. 따라서 이제 나짐과 만나더라도 살인충동을 느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날씨 영향]
스카이림의 날씨는 크게 맑음, 흐림/안개, 비, 눈/폭풍의 4가지로 분류됩니다. 스카이림 주민들은 이 4가지의 날씨에 따라 행동양상이 달라집니다.
1. 악천후 피하기: 비나 눈오는 날씨에 스카이림 주민들은 실외 활동을 중단하고 자리를 피하거나, 지연할 수 없는 활동일 경우 실내로 자리를 옮겨 계속하게 됩니다. (가게, 사원, 술집, 개인집 등) 각각의 NPC들은 미리 짜여진 행동 목록 중에서 개인의 성격, 배경, 사회적 지위, 관계에 따라 각자 다르게 활동하게 됩니다.
2. 악천후시 귀가: 이 기능은 Interesting NPCs(3DNPC)나 inconsequential NPCs 등 바닐라 외의 추가 모드를 위한 기능입니다. 비나 눈오는 날씨에 모드로 추가된 NPC들은 실외 활동을 중단하고, 바닐라 주민들과 달리 곧장 자신의 집으로 돌아가거나 여관에 들어갑니다. 단 다음 유형의 NPC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광부, 벌목꾼, 대장장이, 사공, 배달부) ※ 참고: 모드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몇몇 바닐라 NPC들에게도 이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퀘스트 NPC 행동]
플레이어에게 퀘스트를 준 NPC도 계속해서 평상시 생활을 유지함으로써 부자연스러운 상황을 방지하게 됩니다. 현재 이 기능이 적용되는 퀘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황금발톱 (The Golden Claw): 루칸 발레리우스가 24시간 가게 문을 여는 상황이 방지됩니다.
- 스카이림의 문제 (Trouble in Skyrim), 작전 훔치기/도둑질 계획 (Stealing Plans), 심장부를 쳐라 (Striking the Heart), 컴패니언 파생 퀘스트 전부
- 자연의 축복 (The Blessings of Nature)
[[기타]]
[가게 영업 시간]
- 시장: 오전 6시 ~ 오후 5시 (비나 눈오는 날씨에는 시장 닫힘)
- 화이트런 술취한 사냥꾼(술고래 사냥꾼): 오전 8시 ~ 자정
- 잡화점: 오전 8시 ~ 오후 8시
- 약제상: 오전 8시 ~ 오후 8시
- 솔리튜드 화살깃털: 오전 8시 ~ 오후 8시
- 대장간: (실외에서 작업시) 오전 6시 ~ 오후 6시 (그외) 오전 8시 ~ 오후 9시
[하임스커]
탈로스 신상 앞에서 오전 5시부터 오후 8시까지 소음공해를 일으키는 대신,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떠들게 됩니다.
[경비병]
경비병들은 다른 NPC에 비해 눈에 띄게 달라지는 점은 없고, 화이트런 여관에서 유흥을 즐기는 경비병들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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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AI 적용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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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언급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이 모드는 오직 우호적인 유니크(네임드) NPC에게만 적용됩니다.
