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번역보관소

SkyTweak MCM 재배치 & 설명 (7.14r)

2015.08.04 07:04 - renn

[SkyTweak 한글화 다운로드]


설정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MCM 페이지와 옵션 항목들을 재배치했습니다.

첫번째 [트윅] 페이지에 있던 항목들은 각자 해당되는 분류 페이지로 이동시키고, [INI 설정] 페이지를 첫번째로 옮겼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역을 몇개 발견해서 모두 수정하고 설명도 다듬었습니다.


※ 참고: 스카이트윅의 트윅 방식은 현재 모드 환경을 읽어들여 그 위에 설정을 다시 덧씌우는 것이므로 대부분은 우선권을 갖습니다. 단 퍽에서 관할하는 수치를 절대값으로 고정시키는 모드를 쓰는 경우에는 일부 항목이 스카이트윅으로 트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 오디네이터 등. 때문에 오디네이터에는 별도로 트윅 기능을 넣었습니다) 설정이 트윅대로 적용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설정을 건드리는 다른 모드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용어 설명]

※ 배율 (Mult): 레벨에 관계없이 전체 연산

※ 스케일링 (Scaling): 레벨 0일 때 기본 ~ 레벨 100일 때 설정수치만큼 조정


[목차] : 클릭하면 바로가기됩니다.

1. INI 설정

2. 마법

3. 전투

4. 잠행 (은신/소매치기/자물쇠)

5. 제작 (연금술/강화/마법부여)

6. 매매 / 훈련

7. 플레이어 3스탯 (생명력/매지카/지구력)

8. 플레이어 기타 속성

9. 기타 (퍽/운동능력/플레이)

10. NPC

11. 레벨업 / 경험치

12. 물리엔진

13. 스크립트 트윅

14. 정보 / 사용자설정



[1. INI 설정]

[INI: 시각 설정]

  • 1-1. 3인칭 시점 FOVFOV 수치가 클수록 시야가 좁아지고 사물이 확대됩니다.
  • 1-2. 1인칭 시점 FOVFOV 수치가 클수록 시야가 좁아지고 사물이 확대됩니다.
  • 1-3. 마우스 X 감도마우스 X축의 감도
  • 1-4. 마우스 Y 감도마우스 Y축의 감도
  • 1-5. (전투시) 카메라 전후 위치: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앞/뒤 위치. 수치가 작을수록 카메라가 뒤에서 비추게 됩니다.
  • 1-6. (전투시) 카메라 상하 위치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아래 위치. 수치가 클수록 카메라가 위에서 비추게 됩니다.
  • 1-7. (전투시) 카메라 좌우 위치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왼쪽/오른쪽 위치. 수치가 클수록 카메라가 오른쪽에서 비추게 됩니다.
  • 1-8. (비전투시) 카메라 상하 위치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아래 위치. 수치가 클수록 카메라가 위에서 비추게 됩니다.
  • 1-9. (비전투시) 카메라 좌우 위치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왼쪽/오른쪽 위치. 수치가 클수록 카메라가 오른쪽에서 비추게 됩니다.
  • 1-10. HUD 나침반 표시: 체크하면 나침반이 표시되고, 체크해제하면 사라집니다.
  • 1-11. DOF 흐림 효과 적용: 초점 외의 시야는 흐릿해지는 원근감 효과. ENB 사용시 이 설정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 1-12. 나무 애니메이션 활성화나무와 나뭇잎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활성화됩니다. 일부 모드에 의해 이 설정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위치 설정은 Customizable Camera, FOV와 HUD 표시 설정은 SHOT 모드를 추천합니다.


[INI: 기타 설정]

  • 2-1. 자동저장 슬롯 개수이 설정수치만큼의 자동저장 슬롯에 세이브가 순환하며 저장됩니다.
  • 2-2. 콘솔창 글자 크기: 콘솔창(`)에서 글자(폰트)의 크기입니다.
  • 2-3. 콘솔창 면적콘솔창(`)이 화면에서 차지하는 면적입니다. (100% = 전체화면)
  • 2-4. 도움말 메시지 표시 (튜토리얼)체크해제하면 (새게임 플레이시) 처음 하는 행위마다 뜨는 도움말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 2-5. 책 펼치는 시간 (첫페이지): 책의 첫페이지를 여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1000 = 1초)
  • 2-6. 화살 각도 (1인칭)1인칭 시점에서 화살을 발사했을 때 (중력을 감안하여) 위쪽으로 기울어지는 각도입니다.
  • 2-7. 화살 각도 (3인칭)3인칭 시점에서 화살을 발사했을 때 (중력을 감안하여) 위쪽으로 기울어지는 각도입니다.
  • 2-8. 볼트 각도 (1인칭)(3인칭 시점 볼트 트윅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제외됨)
  • 2-9. 화살 사정거리 (Navmesh 가시거리): 화살이 목표를 맞출 때까지 날아갈 수 있는 거리. 이 수치보다 더 원거리에 있는 적은 화살에 맞지 않습니다.
  • 2-10. 지표면 마찰력: 마찰력이 클수록 시체가 덜 미끄러지게 됩니다. 몇몇 표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2-11. NPC가 화살 사용
  • 2-12. 고어 비활성화: 체크하면 고어가 비활성화됩니다. (참수 안됨?)


