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 오브 타임 (이하 SOT)는 플레이어 주위에 독특하고 특별한 인카운터를 추가해주는 게임플레이 이머젼 모드입니다. SOT는 단순한 스폰 증가가 아닌, 지역과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들이 역동적으로 출현하는 직관적인 엔진에 가깝습니다. SOT의 또다른 이름인 'Ultimate Deadly Encounters'라는 명칭에 걸맞게 게임의 난이도가 확실히 올라가고, 더 많은 적들과 상대하며 죽음의 위험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SOT의 모든 기능은 MCM에서 사용 여부나 확률 등을 상세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사전설정을 통해 난이도 선택 가능)
인카운터 : 갖가지 상황에 따른 다양한 인카운터
수면 인카운터 : 수면중 적의 습격을 받는 인카운터. 여관/던전/드로거 소굴/마법대학/요바스카/플레이어 집/기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적들의 습격 발생 (습격자는 장소에 따라 결정됨) 수면 안전장소로 6군데 지정 가능. 침대 애니메이션 여부 설정 가능
대기 인카운터 : 던전에서 대기중에 적의 습격을 받는 인카운터
실외 인카운터 : 거주지에서 떨어진 실외 지역에서 발생하는 인카운터. 지역이나 시간대, 플레이어의 행위에 따라 야수, 설원 트롤, 고블린 등의 괴물, 산적, 다크 브라더후드 암살단, 탈모어, 실버 핸드, 뱀파이어, 뱀파이어 사냥꾼, 드라만, 굶주린 난민, 보스 삼남매 등 출현.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적의 레벨 또한 상승 (바닐라보다 난이도 높음), 난민의 처리 방식에 따라 마라의 상벌이 내림
빠른이동 인카운터 : 빠른이동 도중에 적의 습격을 받는 인카운터. 기본적으로 25%의 확률로 여행길 도중 적의 추적을 받음 (대부분 산적, 노상강도), 플레이어의 소속이나 행위에 따라 습격자가 다양하게 결정됨 (내전 반대 진영, 현상금 사냥꾼 등). 50% 확률로 여행길과 동떨어진 황야에서 전투가 발생하고, 전투 종료 후 자동으로 여행이 계속됨
보스 인카운터 : SOT로 추가된 새로운 보스와의 인카운터. 플레이어가 뱀파이어/늑대인간이거나 무고한 자를 살해할 경우 사냥꾼 보스의 표적이 됨. 보에시아 퀘스트 실패시 보에시아 광신도들의 습격 발생
신성모독 인카운터 : 무덤이나 성소에서 도둑질할 경우 특정 신들의 분노를 삼
암살자 인카운터 : 메팔라, 다크 브라더후드 등의 다양한 암살자들이 도시 안과 황야에서 수시로 습격해오는 인카운터
우연한 인카운터 : 던전에서 만날 수 있는 보물사냥꾼, 병기상, 잡화상
스폰 : 바닐라의 기존 스폰 증가, 전투시 적의 지원군 추가 (지속 스폰/은신 발각시 스폰 선택 가능), 특정 던전 인구증가
암살자 : 메팔라의 암살자, 메팔라의 죽음의 기사, 도시 내 암살자 (다른 NPC의 모습으로 위장한 도플갱어. 도플갱어 방지 주문으로 특정 NPC의 암살자화 방지 가능), 황야의 암살자, 독발린 무기
SOT는 '오버홀' 모드 (게임의 특정 부분 전반을 수정/재설계하는 모드)로서 고려되어야 하고 그에 걸맞는 취급이 필요합니다. 레퀴엠이나 스카이리같은 다른 오버홀 모드와 마찬가지로, SOT도 모드 설치시 새게임을 시작해야 모드의 모든 기능이 완벽히 작동하고 기존 세이브와의 충돌로 인한 CTD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모드 설치시 주의할 점 (by Crush Boss)
읽기 전 참고 : 현재는 세이브툴이 있어서 모드 설치/제거/업그레이드가 예전에 비해 자유롭습니다.