[바닐라 NPC]
아래에 표시된 지역과 세력(팩션)의 NPC들의 AI가 개선됩니다. 글자색에 따라 적용된 AI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 녹색: 생존 본능, 전투 방식, 기본 행동, 특수 행동, 악천후 피하기, 사회 상호작용
- 노란색: 생존 본능, 전투 방식, 악천후 귀가
- 회색: 미적용
도시: 던스타 | 팔크리스 | 마르카스 | 모탈 | 레이븐 락 | 리프튼 | 솔리튜드 | 화이트런 | 윈드헬름 | 윈터홀드
마을: 드래곤 가교 | 이바스테드 | 칼스바스튼 | 리버우드 | 로릭스테드 | 쇼어의 돌 | 스칼 마을
거주지: 다크워터 통로(암흑물가 건널목) | 호닝브루 양조장 | 콜스케거 광산 | 카인스그로브 | 왼손잡이 광산 | 나이트게이트(밤길관문) 여관 | 올드 흐롤단 여관 | 솔준드의 구덩이 | 스톤힐(돌밭구릉지) | 텔 미스린 | 휘파람 광산
오크 아성: 두쉬니크 얄 | 라가쉬버 | 모르 카즈구르 | 나줄버
농장/제재소: 앙가의 목재소 | 배틀-본 농장 | 칠퍼로우(추운고랑) 농장 | 반달 목재소 | 하트우드(속나무) 목재소 | 흐랄루 농장 | 홀리프로스트(호랑가시나무서리) 농장 | 카틀라의 농장 | 로레이우스 농장 | 메리페어 농장 | 믹스워터(물길합류) 목재소 | 펠라기아 농장 | 살비우스 농장 | 사레시 농장 | 스노-쇼드 농장 | 솔리튜드 제재소
팩션: 컴패니언 | 다크 브라더후드 | 던가드(여명수비대) | 카짓 행상단 | 도둑 길드 | 볼키하 뱀파이어족
[모드 NPC]
모드로 우호적인 유니크(네임드) NPC가 추가될 경우, '생존 본능'과 '악천후시 귀가' 기능이 해당 NPC들에게 적용됩니다. Wet & Cold나 Run for Your Lives 모드처럼 Immersive Citizens 모드도 적용되는 NPC의 숫자에 제한이 있습니다.
- 바닐라 장소에 추가되는 모드 NPC: 도시/마을/거주지마다 각각 50명 제한
- 새로운 장소에 추가되는 모드 NPC: 9 영지(region)마다 각각 100명 제한
- Immersive Citizens 모드가 이미 적용된 세이브에 새로운 NPC 모드를 설치할 경우, 해당 모드의 NPC에게는 '생존 본능'과 '악천후시 귀가' 기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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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에 주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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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에서 도둑질로 집을 터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들키지 않고 은신하는 것, 다른 하나는 저항하는 주인을 살해하는 것입니다. Immersive Citizens 모드를 설치하면 '생존 본능' 기능을 이용해 3번째 방법인 '강도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집주인이 도망치기 전까지 열심히 패주면 됩니다. 설령 집밖이 아니라 구석으로 도망친다 해도, 그냥 눈앞에서 훔치는 것보다는 현상금이 현저하게 낮게 붙게 됩니다. 단 주위에 경비병이 있을 때 NPC를 패면 경비병이 체포하러 온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따라서 경비병에게 뇌물을 먹이거나 경비병이 순찰하는 틈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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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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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C 리텍/성형 모드]
NPC를 직접적으로 수정하지 않으므로 NPC 리텍/성형 모드와 모두 호환됩니다.
[AI 변경 모드]
AI를 변경하는 거의 대부분의 모드와 호환됩니다. 모드 배열순서를 어떻게 맞추든 게임내의 AI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로 갈수록 우선권 높음)
1. Run for Your Lives, When Vampires Attack (조건): 드래곤이나 뱀파이어가 활동중이며 NPC가 전투에서 벗어난 상태
2. Wet & Cold (조건): MCM에서 'go home' 기능이 활성화되고, 비나 눈오는 날씨
3. Holidays (조건): 특정일에만 적용
4. Immersive Citizens - AI Overhaul
5. Enhanced Skyrim Factions - The Companions Guild
6. Sleeping Innkeepers
즉 Enhanced Skyrim Factions - The Companions Guild로 변경되는 컴패니언 길드원들의 AI는 우선순위가 높은 Immersive Citizens 것으로 모두 대체되지만, 그외의 기능들은 적용됩니다. Wet & Cold의 경우 MCM에서 'go home'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Immersive Citizens의 '악천후 귀가' 기능이 대신 적용됩니다.
[Touring Carriages 모드]
Immersive Citizens에 의해 픽스된 navemesh 덕분에 Touring Carriages 모드의 오류 메시지가 덜 발생하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마차 이용시, 몬스터를 포함한 모든 NPC는 플레이어와 동료, 마부를 적대시하지 않으므로 여행중에는 마부가 주변의 적 때문에 도망칠 우려가 없습니다. 일단 마차에서 내리면 비적대 효과는 사라지고, 주변에 적이 있으면 마부가 공격당하거나 도망칠 수 있습니다.