[2. 마법]

[마법: 전반]

  • 1-1. 특수능력 재충전 시간 (쿨타임): 능력 사용 후 설정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2. 포효 스케일링드래곤 영혼을 흡수할 때마다 포효의 효력이 설정 비율만큼 증가합니다.
    주의: 용언/포효 사용과 관련된 퀘스트에 버그가 생길 수 있습니다. (파써낙스, 미락 등)
    드래곤본 DLC 포함 용언과 관련된 메인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고 쓰시는 게 안전합니다.
  • 1-3. 마법 룬 기본 개수동시에 장치 가능한 마법함정의 기본 개수
  • 1-4. 소환수 기본 개수동시에 소환 가능한 소환수의 기본 개수
  • 1-5. 환영마법 적용대상 레벨 스케일링: 바닐라와 달리 환영마법의 효력을 높여 레벨에 관계없이 모든 적에게 적용되게 합니다.
  • 1-6. 염력 피해염력에 의해 발사된 물체로 주는 기본 피해량
  • 1-7. 염력 동시시전시 피해 배율염력을 양손으로 동시시전할 때의 피해량
  • 1-8. 두루마리(마법주문서) 효력
  • 1-9. 두루마리(마법주문서) 지속시간
  • 1-10. 마법 동시시전시 강도마법을 양손으로 동시시전할 때의 강도. 마법 학파에 따라 효력이나 지속시간 또한 조정됩니다.
  • 1-11. 마법 동시시전시 매지카 소모량마법을 양손으로 동시시전할 때의 매지카 소모량
  • 1-12. 매지카 소모량 (플레이어)플레이어의 마법 시전시 매지카 소모량. 모든 마법 학파에 적용됩니다.
  • 1-13. 매지카 소모 스케일링 (플레이어)플레이어의 모든 마법 시전시 매지카 소모량. 수치가 클수록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마법 학파별로 개별 조정 권장)
  • 1-14. NPC 매지카 소모량NPC의 마법 시전시 매지카 소모량. 모든 마법 학파에 적용됩니다.
  • 1-15. 매지카 소모 스케일링 (NPC)NPC의 모든 마법 시전시 매지카 소모량. 수치가 클수록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마법 학파별로 개별 조정 권장)

[마법: 스케일링]

  • 2-1 ~ 2-12. 각 마법학파의 효력/지속시간/매지카량 스케일링레벨 0일 때 1.0배 ~ 레벨 100일 때 설정배율만큼 조정됩니다.
  • 2-15. 소환 마법무기 공격력 스케일링소환된 근접 마법무기의 피해량. 권장 설정: 1.7배 (제련/강화와의 밸런스 유지)
  • 2-16. 소환 마법활 공격력 스케일링소환된 마법활의 피해량. 권장 설정: 1.0배에서 1.3배 사이


[3. 전투]

[전투: 공격]

  • 1-1. 무기 공격력 배율: 무기로 주는 피해량 배율.
  • 1-2 ~ 1-3. 무기 공격력 최소/최대 (플레이어)플레이어의 무기 공격력 스케일링. 레벨 0일 때 최소수치 ~ 레벨 100일 때 최대수치 배율만큼 조정됩니다.
  • 1-4 ~ 1-5. 무기 공격력 최소/최대 (NPC)NPC의 무기 공격력 스케일링. 레벨 0일 때 최소수치 ~ 레벨 100일 때 최대수치 배율만큼 조정됩니다.
  • 1-6. 양손무기 공격속도양손무기의 공격속도
  • 1-7. 치명타 피해 스케일링바닐라와 달리 치명타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플레이어의 스탯에 의해 조정됩니다.
  • 1-8. 출혈 피해 스케일링바닐라와 달리 출혈 피해가 플레이어의 스탯에 의해 조정됩니다.
  • 1-9. 무기 사정거리무기의 사정거리
  • 1-10. 밀어치기 사정거리무기/방패의 밀어치기(Bash) 사정거리
  • 1-11. 자동 조준 범위화면에 자동 조준이 활성화되는 지역의 범위. 설정 수치가 0이면 자동 조준이 비활성화됩니다.
  • 1-12. 자동 조준 거리목표에게 자동 조준이 활성화되는 최대 거리
  • 1-13. 자동 조준 각도 (1인칭)자동 조준의 최대 각도. 자동 조준 지역 0, 자동 조준 각도 높은 수치일 때 화살이 최단거리로 발사됩니다.
  • 1-14. 자동 조준 각도 (3인칭)3인칭 시점에서 자동 조준의 최대 각도. 1인칭 시점과 같습니다.

[전투: 지구력]

  • 2-1. 강타/밀어치기 지구력량 스케일링: 플레이어가 무기로 주는 피해량
  • 2-2. 강타시 지구력 소모량 배율강타시 지구력 소모량. (밀어치기 제외)
  • 2-3. 방어시 지구력 소모량 배율방어시 지구력 소모량
  • 2-4. 밀어치기시 지구력 소모량밀어치기(Bash)시 지구력 소모량. 설정수치 그대로 지구력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2-5. 맹렬한 밀어치기시 지구력 소모량: 맹렬한 밀어치기(Power Bash)시 지구력 소모량. 설정수치 그대로 지구력 소모량이 조정됩니다.
  • 2-6. 방어시 기본 지구력 감소량방어시 기본 지구력 감소량

[전투: 방어]