코어 모드 : 게임에 큰 족적을 남기는 모드, 무거운 리소스 모드, 게임의 많은 양상이나 지역을 건드리는 모드
SOT도 코어 모드로 분류되는데, 이러한 코어 모드는 게임 중간에 설치해서는 안됩니다. 모드 자체에 문제가 없더라도 이미 진행된 세이브에서는 빈번하게 문제를 일으켜 결국 세이브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게임 중후반부에 코어 모드를 설치할 경우 별 문제없이 깨끗하게 작동하는 것은 (Crush Boss의 경험상) 25%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차가 달리는 도중 엔진을 바꾼다고 하면 다들 미친소리라고 하겠지만, 스카이림 플레이어들은 모드에 대해서는 그와 비슷한 일을 거리낌없이 하곤 합니다. 게임 중간에 이머시브 크리쳐나 시빌 워 오버홀을 설치한다면 아마도 세이브는 그런 모드를 감당하지 못하고 토해낼(터질?) 것입니다.
이미 진행된 세이브에 모드를 추가/제거하는 것은 마치 도박과도 같아 캐릭터의 데이터를 뒤죽박죽으로 만들고, 가끔은 모드 업그레이드조차 같은 결과를 낳습니다. 중소 규모의 족적을 남기는 모드를 게임 중간에 추가/설치하면 대략 5~10% 정도로 세이브가 망가질 위험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배열 순서(로드 오더)를 변경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위험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게임 중간에 로드 오더를 마구 변경하고는 왜 세이브가 깨졌는지 의아해하며 게임을 새로 시작하고는 합니다. (Crush Boss의 생각에) 어느 때든 로드 오더를 변경하면 5~10% 확률로 세이브가 망가지고, 코어 모드일 경우에는 그 확률이 50~75%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최소한으로 잡아 5%라고 치더라도, 로드 오더를 대여섯번 변경하면 30% 정도의 확률로 세이브가 망가지게 되고, 로드 오더를 열번 정도 변경했다면 이미 그 세이브로 게임을 온전히 끝마치기는 어렵게 됩니다.
만약 스카이림을 처음부터 끝까지 안전하게 모험하고 싶다면, 새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모드 설치와 배열을 신중히 완성시켜 놓고, 그 이후로는 중간에 모드를 추가/설치하거나 로드 오더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비공식 패치는 버전별로 불완전한 점이 있어 버전 업그레이드가 잦은 데다, 위에 언급된 코어 모드에 해당되어서 버전 변경시 새게임을 시작해야 하고 (세이브툴로 청소해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부분을 변경하기 때문에 다른 모드와 호환성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개는 필수 모드로 권장되는 모드입니다. 비공식 패치 사용시에는 별도로 비공식 패치 한글화가 필요하고, 반드시 배쉬 패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추가로 MO 사용자의 경우 왼쪽 패널의 모드 설치 순서까지 오른쪽 패널의 플러그인 배열 순서와 같게 맞춰주세요.
※ 비공식 패치 배열 순서 : 스카이림->스카이림 한패->스카이림 비공식 패치--->던가드->던가드 한패->던가드 비공식 패치--->허스파이어->허스파이어 한패->허스파이어 비공식 패치--->드래곤본->드래곤본 한패->드래곤본 비공식 패치
3) Script Fixes by Steve40 : 바닐라에서 파피루스 로그를 양산하는 잘못된 스크립트 교정 (LvlPredatorScript.pex)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 (Player Reference에 스크립트가 붙어 게임 실행시 한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실행되는 모드) 사용을 최소화하세요. 그 자체로는 문제가 없지만 여러개를 동시에 돌릴 때는 CTD가 발생하거나 세이브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클로킹 스크립트 목록 : Wet and Cold, Frostfall, Burn Freeze Shock Effects (BFSEffects), Deadly Mutilation (불확실), Crimson Tide-Blood (Enhanced Blood Textures로 대체권장), Enhanced Blood Textures (화면 피튀김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스크립트 실행 간격을 5~6초로 설정 권장), Footprints, Immersive HUD (iHUD), Player Headtracking 등
※ 참고 : SOT 14.00 버전 이후로는 스크립트 실행 부담이 줄어(동시 실행되는 스크립트 1개) 이전에 비해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의 허용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제 웻앤콜드나 프로스트폴 등의 모드와 함께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각자의 시스템 사양에 따라 최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Wet & Cold by Isoku 이유 : 클로킹 스크립트, 리소스 부담 가이드 : 플레이어와 NPC의 drip 효과 비활성화, 1인칭/3인칭/NPC의 입김 효과 비활성화, creature 지원 비활성화, "update interval"(스크립트 업데이트 간격)을 최대로 설정
Frostfall by Chesko 이유 : 클로킹 스크립트, 리소스 부담 가이드 : 플레이어의 drip 효과 비활성화
클로킹 스크립트(cloaking script, cloaking spell)는 player reference에 붙는 스크립트로서 지속적으로 실행되며 반복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러한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는 대개 "The Brawl Bugs Patch"가 필요합니다.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는 그 자체만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스크립트의 양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를 많이 사용할 때는 문제가 됩니다.
