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ECE 1.4 버전부터는 자체적으로 메쉬 추출 기능이 있기 때문에 CharGen Export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ECE로 추출한 메쉬/화장 경로는 RaceMenu와 같으므로 RaceMenu에 바로 그대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CharGen Export로 이식하는 방법은 ECE 1.3 이하 버전에서만 참고하세요.



CharGen Expor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1336/?


ECE의 CME가 RaceMenu의 Slot과 호환되지 않아서 성형한 얼굴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 불가능했는데,

CharGen Export 모드를 이용해서 ECE의 얼굴을 RaceMenu로 이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ECE 고유의 틴트, 눈썹 등의 정보는 초기화됩니다)


참고로 NPC 성형모드의 얼굴은 CharGen Export 모드를 통하지 않고 바로 RaceMenu로 이식할 수 있습니다.

역시 메쉬 정보와 틴트만 따오기 때문에 스킨 텍스쳐가 달라지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NPC 얼굴을 플레이어에게 이식하는 것은 RaceMenu 3.0 이상만 가능하고, ECE 1.4에서는 아직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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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Gen Export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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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E 1.4 버전부터는 6~11 번의 과정만 거치면 됩니다.


1. ECE 설치 후 활성화

2. RaceMenu 모드의 RaceMenu.bsa에서 아래 3가지 파일을 뽑아내어 설치

SKSE/plugins/chargen.dll

SKSE/plugins/chargen.ini

scripts/chargen.pex

3. Chargen Export 모드 설치 후 활성화

4. 게임 로딩 후 showracemenu -> 캐릭터를 성형한 뒤 저장 (4번에서 추출될 메쉬 이름으로 저장. 이름이 같으면 메쉬가 덮어씌워짐)

5. 변화마법의 'Export Head' 주문을 시전하여 머리 메쉬 추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게임 종료 후 ECE 비활성화

7. RaceMenu 완전히 설치 후 활성화

8. 게임 로딩 후 showracemenu -> RaceMenu [조각] 탭 클릭

9. '조각방식'에서 '마스크 추가(보호영역 추가)'를 선택한 뒤, 목선 부분을 문질러 목선이 바뀌지 않도록 설정 (생략가능하지만 만약 목선이 생긴다면)

10. 하단 탭의 '머리 가져오기'로 4번에서 추출한 메쉬 덮어씌우기 (이때 캐릭터 체중이 같아야 합니다)

11. [슬라이더] 탭 -> [색상]이나 [눈썹] 등 다시 만져주기


※ 참고 : 얼굴 메쉬는 버텍스 개수가 같아야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쉬 버텍스가 서로 다른 여성-남성간에는 메쉬 대체가 되지 않습니다. (남성에게도 여성용 메쉬를 쓰는 모드 종족이라면 가능)

머리 메쉬를 가져올 때는 원하는 부위만 골라서 덮어씌울 수 있습니다. (예: 헤어스타일은 유지한 채 얼굴만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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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C 모드의 얼굴 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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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C 성형 모드나 동료 모드의 NPC 얼굴은 CharGen Export 모드 필요없이 RaceMenu로 바로 이식됩니다. (예: 타니아 얼굴 이식)

성형이 어렵다면 마음에 드는 NPC 모드에서 얼굴을 따와서 이용할 수 있겠네요.


Mesh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Geom/모드이름/해당 NPC ID.NIF

Textures/Actors/Character/FaceGenData/FaceTint/모드이름/해당 NPC ID.DDS


위의 두 파일을 복사해서 아래 경로에 넣으면 됩니다.

이때 NIF와 DDS 이름은 다른 모드와 겹치지 않도록 이름을 변경해서 넣는 게 좋습니다. (예: 해당 NPC 이름.NIF, 해당 NPC 이름.DDS)


MO 아닌 경우의 경로 : SKSE/Plugins/CharGen

MO 사용자의 경로 : 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CharGen



ECE로 성형 후 '추출될 머리 메쉬' 이름으로 캐릭터를 저장하세요.



Export Head 마법으로 머리 메쉬를 추출한 뒤, 게임을 종료하고,

ECE를 제거한 다음 RaceMenu를 설치하세요.


RaceMenu 설치 후 처음 들어가면 얼굴이 이런 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틴트 정보는 남아있지만 머리카락 색과 얼굴 메쉬가 달라진 상태입니다. 

여기서 showracemenu 콘솔을 치고 성형창으로 들어가면 틴트는 초기화됩니다.


상단의 [조각 탭]에 들어가서 머리 가져오기로 아까 추출한 머리 메쉬를 불러옵니다.