  • 3-1. 방어율 스케일링방어구의 방어율로 인한 피해 감소량(%).
  • 3-2. 최대 저항피해 감소량의 최대 수치(%). 방어구의 방어율을 제외한 마법/질병/독/원소 저항, 방패 방어 등에 적용됩니다.
  • 3-3. 방어구 기본 저항장착한 모든 방어구 부위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방어율이 추가됩니다.
  • 3-4. 방어구 최대 저항방어구의 방어율로 인한 피해 감소량의 최대 수치(%)
  • 3-5. 방어구 이동속도 감소량 (무기): 무기를 들고 있을 때 방어구의 총 무게에 따른 이동속도 감소량. 퍽, 마법, 선돌(비석) 영향이 반영됩니다.
  • 3-6. 방어구 이동속도 감소량 (맨손)무기를 들고 있지 않을 때 방어구의 총 무게에 따른 이동속도 감소량. 퍽, 마법, 선돌(비석) 영향이 반영됩니다.
  • 3-7. 방패 방어시 기본 방어량방패로 방어시 피해 감소량의 최소 비율(%). '최대 저항' 이상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 3-8. 무기 방어시 기본 방어량무기로 방어시 피해 감소량의 최소 비율(%). '최대 저항' 이상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 3-9. 적의 방어율 스케일링적의 방어율이 중갑 +60, 경갑 +20, 방패 +50씩 증가합니다. (드워븐 기계, 드래곤은 +250)

[전투: 난이도별]

  • 4-1. 주는 피해량 스케일링플레이어가 주는 피해량 (난이도 전반)
  • 4-2. 받는 피해량 스케일링플레이어가 받는 피해량 (난이도 전반)
  • 4-3 ~ 4-14. 초보 ~ 전설 난이도별 피해량난이도별 플레이어가 주는/받는 피해량
  • 4-15. 늑대인간 주는 피해량: 늑대인간 상태일 때 주는 피해량
  • 4-16. 늑대인간 받는 피해량늑대인간 상태일 때 받는 피해량


[4. 잠행]

[잠행: 은신 전반]

  • 1-1. 은신 기본 수치 (레벨 0)은신 기술 레벨 0일 때의 은신 수치
  • 1-2. 은신 레벨당 추가 은신 확률은신 기술 레벨당 추가되는 기본 은신 확률. 수치가 클수록 플레이어의 은신이 쉬워집니다.
  • 1-3. 은신 탐색 확률 스케일링은신 기술 레벨당 발각될 확률. 수치가 클수록 플레이어의 은신이 어려워집니다.
  • 1-4. NPC의 탐색 시야각탐색에 적용되는 시야각. 수치가 클수록 발각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1-5. NPC의 탐색 시간: 공격받지 않은 NPC가 숨어있는 대상을 탐색하는 데 걸리는 시간
  • 1-6. NPC의 탐색 시간 (피격 상태)공격받은 NPC가 숨어있는 대상을 탐색하는 데 걸리는 시간
  • 1-7. 은신 탐색 비중 (실내 조명): 실내 탐색에 적용되는 빛의 비중. 수치가 클수록 밝은 곳에서 은신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 1-8. 은신 탐색 비중 (실외 조명)실외 탐색에 적용되는 빛의 비중. 수치가 클수록 밝은 곳에서 은신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 1-9. 은신 탐색 비중 (소리)탐색에 적용되는 소리의 비중. 수치가 클수록 소리로 발각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 1-10. 은신 탐색 비중 (시선방향 소리)시선방향 탐색에 적용되는 소리의 비중. 수치가 클수록 소리로 발각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잠행: 자물쇠]

  • 2-1 ~ 2-5. 단계별 자물쇠 해제 범위: 각 난이도별 자물쇠에서 해제 지점의 범위. 수치가 클수록 자물쇠해제가 쉬워집니다.

[잠행: 소매치기]

  • 3-1. 소매치기 최대 확률소매치기 확률의 최대 수치
  • 3-2. 소매치기 최소 확률소매치기 확률의 최소 수치

[잠행: 은신 공격]

  • 4-1 ~ 4-17. 공격수단별 은신 배율(스케일링)은신 중 공격수단별(무기, 마법, 독) 공격시 은신 보너스에 추가로 더해지는 수치. 수치가 클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효력/지속시간) 증가. 마법 은신 보너스는 화면에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5. 제작]

[제작: 연금술]

  • 1-1. 시약재료 추가 채집량시약재료 채집시 추가로 얻는 재료 개수
  • 1-2. 포션 추가 제작량포션 제작시 추가로 얻는 포션 개수
  • 1-3. 독 추가 사용량독 사용시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독의 개수
  • 1-4. 연금술 효력 배율연금술로 제조한 포션의 효력과 가격. 수치가 클수록 효력과 가격이 증가합니다.
  • 1-5. 연금술 효력 스케일링: 연금술로 제조한 포션의 효력과 가격 스케일링. 설정수치 ^ (기술 레벨/100)만큼 조정됩니다.
  • 1-6 ~ 1-9. 제작 포션 조정제작 포션의 효력/지속시간 배율과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레벨이 높을수록 영향을 받습니다.
  • 1-10 ~ 1-13. 제작 독 조정제작 독의 효력/지속시간 배율과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레벨이 높을수록 영향을 받습니다.

[제작: 강화]

  • 2-1. 무기/방어구 강화 스케일링강화시 제련 레벨에 따라 느린 무기와 중갑 또한 적절한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 2-2. 무기 강화 효율수치가 클수록 강화 효과가 향상됩니다.
  • 2-3. 방어구 강화 효율수치가 클수록 강화 효과가 향상됩니다.
  • 2-4. 등급 상승에 필요한 강화 수치수치가 클수록 전설 무기를 얻는 데 필요한 제련술 레벨이 높아집니다. 공격력이나 방어율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제작: 마법부여]