이를테면 안정적으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10개이고, 바닐라에서 항상 실행되는 스크립트가 3개 정도라고 치면 스크립트 여유분은 7개입니다. 여기에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인 Wet and Cold, Footprints, Headtracking, Immersive HUD, Frostfall, Realistic Needs and Diseases를 쓰면 CTD가 발생하기까지 스크립트 여유분은 1개만 남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크립트 액티베이터가 있는 이벤트 지역에 들어가면 99% 확률로 파피루스에 과부하가 걸려 게임이 프리징되거나 CTD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CTD가 발생하면 차라리 다행이지만, 더 심각하게는 실행되어야 할 스크립트가 제때 실행되지 않고 나중에 오작동하여 세이브가 완전히 복구불가능하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EBT는 기본적으로는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가 아니지만, 플레이어 화면 피튀김 스크립트는 클로킹 스크립트로 작동하여 성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모드 환경에 따라 MCM에서 사용 여부를 설정하세요.
A. 네 호환됩니다. 단 Wyre Bash로 배쉬 패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배쉬 패치를 만들 때는 SOT를 제외하세요. (SOT 버전 11 이후로는 포함시켜도 됩니다)
Q. 다른 NPC 추가 모드와 호환되나요? (예: 이머시브 패트롤, 파퓰레이티드 시리즈)
A. 네 호환됩니다. 단 NPC 추가 모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시스템에 부담이 커진다는 것을 감안하세요.
Q. 스폰 장소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플레이어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실외/실내/수면중/던전 대기중 등등 다양한 인카운터 방식이 적용됩니다.
던전에서 대기중이 아닐 때는, 대부분의 스폰은 섬세하게 프로그램된 보이지 않는 혼령으로부터 플레이어와 다양하게 떨어진 거리(하나는 30피트 정도, 하나는 100피트 정도, 마지막은 최대한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이루어집니다. 로컬 COC 마커와 로컬 문 마커도 스폰 장소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무작위로 5군데의 스폰 지점이 있는데 그중에서 선호되는 것은 혼령 쪽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NPC가 고정된 물체 안에서 스폰되는 것을 방지하여 CTD 등의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혼령은 정면 방향으로 원뿔 범위의 스폰 지점을 제공함으로써 (블라블라) 결과적으로 굉장히 풍부하고 무작위한 스폰이 이루어집니다.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진) 실외에서는 360도 각도로 완전히 무작위한 스폰 장소가 선택되어 역시 무작위한 거리에서 스폰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꽤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대개 적들의 출현을 보지 못하고 느닷없이 습격당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의 은신상태 또한 스폰 거리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은신이 성공적일수록 적들이 더 먼 거리에서 나타남으로써 그만큼 더욱 신중한 플레이를 유도하게 됩니다.
수면중 습격당할 때는 50%는 침대 머리맡에서, 나머지 50%는 문에서 적이 나타나게 됩니다.
던전에서 대기중일 때는 완전히 별개의 인카운터 방식이 적용됩니다. 플레이어가 대기상태에서 멍하니 있는 동안 적들은 은신해서 소리없이 다가와 플레이어의 허를 찌르게 됩니다.
Q. 조약돌과 스폰 혼령은 뭔가요?
A. SOT는 무거운 스크립트 모드인 관계로 시스템 부담을 줄이는 장치들이 있습니다. 조약돌은 그중 하나로서 NPC가 중복 복제되는 것을 막는 표식으로 사용됩니다. NPC에게 조약돌을 넣어주면 해당 NPC는 복제되지 않습니다. 또한 조약돌을 시약재료로 쓰면 약간의 생명력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폰 혼령은 스폰 지점을 제공함으로써 코드를 절약하고 시스템의 부담과 렉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Q. CTD가 발생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래 사항들을 체크해보세요.
모드 설치/제거 방식을 점검하세요. (개별 모드 설치시 반드시 모더의 설명을 참고하고, 제거시 세이브툴을 사용하세요)
모드 설치는 게임 도중보다는 되도록 새게임으로 적용하세요.