이때 벌써 목선이 벌어져있는 상태라 목선 마스크 과정은 생략했어요.

목선이 제대로 붙어있는 캐릭터의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목선 마스크칠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레이스메뉴 3.1 이상부터는 mask 개념이 생소한 분들을 위해 '마스크->보호영역'으로 번역됩니다)


 

화장이 벗겨져서 아까와 달라보이지만 얼굴 모양은 그대로 이식되었습니다.

이식되는 것은 현재 설치되어 있는 모드의 컨텐츠에 한하기 때문에,

ECE 내장 눈썹을 썼다면 여기서 눈썹도 날아갑니다.


이번엔 아까 겸사겸사 추출해둔 ECE 프리셋 1번 메쉬를 가져와보면

 

이것도 이식이 잘 됩니다.


이제 [슬라이더] 탭으로 가서 날아간 틴트를 다시 설정해주고 저장하면 됩니다.

ECE에 내장된 틴트와 레이스메뉴에 내장된 틴트가 서로 달라서

100% 같은 느낌으로 만들려면 색상 RGB값을 정확히 기억하고 맞춰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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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리언 2015.03.03 10:02 신고

    덕분에 레이스메뉴로 잘 갈아탔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질문 하나 드리고 싶습니당.
    제가 사양이 딸려서 여캐 텍스쳐는 아예 안깔고 있는데요, 꼭 필요한 독립동료가 있습니다. 다행히 선행 텍스쳐는 필요없어서
    적용하고 있는데, 혹시 이 독립모드 동료를 수정할 수 있을까요??

    다 필요없고 그냥 엘프귀만 도려내서 인간귀 달아주고 싶어서요
    레이스메뉴나 기타 툴로 귀 도려내는 방법이 있다면 정보 좀 부탁드립니다 꾸벅 꾸벅

    1. BlogIcon renn 2015.03.03 15:03 신고

      그 동료의 엘프귀가 어떤 방식으로 달려있는 건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타니아처럼 악세서리 형식이라면 간단하게 nifskope로 동료 귀 메쉬를 없애버리고 빈 메쉬로 만들거나, CK툴로 동료 인벤토리나 아웃핏폼리스트에서 귀를 빼주면 됩니다.

    2. 질리언 2015.03.03 19:59 신고

      덕분에 해결방법을 찾았네요 감사합니다~

      매번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 Risen 2015.03.13 09:17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ㅠ 문신을 넣고싶었는데 덕분에 racemenu 로 쉽게 넘어가 문신을 넣었어요 ㅎㅎ
    타니아도 해보고 싶은데 타니아는 nif dss파일이 없는거 같아요...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자세한 설명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1. BlogIcon renn 2015.03.14 06:40 신고

      BSA를 풀어서 본문에 적은 meshes textures 폴더 안에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95/?

  • 타니아 2015.03.17 19:06 신고

    타니아 얼굴이식하고싶은데요 .. 타니아 동료모드에서 bsa추출하고 nif , dds를 ModOrganizer/overwrite/SKSE/Plugins/CharGen 여기다넣고 불러왓는데
    얼굴이 저렇게안나와요 ㅠㅠ 어떻게해야되나요 ??

    1. BlogIcon renn 2015.03.17 21:08 신고

      타니아에 사용된 얼굴 텍스쳐와 눈썹 등을 같게 만드셔야 합니다.

    2. 타니아 2015.03.17 22:21 신고

      혹시 뭐쓰셧는지 알수있을까요 ??
      제가알기론 sg하고 곤조하고 쓰시던데.. 그걸로도해봣어요 ...

    3. BlogIcon renn 2015.03.17 23:38 신고

      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폴더 안에 들어있는 파일을 타니아 모드 텍스쳐로 바꾸시면 됩니다.

    4. 타니아 2015.03.18 00:00 신고

      죄송해요 ㅠㅠ 어디들어있는 파일말씀하시는지 ...
      타니아모드텍스쳐는 타니아 동료모드에있는거말씀하시는거죠 ?
      그런데 텍스쳐안에있는파일이 어떤파일인지모르겟어요 .. mo사용해서 ;

    5. 타니아 2015.03.18 00:05 신고

      그러니까 .. 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이폴더가 어떤폴더인지모르겟어요 .. 그리고 타니아모드텍스쳐가 동료모드말씀하시는거라면 female폴더가없습니다

    6. BlogIcon renn 2015.03.18 00:10 신고

      타니아 텍스쳐 위치는 ModOrganizer/mods/Tania the Hermit/textures/actors/character/hermitbody 입니다.
      그 안의 파일을 ModOrganizer/mods/타니아텍스쳐/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안에 넣고 MO에서 체크하시면 됩니다.
      타니아텍스쳐 폴더는 아무 이름으로든 마음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7. 타니아 2015.03.18 00:17 신고

      아 .. 그렇군요 늦은밤인데도 답변을 ㄷㄷ.. 감사합니다
      근데 hermitbody 이파일이 텍스쳐폴더가아니고 메쉬폴더에있네요 .. 그래도상관없는건가요 ?