  • 3-1. 마법부여 추가 개수마법부여시 추가로 부여할 수 있는 효과의 개수.
  • 3-2. 마법부여 기술 스케일링마법부여 기술 향상에 따른 마법부여 효과의 증가율. 레벨 15에서 1배, 레벨 100에서 설정배율만큼 조정됩니다.
  • 3-3. 마법부여 효력 배율마법부여시 무기에 부여되는 효력. 수치 변경시 기존에 마법부여한 무기에는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 3-4. 마법부여 충전량 배율마법부여시 무기에 부여되는 충전량. 수치 변경시 기존에 마법부여한 무기에는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 3-5 ~ 3-7. 마법부여 충전 소모량 강도/배율/기본: 마법부여 충전 소모량 = 배율*((기본*효력/최대 효력)^강도). 각각의 수치가 클수록 충전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 3-8. 마법부여 물품 가격 효과 배율마법부여 물품의 가격 = 물품 기본가격 + (영혼 배율*영혼 수치) + (효과 배율*효과 수치)
  • 3-9. 마법부여 물품 가격 영혼 배율마법부여 물품의 가격 = 물품 기본가격 + (영혼 배율*영혼 수치) + (효과 배율*효과 수치)


[6. 매매 / 훈련]

[매매]

  • 1-1. 최소 구매 가격 요인상인에게 물품 구매시 최소가를 결정하는 요인. 수치가 클수록 손해입니다.
  • 1-2. 최대 판매 가격 요인상인에게 물품 판매시 최대가를 결정하는 요인. 수치가 클수록 이득입니다.
  • 1-3. 화술 0일 때 가격 요인fBarterMin - 화술 레벨에 따른 매매가 요인. 수치가 클수록 구매가는 상승하고 판매가는 하락합니다.
  • 1-4. 화술 100일 때 가격 요인fBarterMax - 화술 레벨에 따른 매매가 요인. 수치가 클수록 구매가는 상승하고 판매가는 하락합니다.
  • 1-5. 구매 가격 배율: 상인에게 물품 구매시 가격 배율. 수치가 클수록 손해입니다.
  • 1-6. 판매 가격 배율상인에게 물품 판매시 가격 배율. 수치가 클수록 이득입니다.
  • 1-7. 상인 물품 재입고 주기상인 물품이 재입고되는 시간 간격(날짜). 수치가 클수록 물품 재입고가 느려집니다.
  • 1-8 ~ 1-15. 상인별 기본 소지금거래시 약제상/도시 대장장이/오크 대장장이/마을 대장장이/여관주인/잡상인/마법상/노점상의 기본 소지금입니다. (범위: 10 ~ 65530 골드)

[훈련]

  • 2-1. 레벨당 기술 훈련 횟수레벨마다 기술 훈련 가능한 횟수
  • 2-2 ~ 2-3. 숙련 기술 훈련비/레벨 한도숙련 레벨까지의 기술 훈련비. 기본 레벨 한도: 50
  • 2-4 ~ 2-5. 전문 기술 훈련비/레벨 한도: 전문 레벨까지의 기술 훈련비. 기본 레벨 한도: 75
  • 2-6 ~ 2-7. 달인 기술 훈련비/레벨 한도: 달인 레벨까지의 기술 훈련비. 기본 레벨 한도: 90


[7. 플레이어 3스탯]

[스탯 재생속도]

  • 1-1 ~ 1-3. 기본 재생속도수치가 클수록 생명력/매지카/지구력이 빠르게 재생됩니다.
  • 1-4 ~ 1-6. 재생속도 배율모든 생명력/매지카/지구력 재생속도 배율. 스탯은 재생속도 배율과 총 스탯 수치가 클수록 빠르게 재생됩니다.
  • 1-7 ~ 1-9. 전투시 재생속도수치가 클수록 생명력/매지카/지구력이 빠르게 재생됩니다.

[스탯 재생 딜레이]

  • 2-1. 활 조준확대시 지구력재생 딜레이활로 조준확대시 지구력을 모두 소모한 후 다시 재생되기까지의 최대 지연 시간
  • 2-2. 매지카 완전소모 후 재생 딜레이매지카를 모두 소모한 후 다시 재생되기까지의 최대 지연 시간
  • 2-3. 지구력 완전소모 후 재생 딜레이지구력을 모두 소모한 후 다시 재생되기까지의 최대 지연 시간
  • 2-4. 매지카 피해 후 재생 딜레이매지카 피해를 받은 후 다시 재생되기까지의 최대 지연 시간
  • 2-5. 지구력 피해 후 재생 딜레이: 지구력 피해를 받은 후 다시 재생되기까지의 최대 지연 시간

[총 스탯]

  • 3-1. 생명력: 플레이어의 생명력 총 수치
  • 3-2. 매지카플레이어의 매지카 총 수치
  • 3-3. 지구력: 플레이어의 지구력 총 수치


[8. 플레이어 기타 속성]

* 표시가 없는 것은 총 수치가 아닌 기본 수치입니다.

  • 1-1. 기본 무게한도플레이어의 소지무게 한도 (최대 10000)
  • 1-2. 기본 이동속도플레이어의 이동속도 (최대 500)
  • 1-3. 기본 맨손 공격력플레이어의 맨손 공격력
  • 1-4. 기본 치명타 확률플레이어의 기본 치명타 확률. 비공식 패치 미사용시 혹은 특정 퍽 모드 사용시 수치가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 1-5. 기본 중량: 플레이어의 중량. 수치가 클수록 플레이어가 덜 비틀거리게 됩니다.
  • 1-6. 활 조준확대시 줌 기본 속도수치가 클수록 활로 조준확대할 때 속도가 빨라집니다. 0.08 이하에서는 화살이 제대로 날아가지 않고, 2.0 이상이면 시간의 흐름이 평소보다 빨라집니다.
  • 1-7 ~ 1-11. 마법학파별 Power Mod이 옵션보다는 '마법' 페이지 설정을 권장합니다.
  • 1-8. 드래곤 영혼 개수플레이어의 드래곤 영혼 개수 (사용가능한 여유분)
  • 1-9. 포효 재충전 시간 (쿨타임)수치가 클수록 포효의 재사용이 느려집니다.
  • 1-10. 무기 공격속도 (왼손) 
  • 1-11. 무기 공격속도 (오른손) 
  • 1-12. 활 공격시 적의 비틀거림플레이어가 활 공격시 적의 비틀거림 정도. 수치는 1일 때 비틀거림이 3초간 지속됩니다.
  • 1-13 ~ 1-18. 마법/화염/냉기/전격/독/질병 저항: 각 속성별 저항 총 수치