기존 세이브 위에 계속 저장하거나 빠른저장을 쓰지 말고, 새로운 세이브로 저장하세요.
모드/플러그인 배열 순서를 점검하세요. (게임 도중에 배열 순서를 바꾸는 것은 위험합니다)
사용중인 모드를 점검하세요. (클로킹 스크립트 모드, 리소스 부담이 큰 모드(무거운 스크립트, 고화질 리텍), 불안정한 모드 등. SOT 사용시 주의할 모드 참고)
게임 설정을 점검하세요. (사양과 맞지 않는 설정은 CTD를 유발합니다)
Q. 언데드화된 시민들을 상대하기가 힘듭니다.
A. 기본적으로 언데드에게는 화염 공격만이 통하지만, MCM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타오르는 불지옥을 상대하기 싫습니다.
A. MCM에서 불지옥을 더 약한 화염 소녀로 바꾸거나 아예 등장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Q. 설정 옵션에서 주사위 굴림 1과 주사위 굴림 2는 뭔가요?
A. SOT는 기본적으로 인카운터가 시도될 때마다 각각의 주사위 굴림을 통해 무작위한 확률을 산출하고, 그 값을 설정된 주사위 값과 비교하여 스폰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주사위 값은 수치가 높을수록 인카운터가 많이 발생합니다. (현재 공식사이트 FAQ와 대화 설정창에는 설명이 반대로 되어 있는데 오류이고, 나이트메어 사전설정 수치도 오류라고 합니다) 주사위 값을 100으로 설정하면 적들이 끊임없이 습격해오고, 0으로 설정하면 인카운터가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Q. 인카운터 확률을 바꿀 수 있나요?
A. 네, SOT의 모든 요소는 MCM에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Q. 리얼리티 모드들과 호환되나요?
A. 네, 사실상 SOT는 리얼리티 모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스크립트 부담이 크지 않은 한)
Q. 늑대인간 모드와는 어떤가요?
A. 호환되지만, SOT는 늑대인간의 휴식 제한을 변경하여 수면시 50%의 확률로 휴식 이점을 누릴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Q. 변경한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MCM에서 초기화하시면 됩니다.
Q. NPC가 죽으면 남기는 상자들은 뭔가요?
A. SOT로 추가되는 함정 보물상자입니다. 철제/구리/금제/다이아몬드의 4종류가 있고, 뒤로 갈수록 열기(함정해제하기) 더 어려워지지만 그만큼 더 큰 보상을 얻게 됩니다.
철제 상자 :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푸른빛이 납니다.
구리 상자 :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녹색빛이 납니다.
금제 상자 :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보라색빛이 납니다.
다이아몬드 상자 :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붉은빛이 납니다.
함정을 제대로 해제하지 않고 강제로 열면 폭발로 인해 플레이어가 공중을 날게 됩니다. 대부분은 죽겠지만 땅에 떨어지기 전에 포션을 제때 먹는다면 살아날 수도 있습니다. 함정해제의 성공률은 터득한 자물쇠해제 퍽에 달려 있습니다. - 초보/견습/숙련/전문/달인 자물쇠해제, Golden Touch(황금 손길), Treasure Hunter(보물사냥꾼), Locksmith(자물쇠장인)
자물쇠해제 달인 퍽을 습득하면 다이아몬드 상자를 제외한 모든 상자를 100% 함정해제할 수 있고, 다이아몬드 상자도 비교적 쉽게 열 수 있게 됩니다. 함정 보물상자는 MCM에서 아예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Q. SOT의 모드 배열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가능한 한 아래쪽에 배열하세요. 단 SleepingDangers-SandsofTime.esp는 esm화되어 있으므로 다른 esp보다 아래로 배열할 수 없습니다. SOTAntiCTD.esp는 다른 NPC 추가 모드보다 아래로, 날씨/광원/마법 모드보다는 위로 배열하세요.
[SOT 모드 배열 순서 (로드 오더)]
Skyrim.esm
Update.esm
[es7]skyrim-kor.esp
Unofficial Skyrim Patch.esp
Dawnguard.esm
[es7]dawnguard-kor.esp
Unofficial Dawnguard Patch.esp
Hearthfires.esm
[es7]hearthfires-kor.esp
Unofficial Hearthfire Patch.esp
Dragonborn.esm
[es7]dragonborn-kor.esp
Unofficial Dragonborn Patch.esp
[기타 ESM]
SleepingDangers-SandsofTime.esp (esm화된 esp)
[기타 ESP]
SoTAntiCDT.esp
SoT 애드온
SoT 호환패치
Bashed patch
OBIS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
OBISDB (사용시)
Q. 빨간 알약, 녹색 알약은 뭔가요?
A. 빨간 알약을 먹으면 SOT 모드가 비활성화됩니다. 녹색 알약은 직접 먹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알약은 버리거나 먹으면 자동으로 다시 추가되는데, MCM에서 이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Q. SOT 동료별 패치는?
