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ECE 1.4 버전부터는 자체적으로 메쉬 추출 기능이 있기 때문에 CharGen Export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ECE로 추출한 메쉬/화장 경로는 RaceMenu와 같으므로 RaceMenu에 바로 그대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CharGen Export로 이식하는 방법은 ECE 1.3 이하 버전에서만 참고하세요.



CharGen Expor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1336/?


ECE의 CME가 RaceMenu의 Slot과 호환되지 않아서 성형한 얼굴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했는데,

CharGen Export 모드를 이용해서 ECE의 얼굴을 RaceMenu로 이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ECE 고유의 틴트, 눈썹 등의 정보는 초기화됩니다)


참고로 NPC 성형모드의 얼굴은 CharGen Export 모드를 통하지 않고 바로 RaceMenu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역시 메쉬 정보와 틴트만 따오기 때문에 스킨 텍스쳐가 달라지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NPC 얼굴을 플레이어에게 이식하는 것은 RaceMenu 3.0 이상만 가능하고, ECE 1.4에서는 아직 불가능합니다.



********************************

CharGen Export 사용

********************************

※ ECE 1.4 버전부터는 6~11 번의 과정만 거치면 됩니다.


1. ECE 설치 후 활성화

2. RaceMenu 모드의 RaceMenu.bsa에서 아래 3가지 파일을 뽑아내어 설치

SKSE/plugins/chargen.dll

SKSE/plugins/chargen.ini

scripts/chargen.pex

3. Chargen Export 모드 설치 후 활성화

4. 게임 로딩 후 showracemenu -> 캐릭터를 성형한 뒤 저장 (4번에서 추출될 메쉬 이름으로 저장. 이름이 같으면 메쉬가 덮어씌워짐)

5. 변화마법의 'Export Head' 주문을 시전하여 머리 메쉬 추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게임 종료 후 ECE 비활성화

7. RaceMenu 완전히 설치 후 활성화

8. 게임 로딩 후 showracemenu -> RaceMenu [조각] 탭 클릭

9. '조각방식'에서 '마스크 추가(보호영역 추가)'를 선택한 뒤, 목선 부분을 문질러 목선이 바뀌지 않도록 설정 (생략가능하지만 만약 목선이 생긴다면)

10. 하단 탭의 '머리 가져오기'로 4번에서 추출한 메쉬 덮어씌우기 (이때 캐릭터 체중이 같아야 합니다)

11. [슬라이더] 탭 -> [색상]이나 [눈썹] 등 다시 만져주기


※ 참고 : 얼굴 메쉬는 버텍스 개수가 같아야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쉬 버텍스가 서로 다른 여성-남성간에는 메쉬 대체가 되지 않습니다. (남성에게도 여성용 메쉬를 쓰는 모드 종족이라면 가능)

머리 메쉬를 가져올 때는 원하는 부위만 골라서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예: 헤어스타일은 유지한 채 얼굴만 변경)



********************************

NPC 모드의 얼굴 이식

********************************

NPC 성형 모드나 동료 모드의 NPC 얼굴은 CharGen Export 모드 필요없이 RaceMenu로 바로 이식됩니다. (예: 타니아 얼굴 이식)

성형이 어렵다면 마음에 드는 NPC 모드에서 얼굴을 따와서 이용할 수 있겠네요.


Mesh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Geom/모드이름/해당 NPC ID.NIF

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모드이름/해당 NPC ID.DDS


위의 두 파일을 복사해서 아래 경로에 넣으면 됩니다.

이때 NIF와 DDS 이름은 다른 모드와 겹치지 않도록 이름을 변경해서 넣는 게 좋습니다. (예: 해당 NPC 이름.NIF, 해당 NPC 이름.DDS)


MO 아닌 경우의 경로 : SKSE/Plugins/CharGen

MO 사용자의 경로 : 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CharGen



ECE로 성형 후 '추출될 머리 메쉬' 이름으로 캐릭터를 저장하세요.



Export Head 마법으로 머리 메쉬를 추출한 뒤, 게임을 종료하고,

ECE를 제거한 다음 RaceMenu를 설치하세요.


RaceMenu 설치 후 처음 들어가면 얼굴이 이런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틴트 정보는 남아있지만 머리카락 색과 얼굴 메쉬가 달라진 상태입니다. 

여기서 showracemenu 콘솔을 치고 성형창으로 들어가면 틴트는 초기화됩니다.


상단의 [조각 탭]에 들어가서 머리 가져오기로 아까 추출한 머리 메쉬를 불러옵니다.

이때 벌써 목선이 벌어져있는 상태라 목선 마스크 과정은 생략했어요.

목선이 제대로 붙어있는 캐릭터의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목선 마스크칠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레이스메뉴 3.1 이상부터는 mask 개념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마스크->보호영역'으로 번역됩니다)


 

화장이 벗겨져서 아까와 달라보이지만 얼굴 모양은 그대로 이식되었습니다.

이식되는 것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모드의 컨텐츠에 한하기 때문에,

ECE 내장 눈썹을 썼다면 여기서 눈썹도 날아갑니다.


이번엔 아까 겸사겸사 추출해둔 ECE 프리셋 1번 메쉬를 가져와보면

 

이것도 이식이 잘 됩니다.


이제 [슬라이더] 탭으로 가서 날아간 틴트를 다시 설정해주고 저장하면 됩니다.

ECE에 내장된 틴트와 레이스메뉴에 내장된 틴트가 서로 달라서

100% 같은 느낌으로 만들려면 색상 RGB값을 정확히 기억하고 맞춰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