    8. BlogIcon renn 2015.03.18 00:23 신고

      textures 폴더 안에도 있어야 합니다. textures 폴더가 없다면 타니아 bsa 압축이 제대로 풀리지 않은 것입니다.

    9. 타니아 2015.03.18 00:30 신고

      아 .. 그러네요 !!!!!!!!!!!!!! 그럼들어가서 overwrite에넣은거 불러오기만하면되는건가요 !!!! 정말감사합니다

    10. 블라블라 2015.03.18 01:17 신고

      저기요 텍스쳐말고 메쉬도넣어야하나요 ??

    11. BlogIcon renn 2015.03.18 03:23 신고

      텍스쳐에 맞는 바디로 넣으시면 됩니다. 자세한 리텍 방법은 카페에서 조언을 구해보세요. 저는 번역외의 질문은 답해드리기 어렵습니다.

  • ev 2015.05.05 05:55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우선 ECE를 최신버전 쓰고 있기 때문에 CHARGEN EXPORT모드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가지 여쭙자면 ECE랑 RACEMENU를 왔다갔다하는게 입문하는 저로써는 이만저만 신세계가 아닙니다 :(
    우선 말씀하신대로 ECE 활성화후 BSA에서 파일 추출 후 chargen파일을 옮기고 얼굴 수정후 RACEMENU 로 바꿔서 활성화 한후 얼굴을 추출하는데요.
    문제가 몇가지 생겨서 혹시 아시는 문제인지 여쭤보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1. 우선 가장 큰 문제는 ECE와 RACEMENU를 각각 활성 비활성 하면서 왔다갔다 하다보면 ECE만 활성화 시키고 스카이림에 들어가서 SHOWRACEMENU에 들어갔을 때 Character Making Extender라는 타이틀로 failed to load facemorph 라는 에러가 뜨면서 CharacterMakingExtender.log를 확인하라고 하고 ECE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됩니다.

    재설치후 CHARGEN EXPORT 모드만 활성화 시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아마 공통적인 어떤파일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2. ECE에서 얼굴 수정후 RACEMENU로 NIF 파일을 불러오고 나서 눈썹및 헤어를 수정하는 도중 CTD가 자꾸 일어납니다. 파일이 누락된건지 잘 모르겠네요.

    3. 캐릭터를 수정중에 ECE에서 수정한 캐릭터를 ECE를 비활성화하고 RACEMENU를 활성한 상태로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서 킬 경우
    눈썹같은 부분이 얼굴에 뭍혀서 일부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혹시 아시는 부분이 있으면 답변을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매번 좋은 자료와 정보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1. BlogIcon renn 2015.07.12 16:35 신고

      1. 모드관리는 MO를 사용하세요. 이런 상황에서 문제없이 모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저도 잘 모르겠네요.
      3. ECE에 포함된 눈썹이라 그렇습니다. ECE esp에 체크하고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 강강수월래 2015.07.12 15:29 신고

    추출을 하라고 하셨는데, bsa파일을 해체해서
    SKSE/plugins/chargen.dll
    SKSE/plugins/chargen.ini
    scripts/chargen.pex
    요것들을 뽑아내는 겁니까?
    아니면 그냥 폴더에서 뽑아내는 겁니까?
    모드 폴더에 scripts 폴더가 없어서요.....

    1. BlogIcon renn 2015.07.12 16:35 신고

      BSA 안에 있습니다.

  • MunDo 2015.07.30 22:47 신고

    정말 ece로 만든 동료는 레이스메뉴로 따오면 묘하게 좀 다르더라구요..
    빨리 ece에 npc 얼굴 복사가 나오면 좋을텐데

    근데 npc가 사용한 텍스쳐같은거 알 수 있는 툴이나 모드같은건 없을까요?

    1. BlogIcon renn 2015.07.31 07:58 신고

      그런 게 있는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 caple2 2015.08.07 13:18 신고

    스카이림 텍스쳐를 오블리비언으로 이식하는게 가능할까요~?
    오블리비언 피부질감도 스카이림쳐럼 만들고 싶습니다 ㅜㅜ
    스카이림글에 오블리비언 글을 올려 죄송하지만 만약 조그만한
    팁이라도 있으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BlogIcon renn 2015.08.13 05:46 신고

      저도 잘 모르겠네요.