A. 동료가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했지만, 8.92 버전 이후로는 따로 동료 패치를 하지 않아도 '도플갱어 방지 주문'을 통해 특정 NPC가 복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 한글화 자료에서는 현재 동료가 암살자화되는 것이 원천 방지됩니다)
Q. 림프절 페스트(Bubonic Plague)에 걸렸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림프절 페스트는 던전에서 출현하는 감염된 쥐에게 공격받아 생기는데, 대개 질병 치료 포션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세가 심해서 치료가 안될 경우에는 화이트런의 사제 아그네스를 찾아가 치료받으면 됩니다. (상처 치료가 아닌 질병 치료를 선택하세요) 아그네스 외에도 5명의 치유사가 각지의 여관을 여행하고, 리버우드 여관에는 치유사 수가 항상 대기하고 있습니다.
Q. '내 낌새를 아무도 모르고 있다...'(I Covertly Advance...)라는 메시지가 계속 뜹니다. 이게 뭔가요?
A. 던전에서 적의 지원군 추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던전 스폰 증가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지속형 : 주사위 굴림 확률에 따라 주기적으로 적의 지원군이 항상 추가됩니다.
전술형 : 은신 플레이를 즐기는 유저용. 플레이어가 x회 피격당할 때에만 적의 지원군이 추가됩니다. (도착 전에 적을 처리하면 지원군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피격횟수는 설정한 탐지 레벨(1~3)에 따라 달라집니다. 피격횟수가 쌓일수록 '발각점수'가 늘어 그만큼 패널티가 부과되고, 발각점수는 장소를 바로 이동하거나 은신에 성공하면 다시 줄어듭니다. 이로써 더욱 스릴있고 신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Q. Wet & Cold나 EBT같은 다른 무거운 모드와 같이 쓰면 어떻게 되나요?
A. SOT와 함께 사용 가능한 모드는 플레이어의 시스템 사양과 사용중인 모드의 종류 및 개수에 달려 있습니다. 저사양 유저일 경우 고화질 리텍 등 리소스 부담이 큰 모드는 피하고, 클로킹 스크립트와 heartbeat 스크립트(?) 모드 사용도 최소화하세요. (SOT 사용시 주의할 모드 목록, 최적화 안내 참고)
Q. 세이브를 불러올 때마다 MCM에서 4분 기다리라고 합니다. 정상인가요?
A. 네 정상입니다. 4분 동안 SOT의 MCM은 각각의 모듈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단지 상태 확인에 시간이 필요할 뿐 모드가 초기화되거나 재시작되는 것은 아니므로, 게임플레이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그동안 게임을 계속 진행하셔도 됩니다.
Q. 모드를 업그레이드하려면 클린세이브가 필요한가요?
A. 일단 엄밀한 의미에서 클린세이브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네, 클린세이브를 만드셔야 합니다. 세이브툴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SOT 업그레이드 / 설치 제거 안내 참고)
A. SOT 버전 11 이후로는 배쉬 패치에 포함시켜도 안전합니다. 리프로서는 말하기 좀 어려운데 스카이리의 경우라면 포함시키는 게 좋습니다. 특정한 리프로서 패치에 대해 잘 모르겠는 경우 일단 포럼에 문의하세요. 무엇이든 확실치 않은 것은 건드리지 말고 놔두는 게 좋습니다.
MCM 맨 아래의 [안내 스크롤] 페이지에는 SOT 기능별로 간단한 설명이 안내되는 스크롤이 있습니다.
[상태 / 개요]
SOT 모드의 현재 상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또한 특정한 인카운터나 시스템을 바로 즉각 중단(비활성화)시킬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인카운터의 상태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표시됩니다.
*활성화/실행중 (TRUE) - 해당 인카운터가 현재 작동중입니다.
*쿨다운 - 해당 인카운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성능부담을 줄이기 위해 현재 쿨다운 상태입니다.