[9. 기타 설정]

[기타: 전반 - 퍽/플레이/사망/킬무브]

  • 1-1. 퍽 여유 점수설정수치만큼 퍽 점수가 추가됩니다.
  • 1-2. 게임내 시간 빠르기실제 시간(1) 대비 게임 시간의 빠르기. 수치가 클수록 게임내 시간이 빠르게 흘러갑니다. 수치가 5 이하이면 몇몇 퀘스트 진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1-3. 빠른여행 속도 배율빠른여행시 속도. 수치가 클수록 여행에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1-4. 특수 루팅 확률게임의 특수 루팅 리스트: 마법부여 무기/방어구 33%, 마법부여 안된 무기/방어구 66%. 이 옵션은 특히 모더의 다른 모드인 'GUISE'를 위한 옵션입니다. GUISE 사용시 0으로 설정하세요.
  • 1-5. 화살 회수 확률: 적의 시체에서 화살을 회수할 기본 확률. 퍽 모드나 사냥꾼의 절제 퍽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 1-6. NPC에게 박히는 화살 최대 개수적 하나에 꽂혀지는 화살의 최대 개수
  • 1-7. 함정 피해 증가함정 효과의 효력입니다. (마법 함정/날아오는 함정) 떨어지는 돌처럼 Havok/물리 기반의 함정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1-8. 사망시 무기/방패 떨굼 확률캐릭터 사망시 무기나 방패가 땅에 떨어질 확률. (권장설정: 0%) 확률이 0이 아닌 경우 세이브 파일이 오염되고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확률이 0인 경우에도 여전히 땅에 떨어진 무기/방패가 눈에 보이고, 클릭하면 NPC의 물품창으로 연결됩니다.
  • 1-9. 킬무브 확률 
  • 1-10. 킬무브 참수 확률 
  • 1-11. 킬무브 화면 확률 
  • 1-12. 킬무브 화면 흔들림 시간 
  • 1-13. 플레이어 사망시 화면 시간 
  • 1-14. HUD 나침반 요소 인식 거리HUD 나침반에 구성요소가 표시되는 최대 거리. (64 = 3 피트) 으로 설정하면 나침반에 적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킬무브 설정은 VioLens 모드를 추천합니다.


[기타: 운동능력]

  • 2-1. 플레이어 점프 높이 
  • 2-2 ~ 2-3. 질주시 지구력 소모량 기본/배율수치가 클수록 질주시 지구력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질주시 초당 지구력 소모량 = 기본 + (배율 * 장착한 무기/방어구 무게) + 무기 기본 + 방패 기본. (참고: 무기 기본 = 무기 장착시 2.0, 맨손 0 / 방패 기본 = 방패 장착시 1.0, 아닌 경우 0)
  • 2-4. 침수 피해 (물에 빠졌을 때)물에 빠졌을 때의 침수 피해. 매초 (총 생명력 수치 * 설정수치)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 2-5 ~ 2-6. 수중호흡 타이머: 수중호흡 총 시간 = 수중호흡 타이머 (초) + 수중호흡 타이머 (분)
  • 2-7 ~ 2-8. 낙하 안전 높이낙하시 피해를 입지 않는 높이. 수치가 클수록 낙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2-9 ~ 2-10. 낙하 피해 배율낙하시 받는 피해 배율. 수치가 클수록 낙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2-11 ~ 2-12. 낙하 피해 지수수치가 클수록 낙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10. NPC]

  • 1-1. 적의없는 공격 피해 면역전투시 플레이어의 물리공격/파괴마법에 의해 친구/아군이 피해를 입지 않게 됩니다.
  • 1-2. 적의없는 공격 비틀거림 면역전투시 플레이어의 공격에 의해 친구/아군이 비틀거리지 않게 됩니다.
  • 1-3. 적의없는 공격 타이머: 친구/아군이 플레이어의 공격을 적의없는 공격으로 인식하고 적대시하지 않는 시간
  • 1-4. 적의없는 공격 인식 간격적의없는 공격이 끝난 후 설정시간 내에 재공격하면 친구/아군이 플레이어의 공격에 적대시합니다.
  • 1-5 ~ 1-8. 적의없는 공격 횟수 (전투시/비전투시 친구/아군)플레이어의 적의없는 공격을 허용하는 횟수
  • 1-9. NPC 대사 사이 간격대사 사이에 간격을 설정하여 사운드가 중복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1-10. NPC 대화 시작 거리설정수치 이내로 접근하면 NPC가 플레이어에게 말을 걸게 됩니다.
  • 1-11. 동료와의 거리수치가 클수록 동료가 플레이어를 멀리서 따라오게 됩니다.
  • 1-12. 동료 뒤처짐 방지동료가 멀리 떨어졌을 때 뒤처져서 실종되지 않도록 이동속도를 높여줍니다.
  • 1-13. NPC 레벨 배율수치가 클수록 적이 높은 레벨로 생성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 1-14 ~ 1-17. NPC 레벨 스케일링 (지역별): 각 난이도별 지역의 적 레벨 스케일링
  • 1-15. NPC 스폰 쿨타임: NPC가 해당 지역에 스폰되는 데 걸리는 게임내 시간
  • 1-16. NPC 추가 생명력NPC에게 추가로 주어지는 생명력 수치
  • 1-17. NPC의 발사체 회피 확률NPC가 화살 등의 발사체를 피할 최대 확률. 수치가 0인 경우 발사체 회피가 비활성화됩니다.
  • 1-18. NPC의 발사체 조준 원점NPC의 발사체 조준 원점. 수치가 클수록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 1-19. 전투중 도주하는 생명력 비율전투시 NPC가 후퇴/도주하게 되는 생명력. 수치가 클수록 NPC가 싸움에서 더 빨리 물러납니다. (CAIO 등의 AI 모드 사용시 설정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11. 레벨업 / 경험치]