[동료관리 모드 - UFO, AFT, EFF 등]
동료관리 모드를 사용하실 경우, 동료들은 '생존 본능'을 쓰지 않게 됩니다.
AFT를 사용하실 경우, '생존 본능'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동료들의 생존 본능을 비활성화하려면 각각의 동료에게 대화를 걸어 트윅 메뉴에 들어가신 뒤, 전투 스타일에서 '없음' 이외의 다른 스타일을 선택하세요. '전투 스타일 없음'을 선택하면 생존 본능이 다시 활성화됩니다.
[전투 오버홀 모드 - 스카이리, 레퀴엠, Ultimate Combat 등]
이머시브 시티즌은 NPC들이 전투 상태일 때의 루트 AI만 수정하므로 전투 오버홀 모드와는 모두 호환됩니다. 게다가 이머시브 시티즌은 플레이어에게 우호적인 NPC에게만 영향을 주므로 이런 모드들과는 상충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전투 스타일을 변경하는 모드를 사용할 경우, 우호적인 NPC들은 모드 배열 순서와 관계없이 이머시브 시티즌 쪽의 전투 스타일을 따르게 됩니다.
[지역별 호환성]
[비호환] 아래 지역의 도시 구조나 실내 구조를 변경하는 모드와는 호환패치 없이는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게, 여관, 요르바스카, 드래곤의 쉼터(드래곤종착지)의 의자, 탁자 등 실내 가구가 제거/추가되는 모드
- 빨간색으로 표시된 지역의 집이나 벽 위치가 바뀌는 모드
- 빨간색으로 표시된 지역에 새로운 집/다리/벽/플랫폼을 추가하는 모드
[호환] 파란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버전에 관계없이 호환됩니다.
[변동] 회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현재까지는 호환되지만) ICAO 버전이 업데이트되면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도시: 던스타 | 팔크리스 | 마르카스 | 모르탈 | 레이븐 락 | 리프튼 | 솔리튜드 | 화이트런 | 윈드헬름 | 윈터홀드 |
- 마을: 드래곤 다리 | 이바스테드 | 칼스바스튼 | 리버우드 | 로릭스테드 | 쇼어의 돌 | 스칼 마을 |
- 거주지: 검은물 갈림길 | 호닝브루 양조장 | 콜스케거 광산 | 카인스그로브 | 왼손잡이 광산 | 밤의 문 여관 | 오랜 흐롤단 여관 | 솔준드의 구덩이 | 바위구릉 | 텔 미스린 | 휘파람 광산 |
- 오크 아성: 두쉬니크 얄 | 라가슈부르 | 모르 카즈구르 | 나줄부르 |
- 농장/목재소: 앙가의 목재소 | 배틀-본 농장 | 추운고랑 농장 | 반달 목재소 | 속나무 목재소 | 흐랄루 농장 | 호랑가시서리 농장 | 카틀라의 농장 | 로레이우스 농장 | 메리페어 농장 | 혼합물 목재소 | 펠라기아 농장 | 살비우스 농장 | 사레시 농장 | 스노우-샤드 농장 | 솔리튜드 목재소 |
- 팩션: 요르바스카 | 윈터홀드 마법 대학 | 다크 브라더후드 성역 | 던가드 성채 | 카짓 행상단 야영지 | 도둑 길드 본부 | 볼키하 성채 |
[호환 모드 목록]
아래 모드와는 별도의 호환패치 없이도 완벽 호환됩니다.