*중단됨 (FALSE) - 해당 인카운터가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SOT의 모든 양상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트윅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사전설정]
SOT에는 너무나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새로이 시작하는 플레이어라면 사전설정을 통해 MCM 옵션들을 편리하게 일괄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시작은 가볍게 Milk Drinker로 맛보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전설정들은 확고히 정해진 규칙이 아니라, 언제고 SOT 모드에 익숙해지면 직접 변경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한 제한선을 만들어두는 것에 가깝습니다. 사전설정은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필수 기능이 아니라 모드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도우미입니다.
Spartan 설정에는 별도로 '진정한 스파르타 시작 레벨' 옵션이 있어서 설정 레벨 이하에서는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진행되다가, 설정 레벨에 도달하면 비로소 진정한 스파르타 난이도가 시작됩니다.
[실외 인카운터]
실외 인카운터는 스카이림 각지의 '지상' 장소를 여행할 때 발생하는 인카운터입니다. 바닐라 기본 적을 비롯해 SOT로 추가된 괴물들과 해골 무리, 난민, 병자, 젊은이들 등의 특수한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실외 인카운터로 발생한 전투가 특정한 시간 이상 계속되면 적들의 '지원군'이 추가됩니다. (적들이 지원을 부르거나, 근처에 굶주린 야수가 나타났음을 알리는 전투음이 들릴 수 있습니다.)
실외 인카운터를 포함한 모든 인카운터는 적들이 나타날 때마다 메시지가 뜸으로써 바로 알 수 있는 알림 메시지 기능이 있습니다.
[실외 인핸서]
SOT에 내장된 특수한 인핸서 역학을 통해, 여기저기에서 찔끔찔끔 발생하는 전투와는 대조적으로 대규모 적들과 에픽한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인핸서는 바닐라 스폰과 SOT 실외 인카운터의 종류뿐만 아니라, 양쪽 인카운터의 유형 또한 결정하여 스폰 시스템에 누적시키게 됩니다. 스폰 시스템은 설정된 비중(기본적으로 바닐라 50 / SOT 50)에 따라 결과가 산출됩니다. 예를 들어, SOT가 인핸서 인카운터를 발생시킬 때는 먼저 SOT의 유니크 NPC(예: 죽음의 기사)가 허용되는지, 혹은 바닐라의 기본 적(예: 산적, 해골)만이 허용되는지를 체크하게 됩니다.
만약 하드코어한 SOT의 스폰만을 즐기고 싶다면 실외 인핸서 기능을 중단하세요.
[던전 인카운터]
이 개별 요소는 동굴, 던전, 폐허 등의 깊숙한 곳에 적들을 보다 많이 등장시켜주는 인카운터입니다. 이때 적들이 스폰되는 지점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중 스폰 혼령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스폰 혼령 시스템은 눈에 보이지 않는 혼령이 플레이어와 다양하게 떨어진 거리에서 함께 움직이며 플레이어 주위에 적들을 스폰시키고, 때로는 뒤에서 습격당하게도 만듭니다.
던전 인카운터로 발생한 전투가 특정한 시간 이상 계속되면 적들의 '지원군'이 추가되어 난이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이렇게 추가되는 지원군, 즉 던전 스폰 증가 방식은 지속형/전술형의 2가지가 있어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좀비 아포칼립스 인카운터]
좀비 아포칼립스와 관련된 이벤트를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들이 제공됩니다. 좀비 아포칼립스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플레이어의 레벨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숨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일단 해당 레벨에 도달하면 배달부가 좀비의 습격을 경고하는 편지와 함께, SOT의 유니크한 좀비 유형에 대해 적혀 있는 로어 프렌들리한 책 한 권도 전달하게 됩니다. (번역되어 있으므로 좀비 공략시 참고하세요)
[암살자 인카운터]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메팔라의 이 특수한 요원들을 특히 경계해야 합니다. 그들은 스카이림의 어떠한 NPC로든 위장하고 당신의 눈을 속일 수 있습니다. 지위의 고하나 계급, 친밀도에 관계없이 심지어 영주로 위장하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을 흉내내는 놀라운 기술 덕분에 아무런 의심을 사지 않고 있다가, 적당한 때가 되면 갑자기 가장 치명적인 독을 써서 목숨을 노려올 것입니다. 미리 경고했으니, 방심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당신의 몫입니다.