  • 1-1. 레벨업당 추가 스탯레벨업할 때마다 얻는 생명력/지구력/매지카 수치
  • 1-2. 레벨업당 추가 무게한도레벨업할 때마다 얻는 무게한도 수치
  • 1-3. 기술 전설화 후 기술 레벨기술 전설화 후에 설정될 기술 레벨
  • 1-4. 기술 레벨업 필요 경험치 강도: 필요 경험치량 = ((배율 * 레벨) ^ 강도) + 기본. 플레이어의 전체 레벨이 아닌 기술 레벨에만 해당됩니다.
  • 1-5 ~ 1-6. 플레이어 레벨업 필요 경험치 기본/배율이전 레벨업 필요 경험치 + 기본 + (배율 * 레벨). 레벨 1일 때는 무조건 75로 설정됩니다.
  • 1-8 ~ 25. 기술경험치 배율기술별 획득하는 경험치. 수치가 클수록 경험치를 많이 얻습니다. 총 획득 경험치: 기술경험치 배율 * (기본 경험치 + 기술경험치 오프셋)

※ 참고: SXP 모드는 기술경험치 배율을 전반적으로 조정하고, 자잘한 게임플레이 자체로 획득한 경험치를 원하는 기술마다 선택하여 배분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 배분 선택) SkyTweak의 경험치 트윅은 각 기술별로 획득할 경험치 배율을 각각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경험치 획득 선택) SXP의 선행모드인 Uncapper와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Uncapper로 기술레벨 상한선을 없애고 바닐라/모드간 경험치 비중을 설정한 뒤, SkyTweak으로 기술별 경험치 배율을 보다 쉽게 설정하고, 획득한 경험치를 SXP로 배분하는 방식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물리엔진]

래그돌 값은 리얼리티 모드에서는 대개 낮은 값으로 설정됩니다. 

  • 1-1 ~ 1-2. 래그돌 원거리 최소/최대원거리 공격으로 사망했을 때 시체가 움직이는 정도(Ragdoll Force) 
  • 1-3 ~ 1-4. 래그돌 근접 최소/최대근접 공격으로 사망했을 때 시체가 움직이는 정도(Ragdoll Force)
  • 1-5. 래그돌 마법마법 공격으로 사망했을 때 시체가 움직이는 정도(Ragdoll Force)
  • 1-6. 들어올리는 힘플레이어가 시체나 물건을 들어올릴 때의 힘. 수치가 클수록 시체나 물건을 더 잘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XPMS32 등 뼈대 모드 사용시 이 수치를 높게 조정하세요.
  • 1-7. 하복 타격 활성화: NPC가 공격받은 신체부위가 하복 물리엔진의 영향을 받아 반응하게 됩니다.
  • 1-8. 하복 타격 배율하복 타격이 활성화되었을 때의 하복 세기입니다.


[13. 스크립트 트윅]