- All Homes Remodeled
- Bathing Beauties or Beefcake - Luxury Suite
- Beautiful Whiterun
- Breezehome FullyUpgradable
- Breezehome Renovation with Bathroom
- Breezehome TNF - Elianora's Flavour
- BreezehomeTNF - Hearthfire
- Bris Home
- Dawn of Skyrim Collection
- Dragon Falls Manor
- Dovahkiin Hideout
- Ebonvale Settlement
- Elysium Estate
- Functional Homes
- Hidden Hideouts of Skyrim
- Hunters Cabin of Riverwood
- Hunters Treehouse
- Immersive College of Winterhold
- Lakeview Extended - Hearthfire
- Leaf Rest
- Millwater Retreat
- Perfect Whiterun
- Rayeks End - Mini Hideout
- Riverside Lodge
- Skyrim Better Roads
- Thanes Breezehome
- The Pines of Whiterun
- Thornrock
- Towns and Villages Enhanced (the complete serie)
- Vampire Slavers Den - Adult
- Underground Bathhouse and Paradise Valley
- White River Cottage
- WHITERUN GREENized 2 Alpha - Oasis of the North
- Whiterun Complete
- Whiterun Mansion
- WhiterunTrees
[호환패치 필요 모드 목록]
아래 모드와는 호환패치가 제공됩니다.
- Cutting Room Floor
- Enhanced Lights and FX (ELFXEnhancer.esp 사용시에만 호환패치 필요)
- Enhanced Lighting for ENB
- Open Cities Skyrim
- Provincial Courier Service
- Realistic Room Rental Enhanced (Basic 버전의 경우 호환패치 불필요)
[비호환 모드 목록]
- Amazing Riverwood Starter Home
- Better Jorrvaskr
- Beginner's Shack - Starter home (Whiterun Version only)
- Bigger Whiterun - Better Cities Whiterun
- ETaC - complete
- Fox Cafe_X
- Immersive Settlements (Immersive Whiterun/Dawnstar/Dragon Bridge)
- JK's Skyrim (JK's Whiterun, JK's Riverwood)
- The Useless Shop and Interior Overhaul
- Nernies City and Village Expansion
- Skyfall Estate - Buildable Edition / Skyfall Estate - Multiple Adoption Friendly
- SkyFix - Riverwood Redeveloped
- Skyrim Bridges
- Skyrim Radioactive
- Real Cities-Whiterun
- Riverwood reborn / Riverwood reborn 2 / Riverwood Redux
- Ultimate Whiterun
- Unique Vampire Dens
- Whiterun Expansion_ Alternative Entrance
- Whiterun Outskirts Market
- 7K Better Whiterun - City Under Construction
ETaC 모드의 경우 통합버전이 아닌 개별 플러그인 사용시, 아래 플러그인과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 ETaC - Riverwood (Inn & no Inn)
- ETaC - Dragon Bridge (Inn & no Inn)
- ETaC - Dragon Bridge South
- ETaC - Dawnstar (Inn version)
- ETaC - Falkreath (Inn version)
- ETaC - Morthal (Inn version)
- Immersive White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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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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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식 패치(USKP, UDGP, UDBP) 사용을 권장합니다. (번역본에는 비공식 패치 미사용자를 위해 USKP의 스크립트 3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가 없으면 파피루스 로그에 오류가 쌓이게 됩니다)
Multiple Floors Sandboxing 모드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미 기능이 포함됨. FAQ 참고)
모드 설치 후 처음으로 게임을 실행시키면 무한로딩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넘으면 그 다음부터는 정상적으로 로딩됩니다.
모드로 교정된 주요 픽스가 소급적용되지 않으므로 되도록 새게임으로 플레이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예: 드래곤이 대부분의 주민들을 적으로 간주하지 않아 서로 무시하는 버그)
Cutting Room Floor 모드와 Touring Carriage 모드 사용시, TC-CRF 패치를 설치제거한 뒤 Cutting Room Floor용 Immersive Citizens 패치를 추가설치하세요.
Wet & Cold 모드 사용시, Immersive Citizens 모드의 '날씨 영향' 기능을 적용시키고자 할 경우 Wet & Cold의 MCM 설정 메뉴에서 'go home' 기능을 비활성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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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배열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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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도록 Immersive Citizens를 아래쪽에 배열하고, LOOT로 배열한 뒤에는 Immersive Citizens 순서를 다시 수동으로 맞춰주세요.