  • skyrim 2015.08.13 04:34 신고

    으으 저는 프리셋 파일이 jslut이라는 확장자명으로 저장되는데 nif랑 dds 파일을 어찌해야 할까요...

    1. BlogIcon renn 2015.08.13 05:46 신고

      저도 잘 모르겠네요.

  • conger 2015.09.22 22:26 신고

    위에 설명 감사드립니다 ㅠ 그 위에서 마스크?생략이라고 하셨는데
    지금 저의 상태가 목에 선이 생기고 벌어져?보입니다 마스크작업을 하면 해결이 되는건가요??

  • 도와주세요오오오오오오오오 2015.10.17 03:05 신고

    Ece 1.4이상부터는 6~11번 까지만 하면 된다고 하셔서 6번부터 시작했는데 9번까지는 성공, 10번에서 성형 가져오기를 눌러도 가져올수 있는 성형이 없습니다......

  • 혹시 2015.10.28 20:28 신고

    racemenu에서 ece로 변경할수는없을까요?

    1. BlogIcon renn 2015.10.29 02:08 신고

      cme로 이식할 수 있냐고 물으신 거라면 그건 불가능합니다.

  • 아키 2016.01.03 19:54 신고

    저는 mo사용자인데요 CharGen 라는폴더가없는데 만들면되나요?
    ece는 1.4버전사용자엿고요

    CharGen Export 이 모드는 ece1.4에다가 타니아 같은 npc 불러오는건 필요없다고하셔서 안햇고요

  • 알이즈웰 2016.06.01 22:30 신고

    이거 자세히 보면 목선이 미세하게 생기네요 정말 미세하게 벌어지는게 보이넹요. 마스크 추가 다해도

  • 김샤파 2016.08.19 16:09 신고

    안녕하세요 렌님 !!!
    이곳의 다른글들으 보다보니 렌님꼐서 타니아의 눈, 바디 등의 텍스쳐도 같게 만들어야 하기때문에
    " 타니아 텍스쳐 위치는 ModOrganizer/mods/Tania the Hermit/textures/actors/character/hermitbody 입니다.
    그 안의 파일을 ModOrganizer/mods/타니아텍스쳐/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안에 넣고 MO에서 체크하시면 됩니다.
    타니아텍스쳐 폴더는 아무 이름으로든 마음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

    이렇게 말씀하셔서 저도 똑같이 ModOrganizer/mods/타니아텍스쳐/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만들고 파일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타니아의 bsa 원본 에 보면 Tania the Hermit/textures/actors/character/hermitbody 에 보면 eyes, femalebrows, hair.. 등등 해서 여러개의 파일이 있는데요 .. 이것들도 ModOrganizer/mods/타니아텍스쳐/textures/actors/character/female 안에다 넣으면 되는건가요 ??

    번거로운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

    1. BlogIcon renn 2016.08.21 00:58 신고

      눈과 눈썹, 헤어스타일은 타니아 종족에게 할당된 것이라 넣어도 다른 종족에게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 펩시리지 2016.10.19 15:06 신고

    정말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제가 직접 이식을 해보려니 생각보다 힘드네요.
    Adorable Face 같은 ECE에서만 구동되는 모드는 어떻게 이식하나요?

    Farith Granius라는 캐릭터의 얼굴을 말씀하신 대로 조각에서 가져와봤지만 원본과 차이가 너무 나네요. 혹시 어떻게 하는지 아시나요?

    1. BlogIcon renn 2016.10.19 20:06 신고

      해당 모드는 설치를 안해봐서 저도 잘 모르겠네요.

  • yes스카이림 2016.11.10 20:40 신고

    렌님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음..스카이림 유저들을 위해서 정보글을 올려주신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한데 a/s까지...제가 지식만 충분하면 대신 답변해드리고 싶은분이 많네요. 항상 화이팅입니다, 렌님.

    1. BlogIcon renn 2016.11.13 06:36 신고

      번역보다 질문 답하는 게 더 힘들어요 ㅎㅎ

  • 슥하이림 2016.11.21 01:09 신고

    승인누르면튕기는데 어떻하죠?

  • 트윅 2017.01.23 20:08 신고

    bsa파일 추출하고싶은데
    어떻게 추출하나요?

  • 찬월 2017.04.06 21:51 신고

    으잌 캐릭터 코 위쪽에 흉터자국 있는 게 모니터에 있는 먼지인줄 알고 한참 문질렀네요....ㅎ

  • 도바킹 2017.06.23 08:35 신고

    한글화 항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위에 캐릭터는 어떤모드껀지 여쭤봐도 될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