  • 1-1. 기술 전설화시 보너스 획득: 활성화하면 기술을 전설화할 때마다 기술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 1-2. 기술 전설화시 보너스 수치: 기술을 전설화할 때마다 설정수치(%)만큼 기술 보너스를 얻습니다.
    ※ 기술 전설화 보너스 스크립트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경험치] 메뉴의 기술 전설화 조정을 추천합니다.
  • 2-1. 화살 사용 증가: 활을 쏠 때 사용하는 화살의 양이 증가합니다.
  • 2-2. 1회당 사용하는 화살 개수: 화살 사용 증가 옵션으로 1회 발사당 사용하는 화살 개수
  • 3-1. 은신 피로 적용: 은신 피로가 활성화되면 은신중 지구력이 소모됩니다. 지구력이 100 이하로 떨어지면 지구력 양이 낮을수록 적에게 발각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플레이어의 지구력이 25일 경우 발각될 확률 = 50일 경우의 2배
  • 3-1. 은신중 초당 지구력 소모량: 은신 피로로 인해 은신중 매초 소모되는 지구력의 양
  • 4-1. 시한방어 적용: 방패나 방어막 주문으로 시한방어가 가능해집니다. (Timed Block)
  • 4-2. 무기 시한방어 시간: 무기로 시한방어시 지속시간. 지구력 유출 반사 시간에 추가됩니다.
  • 4-3. 방패 시한방어 시간: 방패로 시한방어시 지속시간. 지구력 유출 반사 시간에 추가됩니다.
  • 4-4. 지구력 유출 반사 시간: 시한방어가 시작된 후 설정시간 동안 플레이어는 반사 상태에 돌입합니다. 근접 공격에는 방패로 지구력 유출 반사, 마법 공격에는 보호막으로 마법 효과 반사가 이루어집니다. 설정시간이 0이면 반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 4-5. 보호막 반사 시간: 보호막 주문 시전 후에 설정시간 동안, 플레이어는 적의 주문 하나를 시전자에게 반사할 수 있습니다.
  • 4-6. 반사되는 피해량: 반사 상태 중에 적에게 반사하는 지구력 피해의 기본 양. 퍽, 마법부여, 포션에 의해 증가하며 게임 난이도에는 영향받지 않습니다.
  • 4-7. 시한방어 경험치 획득량: 시한방어를 실행할 때마다 얻게 되는 경험치량.
  • 5-1. 물품 사용 한도 적용: 락픽, 화살, 포션, 독 사용시 최대 한도를 적용합니다. 다른 모드에 의해 추가/변경되지 않습니다.
  • 5-2 ~ 5-5. 락픽/화살/포션/독 한도
  • 6-1. 플레이어 비틀거림 적용: 플레이어가 공격당할 때마다 비틀거리는 애니메이션(전방/왼쪽/오른쪽/후방으로부터의 공격 총 4가지 애니메이션)이 실행됩니다. 무기/방패나 보호막으로 공격을 방어했을 때는 비틀거리지 않습니다.
  • 6-2. 비틀거림 기본 지속시간: 비틀거림의 기본 지속시간. 플레이어는 비틀거리는 동안 전투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 6-3. 비틀거림 면역 시간: 비틀거림에서 벗어난 직후 설정시간 동안에는 다시 비틀거리지 않습니다.
  • 6-4. 방어구 무게 요인: 수치가 클수록 비틀거림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 6-5. 매지카 소모량 요인: 수치가 클수록 비틀거림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 6-6. 비틀거림 시작점: 비틀거림의 지속시간이 설정수치 이하로 계산되면, 플레이어가 비틀거리지 않게 됩니다.
  • 6-7. 비틀거림 최대 지속시간: 플레이어가 비틀거리는 최대 지속시간입니다.
  • 7-1. NPC 비틀거림 (근접 공격) 스크립트: 드래곤을 제외한 적이 플레이어의 근접 공격에 의해 비틀거리게 됩니다.
  • 7-2. 무기 비틀거림 배율: 비틀거림 효력 = (기본 + 배율 * 무기 비틀거림) / 무게 요인
    ※ 한손무기 비틀거림: 단검 0, 검 0.75, 도끼 0.85, 둔기 1
     양손무기 비틀거림: 양손대검 1.1, 전투도끼 1.15, 전투망치 1.25, 활 0, 쇠뇌 0.75
  • 7-3. 기본 비틀거림: 비틀거림 효력은 최대 1일 때 대략 3초간 지속됩니다.
  • 7-4. 방어구 무게 요인: 수치가 클수록 비틀거림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 7-5. 비틀거림 면역 시간: 플레이어와 달리 비틀거림이 끝나는 직후가 아니라 비틀거림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계산됩니다.
  • 8-1. 플레이어 빈사 적용: 에센셜 NPC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가 사망하는 대신 땅에 무릎을 꿇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생명력이 모두 회복되어 부활합니다.
  • 8-2. 빈사상태시 돈 분실 기본: 빈사상태시 돈 분실량 = (기본 * 전체 소지금) + (레벨 배율 * 플레이어 레벨)
  • 8-3. 빈사상태시 돈 분실 레벨 배율: 빈사상태시 돈 분실량 = (기본 * 전체 소지금) + (레벨 배율 * 플레이어 레벨)
  • 8-4. 빈사상태 제한 횟수: 진짜로 사망하기 전까지 반사상태로 견딜 수 있는 최대 횟수입니다. 빈사가능 횟수는 수면을 취하면 회복됩니다.
  • 9-1. 전투시 방어 경험치 획득: 전투중에 플레이어가 경갑, 중갑, 방어술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경험치는 전투가 끝나면 획득됩니다.
  • 9-2. 분당 방어구 경험치 (경갑/중갑): 경갑/중갑 방어구 1부위별로 1분마다 얻게 되는 경험치의 양
  • 9-3. 분당 방어술 경험치: 전투중 1분마다 얻게 되는 방어술 경험치의 양

[14. 정보 / 사용자설정]

[설명 태그 정보]

  • 1-1. <판독>현재 플레이어의 상태가 MCM을 열 때마다 갱신되어 표시됩니다. <판독> 설정을 초기화하면 SkyTweak이 설치되기 이전, 다른 모드가 반영된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 1-2. <추가연산(+/*)>SkyTweak에 의해 추가되는 완전히 새로운 설정입니다. 다른 모드로 변경된 최종 수치에 합연산(+) 혹은 곱연산(*)됩니다. 다른 모드는 SkyTweak의 <추가연산> 설정을 바꿀 수 없습니다.
  • 1-3. <스크립트>특정한 스크립트를 실행시키기 위해 활성화가 필요한 트윅입니다. 해당 스크립트들은 숨겨진 마법 효과를 통해 적용됩니다. 따라서 SkyTweak을 제거하거나 중단할 때는 각각의 <스크립트>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 1-4. <바닐라(#)># 숫자는 바닐라 상태에서의 기본수치를 뜻합니다. <바닐라> 태그가 없다면 SkyTweak으로 새로이 추가된 설정입니다.
  • 1-5. <퍽>SkyTweak으로 플레이어에게 추가된 <퍽>에 따라 조정됩니다.
  • 1-6. <지속>*기본 수치가 아닌 종합(최종) 수치를 조정하는 설정입니다. <지속> 설정은 트윅 이전 상태로 초기화되지 않고, SkyTweak 제거 후에도 지속됩니다.