[Immersive Citizens보다 위쪽에 배열]
- 플레이어 집 (브리즈홈, 허니사이드, 블린드렐 회관, 예림, 긍지첨탑 저택)
- 드래곤본 DLC 선행을 필요로 하지 않는 모드 (예외: RLO, ELE & ELFX)
- Deadly Dragons
- Inconsequential NPCs
- Requiem
- Touring Carriages
- Whiterun Mansion
...
- Open Cities Skyrim / Courier Service
- Immersive Citizens
[Immersive Citizens보다 아래쪽에 배열]
- Immersive Citizens
...
- Inconsequential NPCs (※ 역주: 모더는 ICAO보다 위쪽에 배열할 것을 권하지만 아래쪽을 권장합니다)
- Realistic Lighting Overhaul
- Enhanced Lights and FX
- Enhanced Lighting for ENB
[NPC 추가 모드]
위에 해당되지 않는 NPC 추가 모드와는 플러그인 배열순서에 상관없이 함께 사용가능합니다. Immersive Citizens 모드가 이미 적용된 세이브에 새로운 NPC 모드를 설치할 경우, 해당 모드의 NPC에게는 '생존 본능'과 '악천후시 귀가' 기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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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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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모드 설치후 무한로딩에 걸립니다.
A. 모드 설치 후 처음으로 게임을 실행시키면 로딩시간이 아주 길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넘으면 그 다음부터는 정상적으로 로딩됩니다. (픽스 예정)
Q. 메인 메뉴에서 CTD가 발생합니다. (게임이 튕깁니다)
A. 던가드/드래곤본 DLC 등의 선행모드(마스터모드)가 누락되었거나, 설치하지 않은 모드와의 호환패치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플러그인 배열순서를 확인하세요. TES5edit를 실행시키고 사용중인 모든 모드에 체크한 뒤 OK를 누르면, 배열순서에 오류가 있거나 누락된 모드가 있을 경우 오류메시지가 표시됩니다.
Q. NPC들이 어떤 장소에 모여서 몇시간 이상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 NPC들이 집에 귀가하지 않거나 집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A. navemesh가 깨져서 NPC가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는 특정한 모드 플러그인 혹은 두 모드 플러그인간의 충돌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호환모드/비호환모드 목록을 다시 확인하고, 비호환모드 중 설치된 모드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Q. NPC들이 서로 대화하지 않습니다.
A. 스카이림 자체에서 발생하는 버그입니다. 스크립트 사용 없이는 픽스가 불가능하지만 이 모드에서는 그러한 버그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Q. 드래곤이 공격하는데 몇몇 주민들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A. 기본적으로 드래곤은 대부분의 주민들을 적으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드래곤과 주민들이 서로 무시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그러한 버그가 픽스되어 있지만, 소급적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새게임이 아닌 경우 버그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Deadly Dragons 모드 사용시 해당 모드를 Immersive Citizens 위쪽에 배열하세요.
Q. 바드들이 하루종일 잠도 안자고 노래를 합니다.
A. 스크립트 변경 없이는 픽스가 불가능한 버그입니다. 바드에게 직접 대화를 걸어서 쉬라고 부탁하세요.
Q. 빌카스와 코들락이 여전히 의자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A. 스카이림은 전투 준비 (Take Up Arms) 퀘스트가 완료될 때까지는 빌카스와 코들락이 제자리를 지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퀘스트는 새게임을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활성화됩니다. 이 둘의 엉덩이를 움직이게 만들려면 컴패니언에 가입하거나, 모드 업데이트를 기다리세요.