[기타 인카운터]
이 페이지에서는 아래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빠른이동중 습격
*무덤/성소를 더럽힌 결과의 신성모독 인카운터
*수면중 습격
*(던전 주위의) 잡상인/병기상/보물사냥꾼 출현
*적들이 떨구는 함정 보물상자
[장소별 인구증가 인카운터]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적 NPC들이 설정한 각 장소에 미리 배치되어 전반적인 난이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각 장소별로 추가되는 적의 인구는 MCM 설정에 따라 전투중에도 즉각적으로 증가하거나 도로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인구증가로 스폰된 적들 중 일부는 독특하게 '방아쇠' 스폰의 역할을 하여, 적이 죽으면 새로운 적들이 생겨나 플레이어를 노리고 덤벼들게 됩니다. 스카이림의 많은 스폰 추가 모드들 중에서도 SOT의 이러한 방식은 독특한 버전입니다.
[보강된 바닐라 스폰]
이 기능은 바닐라 게임의 스폰을 증가시켜 실외에서 적의 수와 지원군을 늘려줍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가 요새로 접근할 때 바닐라 게임이 산적을 기본 4명 생성한다면, SOT는 이를 보강시켜 8명 정도를 복제/추가함으로써 게임의 맛을 더욱 살려줍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각 적의 종류별로 설정한 (스폰 배율) 수치는 '최종적으로 복제되는 고정숫자'가 아니라, '적 하나당 복제되는 횟수'라는 것입니다. 즉 산적의 경우 수치를 2로 설정하면 산적 1명이 2번 복제되어, 기본 4명이라면 4x2 = 8명이 복제됨으로써 총 등장 수는 12명이 됩니다.
[보스 설정]
SOT에는 플레이어에게 도전하기 위해 기다리는 특정한 보스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보스들은 전형적인 고레벨 NPC와는 다릅니다. 그들과 만나게 되면 평상시와는 다른 전투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보스는 MCM에서 등장 여부와 등장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베인 / 블레이드 / 불지옥 삼남매의 비극에 대해 적혀있는 책은 아직 미번역 상태입니다)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 페이지에서는 NPC/플레이어 트윅, 로어 조정 등 모드의 다양한 전반 옵션과 특정 모듈의 활성화/비활성화 선택 옵션, 심도 있는 디버그 유틸리티 등이 제공됩니다.
[특별 안내 :던전 스폰 증가 방식]
던전 스폰 증가 방식, 즉 던전에서 적의 지원군이 추가되는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지속형 : 주사위 굴림 확률에 따라 주기적으로 적의 지원군이 항상 추가됩니다.
[2] 전술형 : 은신 플레이를 즐기는 유저용. 플레이어가 x회 피격당할 때에만 적의 지원군이 추가됩니다. (도착 전에 적을 처리하면 지원군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피격횟수는 MCM에서 설정한 탐지 레벨(1~3)에 따라 달라집니다. 피격횟수가 쌓일수록 '발각점수'가 늘어 그만큼 패널티가 부과되고, 발각점수는 장소를 바로 이동하거나 은신에 성공하면 다시 줄어듭니다.
[특별 안내 :빠른이동 대체 스크립트]
기본적인 빠른이동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몇몇 유저의 경우를 위해 대체 스크립트 기능이 있습니다. (제공: xilef11) 빠른이동 대체 스크립트 사용시 다음 사항을 유념하세요.
1. 게임이 로딩된 직후의 빠른이동 탐지는 몇몇 이유로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2. 지도 메뉴를 확인한 뒤에는 문을 열기 전 최소한 5초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플레이어가 빠른이동을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특별 안내 : 실외 인카운터 쿨다운]
실외 인카운터에는 2가지 별개의 쿨다운 옵션(쿨다운, 기초 쿨다운)이 있습니다.
2가지 옵션 중 하나는 삭제해야 했지만 보다 세밀한 조정을 위해 둘다 남겨놓았으니, 둘 중 하나만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0으로 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1. '쿨다운'은 그 기간 동안에는 적의 습격을 받지 않는 시간(분)을 뜻합니다. 쿨다운 5는 최소 5분을 의미하고, 최대 수치는 120분입니다.
2. '기초 쿨다운'은 쿨다운과 달리 실외 타이머(기본 20초)에 곱연산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기초 쿨다운 5는 5x20=100초를 의미합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실외 스크립트 (Heartbeat) 타이머를 변경한다면 기초 쿨다운 조정이 보다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