[설정 저장]

  • 2-1. FISS 설정 선택: FISS 사용자파일 선택 (20가지)
  • 2-2. 현재 사용자설정 저장하기: 선택한 사용자파일 번호에 현재 설정을 저장합니다.
  • 2-3. 저장된 사용자설정 불러오기: FISS로 저장된 사용자설정을 불러와 현재 설정에 덮어씌웁니다.
  • 2-4. FISS 로딩시 지속* Actor Value 포함사용자설정 로딩시 *표시된 플레이어의 Actor Value값도 모두 포함하게 됩니다. <지속> 태그인 이 항목들은 일단 트윅하면 초기화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투시 생명력 재생속도, 생명력/지구력/매지카 총 수치 & 재생속도 배율, 드래곤 영혼 개수, 포효 쿨타임, 무기공속, 활 비틀거림, 각 속성별 저항, 퍽 점수)
  • 2-5. 설정 모두 초기화: 현재 설정을 모두 트윅 이전으로 초기화합니다. *표시가 있는 <지속> 태그 항목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2-6. 로딩시 경과 시간 표시: 저장/불러오기할 때 경과한 정확한 시간이 메시지로 표시됩니다.

[세이브 저장]

  • 3-1. 저장 단축키 등록
  • 3-2. 저장 단축키
  • 3-3. 저장 방식: [세이브 이름 직접 입력 / 빠른저장 슬롯 5개 / 기본 세이브 슬롯 / 자동저장 슬롯 ] 옵션 중 선택
  • 3-4. 자동저장 슬롯 개수이 설정수치만큼의 자동저장 슬롯에 세이브가 순환하며 저장됩니다.


  • 후루륵 2015.08.04 14:49 신고

    3-2. 최대 저항: 피해 감소량의 최대 수치(%). 방어구의 방어율을 제외한 마법/질병/독/원소 저항, 방패 방어 등에 적용됩니다.
    3-3. 방어구 기본 저항: 장착한 모든 방어구 부위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방어율이 추가됩니다.
    3-4. 방어구 최대 저항: 방어구의 방어율로 인한 피해 감소량의 최대 수치(%)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한거데요.
    최대저항=전버전에 있던 마법저항. 바닐라 기본 80%제한을 해제할 수 있음
    방어구 최대 저항 = 바닐라 방어력 최대치 제한을 푸는건가요? 아니면 바닐라 방어력이 최대치일때 효율을 말하는건가요?

    1. BlogIcon renn 2015.08.04 15:15 신고

      둘다 저항 제한선을 설정해주는 옵션입니다. 그래서 설정치 최대가 100%예요.

    2. 후루륵 2015.08.04 15:48 신고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ㅠㅠ
      그러면 설정은 95%로 한다면 바닐라 최대 방어력 672(?)에서 95%의 데미지 감소율은 보이는건가요?

    3. BlogIcon renn 2015.08.04 15:57 신고

      상한선이라는 게 효과가 항상 일정한 게 아니라 가능성을 뜻하는 거라서, 모든 버프를 총동원해서 정말 간절히 원하면 우주가 나서서 방어력이 95%까지는 올라간다, 그건 제가 알겠습니다.

  • LiVingHP 2015.08.04 19:47 신고

    설정할수 있는게 정말 많군요....이것저것 다해보면 눈돌아갈거 같습니다 ㅎㅎㅎ

    1. BlogIcon renn 2015.08.04 22:02 신고

      진짜 많죠. 저도 안써본 기능이 많아요 ㅎㅎ

  • 빠돌이 2015.08.05 00:03 신고

    렌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한글화를 할 때 가역이라고 하나요? 번역결과가 둘 이상이라 분홍색으로 표시되는 줄이요

    그걸 검수된 번역으로 바꿔줘도 sst 사전파일에 저장이 안되는 것 같던데 무슨 방법이 없나요?

    모드들 버전업 될 때마다 보면 이전에 번역한 내용이 자동번역 란에 추가는 돼 있지만 다시 분홍색으로 돌아가 있고 내용도 번역 이전 내용으로 돌아가 있어서 일일히 한줄씩 다시 자동번역 란에서 골라서 바꿔줘야 하더라구요

    렌님도 매번 버전업때마다 가역부분 일일히 하나씩 바꿔주시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으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BlogIcon renn 2015.08.05 01:50 신고

      사용자사전을 모드이름 그대로 저장하셨다면 한 사전 내에 번역결과가 2개 이상 있어서 그렇습니다. 해당 사전을 편집해서 불필요한 번역은 삭제하시면 됩니다.
      같은 원문이라도 번역결과는 달라야 하는 때도 있기 때문에 저는 경우에 따라서 가역도 많이 놔두는 편입니다.

    2. 빠돌이 2015.08.05 13:36 신고

      번거롭게 해서 죄송합니다

      삭제하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아무튼 감사드립니다

    3. BlogIcon renn 2015.08.05 17:20 신고

      툴 하단 Vocabulrary에서 해당 사전을 우클릭하고 SST 편집을 선택한 다음 중복되는 번역을 찾아 지우시면 됩니다.

  • 이그니스 2017.01.17 03:09 신고

    시체 관련 트윅해서 세이브파일 크기 줄여준다는 기능이 여기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네요. 어떤 기능인지 혹시 알려드릴 수 있나요?

  • 1 2017.02.12 16:08 신고

    감사합니다. 최대한 영어로 플레이해보고싶어서 원문으로 하려다보니 헷갈렸는데 이렇게 스샷 올려주셔서 해결했네요.