Q. 에일라가 훈련용 허수아비 앞에서 멍때리거나, 아노리아스가 활로 사냥할 때 화살을 쓰지 않습니다.
A. Equipping Overhaul 모드 자체의 버그입니다. 해결하려면 해당 모드를 설치제거한 뒤, 콘솔창을 열고 에일라나 아노리아스를 클릭한 다음 resetinventory를 입력하세요.
Q. 몇몇 NPC들이 실내에서도 횃불을 듭니다.
A. Immersive NPC in the dark 모드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Immersive Citizens 모드에서는 횃불 AI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Q. 우쓰거드에게 맨손결투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A. 맨손결투 신청 대화는 우쓰거드가 일류 암말 여관 안에 있을 때에만 선택가능합니다. 일류 암말 밖에서 결투를 하면 버그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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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질문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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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크립트 사용 모드인가요?
A. 아닙니다.
Q. 타임스케일(timescale)은 몇으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한가요?
A. 이 모드의 AI는 기본 타임스케일 (20)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타임스케일 수치가 10이면 AI 행동간 간격이 2배로 증가하므로 게임플레이가 지루해질 수 있고, 대부분의 모드가 기본 20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20을 권장합니다.
Q. 다음 모드를 쓸 필요가 있나요?
A.
When Vampires Attack: 솔직히 말해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Guard Dialogue Overhaul: 경비병과 상호작용을 즐긴다면 네, 사용하셔도 됩니다.
Sleeping Innkeepers: 네, Immersive Citizens로 모든 여관주인이 수정되기 전까지는 같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Run for Your Lives: 새게임으로 플레이하지 않는 이상은 딱히 설치제거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후략)
No NPC greeting: 이 모드가 업데이트될수록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Multiple Floors Sandboxing: 아니오, 사용하지 않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어떠한 NPC가 샌드박스를 통해 특정 행동을 하고자 할 때, 일단 범위 내에서 목적에 맞는 가구/시설을 탐색한 뒤 그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navemesh가 깨지거나 잠긴 문 등으로 인해 이동경로가 막히면 다음에 계획된 행동을 할 때까지 계속해서 이동만 시도하며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NPC가 이동불가능한 장소에 있는 가구/시설 이용을 시도하지 않지만, Multiple Floors Sandboxing 모드를 사용할 경우 위의 버그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tificial Intelligence Limit Increaser: 필요없는 모드입니다.
Q. AI Overhaul 모드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A.
Immersive Citizens 모드는 NPC 574명을 포함해 다른 모드 NPC에게도 적용됩니다. AI Overhaul 모드는 NPC 76명에게만 적용되고, 다른 모드 NPC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AI Overhaul 모드로 전투 AI는 개선되지 않습니다.
AI Overhaul 모드는 날씨 요소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AI Overhaul 모드는 Immersive Citizens 모드의 '특정 행동'과 같은 기능이 없습니다.
Immersive Citizens 모드는 미구현된 대사가 복구됩니다.
AI Overhaul 모드는 NPC를 직접 수정하는 관계로 호환성이 떨어지지만, Immersive Citizens 모드는 퀘스트 주입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NPC 리텍 등 다른 NPC 변경 모드와 거의 호환됩니다.
Q. 동료 모드 (AFT, UFO, EFF)와 같이 쓰면 어떻게 되나요?
A. UFO나 EFF 사용시 동료들은 '생존 본능'에 따르지 않습니다. AFT 사용시에는 동료의 '생존 본능'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동료와 대화하여 AFT의 전투 메뉴로 들어간 뒤 전투 스타일을 지정하면 생존 본능이 비활성화되고, 지정하지 않으면 생존 본능이 활성화됩니다.
Q. 주민들의 적대감은 언제 해제되나요?
A. 그 장소를 떠나지 않았을 경우 fCombatDetectionLostTimeLimit 수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기본 600 = 게임내 10분)
Q. 주민들은 은신처에서 언제 벗어나나요?
A. 타임스케일이 기본(20)일 경우 1 ~ 120초가 걸립니다.
Q. 다음 모드와의 호환패치가 생기나요? (ETaC, JK's Skyrim)
A. ETaC 호환패치는 업뎃 예정, JK's Skyrim과는 호환패치 예정이 없습니다. (JK's Skrim 모드의 호환성을 높이는 쪽이 더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